엑셀 IF 함수 사용법 및 논리함수 (AND OR NOT 함수) 조합 활용 방법 1분 마스터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IF 함수 기본 사용법과 더불어 AND OR NOT 기본 논리함수와 엑셀 IF 함수를 함께 사용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엑셀은 데이터 처리와 분석을 위한 강력한 도구로 널리 사용되며, 이를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기능 중 하나는 내장 함수들입니다. 이러한 함수들은 사용자가 데이터를 더 효율적으로 다루고, 복잡한 계산을 쉽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 중에서도 엑셀의 IF 함수는 조건을 기반으로 특정한 결과값을 반환하는 데에 유용한 함수입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의 성적을 다루는 경우를 생각해보겠습니다. IF 함수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80점 이상이면 합격, 그렇지 않으면 불합격”이라는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IF 함수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수식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IF(조건, "합격", "불합격")

이때 “조건”에는 실제 조건을 넣으며, 조건이 참이면 “합격”을 반환하고, 거짓이면 “불합격”을 반환합니다.

엑셀의 IF 함수를 이렇게 사용하면 데이터를 조건에 따라 다르게 처리할 수 있어서 데이터 분석 및 처리 작업이 훨씬 쉬워집니다.

아래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엑셀 IF 함수의 기본 구조와 함께, IF 함수와 자주 함께 사용되는 논리함수인 AND OR NOT 조합 활용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엑셀 IF 함수 구조 및 기본 사용법

엑셀의 IF 함수는 조건부 논리를 수행하는 데 사용되며, “만약 이 조건이 참이라면 이 값을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다른 값을 반환한다”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 함수는 다음과 같은 형식을 가집니다:

IF(조건, 참일 때 반환할 값, 거짓일 때 반환할 값)
  • 조건: 이것이 참인지 거짓인지를 평가합니다.
  • 참일 때 반환할 값: 조건이 참(True)일 경우 반환됩니다.
  • 거짓일 때 반환할 값: 조건이 거짓(False)일 경우 반환됩니다.

위와 같은 엑셀 IF 함수 사용법에 대해 기본 예시를 통해 익혀보도록 하겠습니다.


IF 함수 활용 기본 예시1: 학생 성적 평가

학생들의 성적을 평가하는 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여기서 IF 함수를 사용하여 각 학생이 특정 점수 이상을 받았는지 여부에 따라 “합격” 또는 “불합격”을 표시합니다.

\AB
1학생 이름점수
2IT매뉴얼A75
3IT매뉴얼B85
4IT매뉴얼C65
5IT매뉴얼D90
6IT매뉴얼E55

여기에서 기준 점수를 70점으로 설정하고, 이 점수 이상이면 “합격”, 미만이면 “불합격”을 표시하겠습니다. C열에 IF 함수를 사용하여 결과를 표시합니다.

  • C2 셀에 입력: IF(B2>=70, “합격”, “불합격”)
  • 이를 C3, C4, C5, C6에도 적용합니다.
엑셀 IF 함수 사용법

결과 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와 같이 70점 이상은 합격, 그 아래는 불합격으로 표시 합니다.

엑셀 IF 함수 사용법

이 예시에서 C열에 있는 IF 함수는 B열의 점수를 확인하고, 70점 이상인지 여부에 따라 “합격” 또는 “불합격”을 C열에 표시합니다. 이렇게 IF 함수는 간단한 조건부 검사를 통해 데이터를 다양하게 분류하고 결과를 표현하는 데 유용합니다.


엑셀에서 IF, AND, OR, NOT 함수 사용 방법

엑셀의 IF, AND, OR, NOT 함수는 데이터 분석 및 조건부 논리에 매우 유용합니다. 이들을 함께 사용하면 복잡한 조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함수 기본 구조

1. IF 함수: 조건을 평가하여 참이면 지정된 값을, 거짓이면 다른 값을 반환합니다.

   IF(조건, 참일 때 값, 거짓일 때 값)

2. AND 함수: 모든 조건이 참일 때 TRUE를 반환합니다.

   AND(조건1, 조건2, ...)

3. OR 함수: 조건 중 하나라도 참이면 TRUE를 반환합니다.

   OR(조건1, 조건2, ...)

4. NOT 함수: 주어진 조건의 반대를 반환합니다. 조건이 참이면 FALSE, 거짓이면 TRUE를 반환합니다.

   NOT(조건)

예시 : 학생 성적 및 출석 데이터

학생들의 성적과 출석을 평가하는 표를 만들어 IF와 함께 AND, OR, NOT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ABCD
1학생 이름점수출석률결과
2IT매뉴얼A7595%
3IT매뉴얼B8580%
4IT매뉴얼C6590%
5IT매뉴얼D9070%

1. IF와 AND 사용: 성적이 70점 이상이고, 출석률이 80% 이상인 학생에게 “합격” 표시하기

D2 셀에 입력: IF(AND(B2>=70, C2>=80%), “합격”, “불합격”)

엑셀 IF 함수 사용법

이를 D3, D4, D5에 적용

엑셀 IF 함수 사용법

2. IF와 OR 사용: 성적이 70점 이상이거나, 출석률이 85% 이상인 학생에게 “특별 고려” 표시하기

D2 셀에 입력: IF(OR(B2>=70, C2>=85%), “특별 고려”, “해당 없음”)

엑셀 IF 함수 사용법

이를 D3, D4, D5에 적용

엑셀 IF 함수 사용법

3. IF와 NOT 사용: 성적이 70점 미만인 학생에게 “추가 지원 필요” 표시하기

D2 셀에 입력: IF(NOT(B2>=70), “추가 지원 필요”, “정상 진행”)

엑셀 IF 함수 사용법

이를 D3, D4, D5에 적용

엑셀 IF 함수 사용법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페이지에서도 엑셀 IF 함수와 논리함수를 함께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가볍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아래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엑셀 IF 함수의 기본 구조와 함께, IF 함수와 자주 함께 사용되는 논리함수인 AND OR NOT 조합 활용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엑셀 함수 사용법 및 노하루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엑셀 곱하기 함수 및 엑셀 나누기 함수 사용법 및 한번에 계산 방법 3분내 마스터 (+엑셀 절대참조)

엑셀 개수 세기 COUNT COUNTA COUNTIF 함수 사용법 1분내 초간단 이해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