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시트 합치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파일이 두개가 별개로 각각 존재할 경우 시트를 이동 또는 복사하여 하나의 파일에 두개의 시트를 위치하게 만드는 방법을 예시로 정리하였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만든 여러가지 생산성 도구 – 유틸리티 중에 엑셀 프로그램은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대표적인 킬러 애플리케이션라고 생각이 듭니다. 엑셀은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으로 왠만한 자료 분석이나 통계처리가 가능한데 실은 현존하는 툴 중에서 이 정도의 가성비가 나오는 프로그램은 없어 보입니다.
게다가 가벼운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비주얼베이직 기반의 사용자 프로그래밍 환경(VBA) 또한 지원하고 있는데요, 실무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아서 회사나 공공기간, 학교 등에서도 몇몇 직군에서는 필수적인 툴로 인식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엑셀의 경우, 무척 기능이 다양하고 많아서 기본적인 기능이라고 잊어버리기 마련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2개의 각각의 엑셀 파일에 있는 시트를 하나로 합치는 엑셀 시트 합치기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선 기본적인 엑셀 시트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 엑셀 시트 합치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엑셀 시트란? Sheet의 의미
보통 엑셀의 3대 요소라고 불리는데, 엑셀은 셀(Cell), 워크시트(Work Sheet) 워크북(Work Book, 통합문서) 3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엑셀에서는 셀들이 모여 워크시트가 되고 워크 시트들이 모여 워크북(통합문서)가 되는데요,
이러한 시트는 아래 이미지와 같이 엑셀 화면의 맨 하단을 보면 SheetX라고 표시되어 있는 부분으로 쉽게 이해하자면 엑셀 파일을 “서류첩”이라고 한다면 그 서류첩 안에 있는 여러 종류의 서류들을 “시트”라고 할 수 있는 것 입니다.
서류 역할을 하는 엑셀의 시트들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엑셀 시트 합치기 (엑실 시트 이동 및 복사)가 가능합니다.
엑셀 시트 합치기 방법 (엑셀 시트 이동, 복사 방법)
엑셀 시트 합치기, 엑셀 시트 이동 및 복사 방법을 아래와 같이 2개의 엑셀 통합 문서를 예시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예시를 위해 임의로 파일을 2개 (“IT매뉴얼_1번시트.xlsx”, “IT매뉴얼_2번시트.xlsx) 생성하였습니다.
아래와 같이 “IT매뉴얼_1번시트.xlsx” 파일에 있는 IT매뉴얼_1번시트를
“IT매뉴얼_2번시트.xlsx” 파일에 있는 IT매뉴얼_2번시트 앞에 복사하도록 하겠습니다.
2개의 엑셀 파일에 각각 존재하는 엑셀 시트 합치기를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진행하면 됩니다.
1. 좌측 하단 시트 부분 마우스 우클릭 > “이동/복사” 선택
먼저 이동 시키고자 하는 시트 부분을 우클릭한 다음, 나타난 팝업창에서 “이동/복사” 버튼을 눌러줍니다.
2. 이동/복사 팝업창 > “대상 통합 문서” 선택 > 이동하고자 하는 대상 통합문서 선택
아래와 같은 이동/복사 팝업창이 나타나면 제일 상단에 콤보박스로 나타나는 ”대상 통합 문서” 부분을 선택해줍니다.
그 다음 아래와 같이 이동/복사하고자 하는 통합 문서를 선택한 다음,
하단의 “복사본 만들기” 체크 박스에 체크를 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참고로 만일 복사를 하지 않고 이동만 시키고자(잘라내기/붙여넣기) 할 경우에는 복사본 만들기 부분의 체크상자를 비활성화 시키면 됩니다.
또한 시트의 앞에 붙여 넣을 건지 끝으로 복사시킬 것인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위와 같이 “IT매뉴얼_2번시트” 부분을 선택하고 복사본 만들기를 선택한 다음 확인 버튼을 누르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IT매뉴얼_2번시트” 앞 부분에 해당 시트가 복사/붙여넣기가 되고,
원본 엑셀통합문서에도 그대로 “IT매뉴얼_1번시트”가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페이지 여기 링크 에서도 엑셀 시트 이동 및 복사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개의 각각의 엑셀 파일에 있는 시트를 하나로 합치는 엑셀 시트 합치기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먼저 기본적인 엑셀 시트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 엑셀 시트 합치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엑셀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