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이메일 아카이브 확인, 아카이브 메일 위치 설정 방법

오늘은 아이폰 이메일 아카이브 확인 방법, 아이폰에서 아카이브로 메일을 옮겼을 때 아카이브 메일 위치 확인 및 설정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가끔 아이폰에서 이메일 앱을 사용하다보면 여러가지 조작을 하다가 “아카이브”라는 버튼이 잘못 눌러서 메일이 사라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아래와 같은 경우인데요, 예를 들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아이콘에서 이메일을 읽다가 잘못해서 좌측으로 스와이프를 하여 “아카이브”를 선택하거나 메일을 읽다가 아래에 있는 아카이브 버튼을 선택했더니 메일이 사라져 버리는 건데요,

아이폰 이메일 아카이브
아이폰 이메일 아카이브

문제는 이렇게 옮겨진 아카이브 이메일이 어디로 갔는지 찾을 수가 없다는 겁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래와 같이 아이폰 이메일 아카이브 확인 방법과 함께 아이폰 이메일 아카이브 위치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이메일 아카이브 뜻과 의미

우선 아카이브는 archive 라는 영단어 입니다.

IT용어사전에서는 아래와 같이 백업용, 보관용 기타 다른 목적으로 한 곳에 모아둔 파일목록 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즉, 기록 보관소 또는 기록 보관소에 보관하다라는 뜻인데요 아무래도 이메일도 이런 의미에서 이메일을 보관하는 장소라는 뜻이겠지요.

아이폰 이메일 아카이브

다행인 건 이 아카이브(archive)라는 뜻과 같이 이메일이 삭제된 건 아니라는 겁니다. 즉 어딘가에는 잘 보관되어 있다는 것이지요.

아래 세션에서는 이와 같이 아이폰에서 아카이브를 하여 옮긴 이메일 위치를 찾는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아이폰 이메일 아카이브 확인, 아카이브 위치 확인

아이폰에서 이메일 아카이브 확인 방법, 아이폰 아카이브 메일상자를 어디로 설정을 해두었는지를 찾는 방법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겠습니다.

1. 설정앱 실행 > “Mail” 선택

설정앱을 실행한다음 Mail 항목을 선택합니다. 참고로 iOS 15 기준인데 매번 해당 메뉴명이 버전별로 조금씩 바뀌는 듯 합니다.

아이폰 이메일 아카이브

2. Mail > “계정” 확인

Mail 화면이 나타나면 MAIL 접근 허용 항목 아래에 있는”계정” 부분을 선택합니다.

아이폰 이메일 아카이브

3. 계정 > “이메일 계정(Gmail)” 선택

계정 화면에서 이메일 계정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예를 들어 Gmail 과 같은 이메일 계정 서비스를 하고 있는 이메일 계정 항목을 눌러주면 됩니다.

아이폰 이메일 아카이브

4. 메일 계정 > “계정” 선택

메일 계정 항목 (예 : Gmail)을 선택해준 다음 다시 가장 상단에 있는 “계정”을 선택해줍니다.

아이폰 이메일 아카이브

5. 계정 > “고급” 선택

계정 화면이 나타나면 이메일 계정 정보와 받는 메일 서버 아래에 있는 “고급”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아이폰 이메일 아카이브

6. 고급 > “아카이브 메일 상자” 선택

고급 화면이 나타나면 아래와 같이 메일상자 동작 항목에 있는 “아카이브 메일상자”를 선택하면 어디로 아카이브 메일이 이동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우측에 “전체보관함”이라고 적혀 있는 바와 같이 아이폰 이메일 아카이브 확인을 위해서는 “전체보관함”을 확인해주면 됩니다.

아이폰 이메일 아카이브

7. 아카이브 메일상자 위치 확인

위와 “아카이브 메일 상자” 항목을 선택해주면 아이폰 이메일 아카이브 확인을 위한 메일 상자 이동 메일 위치가 어딘지 표시가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령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전체보관함”으로 이동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부분의 설정을 바꿔주면 아카이브 메일이 이동하는 메일상자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폰 이메일 아카이브

8. 메일 상자 내에 아카이브 메일함 확인

7번과 같은 위의 경우는 “전체보관함”이라고 이름이 붙여져 있는데, 가끔 메일 상자의 네이밍이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이름이 다른 경우에는 좌측에 있는 아이콘으로 구분해서 동일한 아이콘을 찾아주면 됩니다.

위의 경우에는 “전체보관함”이라는 이름이지만 실제 메일은 “모든 메일” 이라는 항목에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이폰 이메일 아카이브

위와 같은 방법으로 아이폰 이메일 아카이브 확인을 위한 메일상자 위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아이폰의 iOS15 기준으로 애플공식홈페이지 내의 “iPhone의 Mail 앱에서 이메일 삭제 및 복구하기” 페이지에서 “삭제하지 않고 아카이브하기” 항목에서 관련하여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https://support.apple.com/ko-kr/guide/iphone/iphb02be90ba/15.0/ios/15.0



앞선 포스팅에서 아이폰이나 iOS 사용법이나 노하우 관련하여 정리해둔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자동완성 끄기 키보드 자동수정 5초만에 해제 설정 방법

아이폰 와이파이 비번 공유 3초만에 알아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