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유튜브 자막 설정 방법 – 유튜브 자막 폰트 및 서체, 색상, 크기, 배경 등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이폰에서는 유튜브 자막 설정이 유튜브 앱 내에서 설정이 어렵기 때문에 헤매기 마련인데요, 유튜브 자막 폰트 등의 스타일 변경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튜브는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동영상 공유 플랫폼 입니다. 유튜브가 사람들에게 널리 사랑받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유튜브는 무척 다양한 종류의 콘텐츠를 제공하는데요, 뉴스부터 음악, 게임, 요리 레시피, 자동차 리뷰, 교육 자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의 동영상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를 통해 사람들은 자신이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나 주제에 대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유튜브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매우 직관적이며 사용하기 쉽습니다. 웹 브라우저를 통해서든,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든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로그인을 하지 않더라도 유료 구독을 하지 않아도 유튜브 계정을 만들지 않아도 대부분의 동영상은 무료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튜브는 외국어 콘텐츠 또한 시청하기 용이하게 해주는데요, 세계 여러 나라와 문화, 다양한 언어로 제작된 콘텐츠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를 지원하기 위한 중요한 기능 중 하나가 ‘자막’입니다. 비록 동영상 제작자가 자막을 따로 생성하지 않았더라도, 유튜브의 자동 번역 기능을 통해 다른 언어로 된 콘텐츠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종종 유튜브를 자막과 함께 시청하다보면 몇 가지 불편한 점이 있는데요, 예를 들자면 자막이 동영상의 주요 부분을 가리는 경우나, 자막의 글자 크기가 너무 작아 읽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아이폰을 사용하는 경우, 앱 내에서 자막의 크기나 폰트를 쉽게 변경할 수 없는 문제가 있어 이로 인해 불편을 느끼는 사용자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유튜브 자막 설정 방법 – 유튜브 자막 폰트 및 서체, 색상, 크기, 배경 등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선 아이폰 유튜브 자막 설정에 사용되는 “손쉬운 설정” 기능의 “자막 및 청각 장애인용 자막” 설정 기능에 대해 알아보고, 유튜브 자막 폰트, 색상, 스타일 변경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볼 예정입니다..
아이폰 유튜브 자막 폰트, 크기 등 설정이 어려운 이유
아이폰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과 접근성을 중심으로 개발되어 있습니다. 이를 위한 설정 기능 중에 하나로 아이폰의 ‘설정’ 메뉴에는 ‘손쉬운 사용’이라는 항목이 있어 다양한 접근성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로 “자막 및 청각 장애인용 자막 설정”이라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보통 많은 사람들이 동영상 스트리밍 애플리케이션이나 웹 브라우저에서 동영상을 보려 할 때, 자막은 해당 앱이나 웹사이트 내부에서 개별적으로 설정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아이폰은 동일한 자막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위해, ‘설정’ 앱 내에서 모든 동영상에 대한 일관된 자막 스타일을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유튜브, 디즈니플러스, 사파리 브라우저, 그리고 다른 여러 앱에서 재생되는 동영상들에 대하여 통일된 자막 설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즉, 각기 다른 스트리밍 서비스나 앱에서 자막 설정을 매번 조절할 필요가 없습니다. 아이폰의 ‘설정’ 메뉴에서 한 번 자막의 폰트, 크기, 색상 등을 설정해 두면, 이 설정은 다른 앱에서 동영상을 재생할 때도 동일하게 적용되게 됩니다.
아이폰 자막 및 청각 장애인용 자막 설정 기능
앞서 설명했듯이, 아이폰에는 “손쉬운 사용”이라는 설정 메뉴가 있고 다양한 접근성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자막 및 청각 장애인용 자막 설정”이라는 부분이 있는데요, 이를 통해 동영상이나 오디오 콘텐츠에 나타나는 자막의 스타일을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설정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자막의 폰트나 크기, 색상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자막 및 청각 장애인용 자막 설정” 기능 항목 중에 SDH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궁금해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SDH는 “Subtitles for the Deaf and Hard-of-hearing”의 약자로, ‘난청인과 청각 장애인을 위한 자막’이라는 의미입니다.
일반 자막은 대화 내용만을 텍스트로 보여주지만, SDH는 추가적으로 배경 음악이나 소리의 높낮이, 환경 소음 같은 청각적인 정보도 텍스트로 제공합니다. 이런 정보는 청각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 동영상의 내용을 더 정확하고 완전하게 이해하게 도와주므로 매우 유용합니다.
아이폰 유튜브 자막 폰트 및 크기, 스타일 변경 방법
아이폰 유튜브 자막 폰트 및 크기, 스타일 변경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본 설정 앱을 통해 아래와 같이 설정을 진행 합니다.
1. 기본 설정앱 실행 > “손쉬운 사용” 누르기 > “자막 및 청각 장애인용 자막” 선택하기
기본 설정앱을 실행시킨 다음, 스크롤을 내려서 “손쉬운 사용” 항목을 찾아 선택합니다.
손쉬운 사용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듣기 지원 항목에 있는 “자막 및 청각 장애인용 자막”을 찾아 눌러 줍니다.
2. 자막 및 청각 장애인용 자막 > “스타일” 선택 > “새로운 스타일 생성…” 누르기
자막 및 청각 장애인용 자막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스타일”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3. 스타일 Preset 이용하기
우선 자막 스타일 설정 화면에서 “큰 텍스트” 등 미리 아이폰에서 기본 자막 스타일로 만들어둔 것을 상단의 미리보기를 통해 확인하면서 선택해도 됩니다.
가령 기본 설정으로는 “반투명 배경”으로 설정되어 있는데요, 이를 “클래식”으로 설정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폰트 스타일이 “클래식”으로 변경 됩니다.
4. 새로운 스타일 만들기 > 자막 서체, 크기, 색상 등 변경
원하는 스타일로 유튜브 자막을 변경하고자 한다면 “새로운 스타일 생성…” 항목을 눌러 줍니다.
해당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서체나 크기, 색상 등 변경을 하면서 본인만의 스타일의 자막 설정이 가능합니다.
가령 “크기”를 선택하여 자막 크기를 변경한다면 아래와 같이 작게/중간(기본설정)/크게/매우 크게 항목을 선택하여 자막의 크기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유튜브 자막 설정 방법 – 유튜브 자막 폰트 및 서체, 색상, 크기, 배경 등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선 아이폰 유튜브 자막 설정에 사용되는 “손쉬운 설정” 기능의 “자막 및 청각 장애인용 자막” 설정 기능에 대해 알아보고, 유튜브 자막 폰트, 색상, 스타일 변경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고객센터에서도 아이폰/아이패드 등의 자막 설정 방법에 대해 FAQ를 통해 가볍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유튜브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