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연결된 서비스 관리 해제, 외부 서비스 정보 제공 동의 철회 1분 해결

이번 포스팅에서는 네이버 연결된 서비스 해제 방법, 로그인 등의 목적으로 네이버 계정 정보가 외부 사이트 또는 외부 서비스에 전달되는 네이버 정보 제공을 철회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최근에는 수많은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여러 웹사이트와 서비스에 액세스할 때마다 새로운 계정을 생성하는 데 따른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해 소셜 로그인 기능을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네이버 연동 로그인 기능인데요,

네이버 아이디를 사용하여 다른 사이트에 로그인하거나 인증서를 이용하는 경우, 편리함을 제공하지만 점점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해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나중에 이렇게 네이버 연결된 서비스가 늘어나고 어떤 외부 사이트, 서비스에 네이버 계정 정보가 공유되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고 묻히는 경우도 생깁니다.

네이버 아이디로 다른 사이트에 로그인할 때, 네이버와 연결된 서비스에서는 네이버의 인증 시스템을 통해 본인임을 확인하고, 네이버는 사용자의 계정 정보를 요청한 사이트에 제공합니다. 이때 전달되는 정보에는 사용자의 이메일 주소, 이름, 프로필 사진과 같은 기본적인 개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 때 사용자의 네이버 계정 정보가 제3의 웹사이트와 연결됨으로써, 해당 사이트는 사용자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받게 됩니다. 이 정보는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데, 그 중에는 사용자에게 메일이나 알림을 보내거나, 사이트가 제공하는 콘텐츠를 개인화하는 등의 목적이 포함됩니다. 이는 사용자에게 유용할 수도 있지만, 동시에 개인 정보의 과도한 노출이나 데이터의 남용으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네이버 연결된 서비스를 해제하여 해당 서비스가 사용자의 정보에 접근하거나 이를 사용하는 것을 중지시킬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네이버 연결된 서비스 관리 해제 방법, 로그인 등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네이버 계정 정보가 외부 서비스에 전달되지 않도록 네이버 정보 제공 철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참고로 아래와 같은 방법은 외부 서비스의 계정이 탈퇴되는 것은 아닙니다. 정보 제공을 철회한 시점부터 네이버에 연결된 외부 서비스에서 해당 네이버 계정 정보를 조회할 수 없음을 뜻합니다.

하지만 정보 제공을 철회하더라도 외부 서비스의 계정이 탈퇴되거나 연동 자체가 끊기는 것은 아니므로 외부 서비스 탈퇴를 원하는 경우에는 정보 제공 철회와 함꼐 외부 서비스에서도 탈퇴를 진행해야 합니다.


네이버 연결된 서비스 해제 방법 (1) PC 웹브라우저

우선 PC 웹브라우저를 통한 네이버 연결된 서비스 해제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네이버 홈페이지 > 로그인 > “네이버ID” 누르기
PC에서 네이버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 후 로그인을 합니다. 네이버 홈페이지에서 로그인이 완료되면 네이버 닉네임 옆에 “네이버ID” 텍스트 버튼을 눌러 줍니다.

네이버 자동로그인 해제

2. 네이버ID > 이력관리 > 연결된 서비스 관리 우측 “전체보기 >” 버튼 선택
네이버ID 화면이 나타나면 이력관리 항목에 있는 “연결된 서비스 관리” 우측 끝에 있는 “전체보기 >” 버튼을 눌러 줍니다.

네이버 연결된 서비스 해제

3. 연결된 서비스 관리 > 계정 정보 제공을 철회할 서비스 선택
연결된 서비스 관리 화면이 나타나면 네이버 계정 정보 제공을 철회할 외부 서비스를 찾아 선택해 줍니다.

네이버 연결된 서비스 해제

4. 서비스 동의 철회
선택한 외부 서비스에서 이용 정보를 확인하고 서비스 동의 철회 버튼을 누르면 해당 네이버 계정 정보가 더이상 넘어가지 않게 됩니다.

네이버 연결된 서비스 해제

다만 아래 이미지의 팝업과 같이 해당 설정 방법은 “정보 제공 동의를 철회” 하는 것으로 더이상 정보를 조회할 수 없는 것이지 해당 서비스 탈퇴는 아니라서 만약 탈퇴를 위해서는 해당 서비스에서 진행을 해주어야 합니다.

네이버 연결된 서비스 해제

추가적으로 위와 화면에서 네이버 로그인/인증서 탭이 아닌, “연결 계정 관리” 부분에 들어가면 Facebook, LINE 등 SNS에서 자신의 연결정보가 친구 추천에 이용되지 않도록 철회하기가 가능합니다.

네이버 연결된 서비스 해제

네이버 연결된 서비스 해제 방법 (2) 모바일 웹브라우저

다음으로 모바일 웹브라우저를 통한 네이버 연결된 서비스 해제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네이버 모바일 홈페이지 > 로그인 > 전체메뉴(☰) 누르기
네이버 홈페이지에서 로그인이 완료되면 왼쪽 상단에 있는 작대기 세 개 전체메뉴(☰) 부분을 눌러 줍니다.

네이버 자동로그인 해제

2. 전체 메뉴 > 닉네임 선택
전체 메뉴 화면이 나타나면 가장 상단에 보이는 자신의 닉네임이 나타난 부분을 선택합니다.

네이버 자동로그인 해제

3. 네이버ID > 이력관리 > “전체보기 > ” 선택
네이버ID 화면이 나타나면 하단으로 스크롤을 내려서 “이력 관리” 부분을 눌러 줍니다.

네이버 로그인 기록 확인

3. 네이버ID > 이력관리 > 연결된 서비스 선택
이력관리 화면이 나타나면 스크롤을 내려서 연결된 서비스 관리 목록을 찾은 다음, 네이버 계정 정보 제공을 철회할 외부 서비스를 선택해 줍니다.

네이버 연결된 서비스 해제

4. 서비스 동의 철회
선택한 외부 서비스에서 이용 정보를 확인하고 “서비스 동의 철회” 버튼을 누르면 해당 네이버 계정 정보가 더이상 넘어가지 않게 됩니다.

네이버 연결된 서비스 해제

역시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다만 아래 이미지의 팝업과 같이 해당 설정 방법은 “정보 제공 동의를 철회” 하는 것으로 더이상 정보를 조회할 수 없는 것이지 해당 서비스 탈퇴는 아니라서 만약 탈퇴를 위해서는 해당 서비스에서 진행을 해주어야 합니다.

네이버 연결된 서비스 해제

추가적으로 위와 화면에서 네이버 로그인/인증서 탭이 아닌, “연결 계정 관리” 부분에 선택하면 페이스북, 라인,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SNS에서 자신의 연결정보가 친구 추천에 이용되지 않도록 철회하기가 가능합니다.

네이버 연결된 서비스 해제

참고로 네이버 로그인 고객센터에서도 외부 서비스 연결/해제 방법에 대해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네이버 연결된 서비스 관리 해제 방법, 로그인 등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네이버 계정 정보가 외부 서비스에 전달되지 않도록 네이버 정보 제공 철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네이버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한번에 네이버 메일 전체삭제 및 메일함 관리 1분 끝내기 (PC, 모바일)

네이버 메일 서명 만들기(텍스트) 1분 완성하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