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캐시 삭제 2가지 방법(갤럭시 앱캐시, 시스템캐시 삭제)

오늘 포스팅에서는 갤럭시 캐시 삭제 2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특정 어플리케이션 캐시 삭제 방법과 함께 리커버리 모드를 통해 안드로이드 캐시를 일괄 삭제 방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참고로 캐시란 데이터의 접근성을 높이고 어플리케이션 등을 빠르게 실행 하기 위해서 만든 임시 저장소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그렇기에 반복적인 작업을 하는 경우 처리 속도가 빨라지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저장공간을 차지하는 단점 또한 존재합니다.

갤럭시 캐시를 삭제하는 방법은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각각에 따라 따로 설명할 예정인데요,

  1. 특정 앱의 캐시 지우기
  2. 안드로이드 시스템 캐시 삭제하기

참고로 시스템 캐시 삭제를 위한 방법의 경우에는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해야 합니다.

휴대폰을 오래 사용하다 보면 이용하는 모바일앱이나 방문하는 페이지들이 많아지면서 필요 없는 캐시 데이터들이 쌓이게 되는데요,

이런 데이터들이 계속 축적되면 용량이 부족해지고 점점 스마트폰 속도가 느려지는 원인이 되므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앱캐시 또는 시스템캐시를 주기적으로 정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만 너무 자주 갤럭시 캐시 삭제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갤럭시 리커버리모드 진입 및 시스템 캐시 삭제

사실 갤럭시에는 디바이스 케어 기능이 있어 스마트폰의 저장공간 최적화도 진행되지만 안드로이드 OS의 시스템 캐시까지는 삭제하지 못하므로 리커버리 모드에 진입하여 시스템 캐시 삭제가 필요합니다.

먼저 갤럭시 리커버리(복구모드) 진입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실은 갤럭시 기종마다 하드키 배치가 다르므로 리커버리 모드 진입 방법이 조금씩 상이합니다.

공통적으로 전원 종료를 하고 갤럭시 기종의 하드키 배치에 따라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여 버튼을 눌러 설정해주면 됩니다.

(1) 전원종료

(2) 아래 이미지의 제시방법대로 각자의 갤럭시 기종에 맞게 버튼을 동시에 8~10초 누릅니다.
예) 갤럭시 노트10의 경우: 볼륨상 + 빅스비버튼 + 전원버튼

갤럭시 리커버리모드

참고로 만일 리커버리모드로 진입이 안된다면, USB로 PC에 연결된 상태에서 [볼륨상 + 전원버튼]을 누르시면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PC와 갤럭시 디바이스를 연결하기 위해서는 USB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어야 하는데요, 만일 연결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하면 여기 링크에서 USB 드라이브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면 아래와 같이 Android Recovery라고 작은 글씨가 나타나며 리커버리 모드가 진입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리커버리 모드에 진입하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시스템 캐시 삭제가 가능합니다. 먼저 갤럭시 리커버리모드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볼륨키 위/아래 버튼을 눌러 위/아래로 이동이 가능하며,

전원 버튼을 눌러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wipe cache partition” 버튼을 누르면 캐시 삭제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Wipe data / factory reset을 선택하면 공장초기화가 진행됩니다. 하지만 공장초기화는 리커버리모드가 아닌 기본적으로 여기링크에서 안내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갤럭시 리커버리모드

위와 같이 리커버리모드 내에서 설정 작업 – 시스템캐시 삭제가 모두 완료되면

“Reboot system now”를 선택하면 다시 재부팅해서 원래의 화면을 띄울 수 있습니다.

갤럭시 리커버리모드

참고로 갤럭시 캐시 삭제 중 시스템캐시 삭제를 위한 “wipe cahe partition”은 안드로이드 시스템의 대규모 업데이트 등을 진행한 다음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시스템캐시를 자주 삭제할 필요는 없고 오히려 성능 저하 가능성도 높아 가끔씩 설정하여 삭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갤럭시 캐시 삭제, 갤럭시 앱캐시 삭제하기

이번에는 갤럭시의 특정 모바일 앱캐시 삭제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이 무척 간단합니다.

1. 설정앱 실행 > “애플리케이션” 선택

갤럭시의 기본 설정앱을 실행시킨 다음, 설정 화면에서 애플리케이션을 눌러줍니다.

갤럭시 캐시 삭제

2. 애플리케이션 > “정렬버튼” 선택

애플리케이션 화면에서 앱목록 부분 오른쪽 끝에 있는 정렬버튼을 선택해줍니다.

갤럭시 캐시 삭제

3. 필터 및 정렬 > “크기”별로 앱 정렬시키기

필터 및 정렬 화면이 나타나면 필터 적용을 “전체”로 선택해준 다음, 정렬 부분을 “크기”로 선택하여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해당 기기에 설치된 앱 중에서 가장 용량을 많이 차지하고 있는 순으로 어플들을 정렬시킨 다음, 크기 순서대로 앱캐시를 삭제하는 것이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갤럭시 캐시 삭제

4. 애플리케이션 >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 특정 앱 선택

정렬 순서 중에서 가장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 앱을 선택해줍니다. 대부분의 경우가 카카오톡이 뜨는데요, 대개 카카오톡의 앱캐시만 삭제해줘도 용량 확보에 큰 도움이 됩니다.

갤럭시 캐시 삭제

5. 애플리케이션 정보 > “저장공간” 선택

애플리케이션 정보 화면에서 가운데 즈음에 있는 “저장공간”을 선택해줍니다.

갤럭시 캐시 삭제

6. 저장공간 > “캐시 삭제” 선택

저장공간 화면이 나타나면 우측 하단에 있는 캐시삭제를 선택하면 해당 갤럭시 앱캐시삭제가 가능해집니다.

참고로 캐시 삭제는 카톡에서 주고받은 사진이나 영상을 삭제하지 않고도 삭제하는 방법입니다.

반대로 왼쪽 하단의 데이터 삭제의 경우 앱자체는 삭제되지 않으나 카톡에서 주고받은 미디어나 텍스트는 사라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갤럭시 캐시 삭제

위와 같은 방법과 동일하게 다른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 다른 앱들도 앱캐시 삭제를 설정해주면 저장공간 확보에 큰 도움이 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위와 같이 갤럭시 캐시 삭제 2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리커버리 모드를 통해 안드로이드 캐시를 일괄 삭제하고 특정 어플리케이션 캐시 삭제을 정리하였습니다.

참고로 추가적인 갤럭시 등의 삼성전자 전자기기 관련 FAQ 및 챗봇 서비스는 여기 링크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갤럭시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갤럭시 NFC 오류 1분 해결 “지원되지 않는 형식의 NFC 태그입니다” (카드모드 기본모드 차이)

갤럭시 통화 자동녹음 설정 2가지 방법 및 통화녹음파일 위치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