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스크롤 캡쳐 5초 내에 끝내기 (+기본 갤럭시 스크린샷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갤럭시 스크롤 캡쳐 방법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특정앱을 사용하지 않고 기본 내장 기능인 화면 캡쳐 툴바를 사용하여 갤럭시 스크롤 캡쳐 (화면 아래에 보이는 모는 영역, 전체 화면캡쳐) 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가끔씩 갤럭시 기기를 사용하다보면 주변 지인에 정보 공유 등을 위해 화면캡쳐 (스크린샷)이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요, 실은 동시에 2가지 키를 눌러줘야 하기 때문에 외부 하드키를 통한 화면캡쳐가 불편하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기종별로 조금씩 키배치나 버튼의 크기나 모양이 달라서 익숙하지 않게 느껴지는 경우도 생깁니다.

물론 밀어서 화면 캡쳐 기능 등이 있어 모션 제스쳐로 빠르게 캡쳐하거나 S펜을 이용하는 방법도 존재하지만 만일 캡쳐하고자 하는 길이 아래로 긴 경우에는 여러번 화면을 내려가면서 캡쳐를 해야하기 때문에 불편함이 느껴집니다.

이러한 경우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갤럭시 자체 기능이 있는데요, 바로 “갤럭시 화면 캡쳐 툴바” 입니다. 갤럭시 스크롤 캡쳐를 위해 갤럭시 캡쳐 화면 툴바를 이용하면 전체화면을 한 번에 캡쳐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가장 기본적인 갤럭시 화면 캡쳐, 스크린샷 방법 (하드키 사용 및 밀어서 화면 캡쳐)에 대해 알아보고 캡쳐 화면 툴바 설정을 통해 갤럭시 스크롤 캡쳐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기본 갤럭시 화면 캡쳐 방법 (1) 외부 버튼키 사용

갤럭시 스크롤 캡쳐 방법을 설명하기 전에 우선 가장 기본적인 갤럭시 스크린샷 방법을 먼저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갤럭시 스샷 방법은 외부 하드키를 이용하여 갤럭시 화면 캡쳐를 하는 방법 입니다.

하기 이미지와 같이 측면 버튼과 함께 음량(하) 버튼을 동시에 짧게 눌렀다가 떼면 갤럭시 화면 캡쳐가 가능합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버튼을 길게 누르고 있을 경우 전원 끄기 및 다시 시작 메뉴가 표시된다는 점 입니다.

갤럭시 화면 캡쳐

하지만 위와 같은 방법은 실은 매우 불편한데요, 우선 버튼을 동시에 눌러야하는데 키 배치가 기기마다 다르고 화면 사이즈가 커져서 한손으로 캡쳐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연속으로 캡쳐을 할 때는 시간이 더 많이 걸릴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보통은 가벼운 화면 캡쳐를 할 때에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모션 제스쳐를 설정하여 진행 합니다.


​기본 갤럭시 화면 캡쳐 방법 (2) 밀어서 화면 캡쳐

​두 번째로 기본적인 갤럭시 화면 캡쳐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능은 모션 제스쳐 기능을 이용한 “손으로 밀어서 화면 캡쳐” 방법 입니다.

손 옆면을 날을 세운 것처럼 화면 위에 대고 화면의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또는 반대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밀어서 화면 캡쳐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밀어서 화면 캡쳐 전에 아래와 같이 기본 설정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1. 갤럭시 설정 앱 > “유용한 기능” 누르기

먼저 갤럭시 기본 설정앱을 실행 시킨 다음 “유용한 기능”을 눌러 줍니다.

갤럭시 화면 캡쳐

2. 유용한 기능 > “모션 및 제스쳐” 누르기

유용한 기능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모션 및 제스쳐”를 눌러 줍니다.

갤럭시 화면 캡쳐

3. 모션 및 제스쳐 > “손으로 밀어서 캡쳐” 활성화 설정

모션 및 제스쳐 상세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손으로 밀어서 캡쳐” 부분을 선택하여 활성화 합니다.

갤럭시 화면 캡쳐

위와 같이 “손으로 밀어서 캡쳐” 설정이 완료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손 옆면을 날을 세운 것처럼 화면 위에 대고 화면의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또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밀어서 갤럭시 화면 캡쳐를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화면 캡쳐


갤럭시 스크롤 캡쳐 방법 – (1) 화면 캡쳐 툴바 활성화

위에서 설명한 기본 갤럭시 화면 캡쳐 방법은 눈에 보이는 화면만 캡쳐가 가능한 방법으로 전체 화면 캡쳐, 갤럭시 스크롤 캡쳐가 필요한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 가능합니다.

우선 갤럭시 스크롤 캡처를 진행하기 전에 아래와 같은 화면 캡처 툴바 활성화가 필요합니다.

1. 갤럭시 설정 앱 > “유용한 기능” 선택하기

우선 갤럭시 기본 설정앱을 실행 시킨 다음 “유용한 기능”을 눌러 줍니다.

갤럭시 화면 캡쳐

2. 유용한 기능 > “화면 캡처 및 화면 녹화” 누르기

유용한 기능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화면 캡처 및 화면 녹화”를 선택합니다.

갤럭시 스크롤 캡쳐

3. 화면 캡처 및 화면 녹화 > “화면 캡처 툴바” 활성화

화면 캡처 및 화면 녹화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가장 상단에 있는 “화면 캡처 툴바”를 활성화 해줍니다.

갤럭시 스크롤 캡쳐


갤럭시 스크롤 캡쳐 방법 – (2) 스크롤 캡쳐 방법

위와 같이 화면 캡처 툴바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화면 캡처 기능을 사용하면 화면 아래에 위와 같은 툴바가 나타납니다.

이때 툴바 왼쪽 부분에 있는 아래 화살표 부분을 길게 누르게 되면 화면이 내려가면서 스크롤이 되면서 캡쳐가 진행 됩니다. 누르는 시간에 따라 지속적으로 스크롤이 되므로 페이지의 양을 경우에는 더 길게 누르고 있으면 됩니다.

갤럭시 스크롤 캡쳐

참고로 화면 캡쳐 툴바는 갤럭시 스크롤 캡쳐 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가령 스크롤이 너무 진행 되어 원하는 것보다 길게 캡처되었을 경우 바로 오른쪽에 있는 자르기 도구(Crop기능)를 통해 편집이 가능합니다. 또한 우측 끝의 2개 기능은 태그 기능과 공유하기 기능으로 캡처 후 태그나 공유도 해당 툴바를 이용해서 바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해당 기능은 삼성 전자서비스 여기 링크에서도 간단히 사용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와이드5 기준)

이번 포스팅에서는 먼저 가장 기본적인 갤럭시 화면 캡쳐, 스크린샷 방법 (하드키 사용 및 밀어서 화면 캡쳐)에 대해 알아보고 캡쳐 화면 툴바 설정을 통해 갤럭시 스크롤 캡쳐 방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갤럭시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갤럭시, 아이폰 듀얼메신저 사용 방법 비교 (카톡, 텔레그램 등 계정 2개 만들기)

갤럭시 앱타이머 사용법, 유튜브 앱타이머 시청시간 설정 1분내 끝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