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파일 용량 줄이기 2가지 방법 (모바일 최적화, 그림 압축)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글 파일 용량 줄이기, hwp / hwpx 파일 크기 줄이기 2가지 방법에 대해서 그림 압축과 모바일 최적화 문서 저장 방법을 통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일반 회사에서는 윈도우 OS와 호환성이 높은 MS 오피스를 많이 사용하지만 학교나 기관에서는 국산 소프트웨어인 한컴 오피스, 한글 프로그램을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한컴 오피스, 한글 프로그램을 통해 hwp 또는 hwpx 문서를 작성할 때면 가끔 이미지나 사진이 들어가기도 하고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여러가지 폰트(글꼴)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문서 작성을 끝내고 난 뒤 이메일 등으로 공유하고자 할 때 파일 용량이 너무 커서 당황하게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 때 편리하게 한글 파이 용량 줄이기를 위해 사용되는 2가지 방법이 바로 “모바일 최적화 문서 저장”과 “그림 압축 설정” 입니다.

실은 한글 문서에서 이미지/사진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높은 편이라 이 그림 압축 설정만 해주어도 용량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컴 오피스, 한글 파일 용량 줄이기 2가지 방법 – 그림 압축 설정 및 모바일 최적화 저장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한글 파일 용량 줄이기 (1) 이미지/그림 압축하기

한글 파일 용량을 줄이기 위한 가장 기초적이고 손쉬운 방법은 “그림 압축 설정” 방법 입니다.

예를 들어 우측 하단과 같은 이미지가 포함된 한글 문서가 있다고 했을 때 일반 이미지를 넣고 저장을 하면 아래와 같이 약 180KB 정도 워드 파일 용량을 차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그림 압축을 통해 절반 정도로 한글 파일 용량 줄이기를 하겠습니다.

한글 파일 용량 줄이기

1. 이미지 선택 > 그림 옵션 선택 > “용량 줄이기” 선택

한글 문서에 포함된 개별 이미지를 선택해서 그림 압축을 통해 한글 문서 용량 줄이기 하는 방법 입니다. 만일 이미지가 여러장이 존재하고 특정한 몇 개의 이미지만 압축하고 싶다면 아래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우선 한글 파일에서 본문에 있는 그림(1번)을 선택합니다. 그림을 선택하면 그림 옵션이 상단 탭에 나타나는데요, 아이콘(2번)을 선택한 다음 용량 줄이기 설정(3번)을 누릅니다.

한글 파일 용량 줄이기

2. 용량 줄이기 설정 > “잘라낸 그림 영역 지우기”, “삽입한 그림 크기에 맞춰 줄이기”, “설정한 해상도로 변경하기” 설정

용량 줄이기 설정 창이 나타나면 아래와 같이 체크박스를 설정한 뒤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 잘라낸 그림 영역 지우기
  • 삽입한 그림 크기에 맞춰 줄이기
  • 설정한 해상도로 변경하기

참고로 설정한 해상도(dpi)에 따라 용량이 변하게 됩니다.

참고로 dpi는 Dot Per Inch의 약자로 인쇄와 디스플레이 해상도의 측정 단위로 사용됩니다. 1 제곱인치 공간 안에 만들어진 점이나 화소의 수를 의미하는데요, dpi 숫자가 낮을수록 이미지가 저화질로 저장되며, 용량도 함께 줄어든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습니다.

한글 파일 용량 줄이기

​위와 같이 그림 압축만 했을 뿐인데요, 기존 한글문서(180KB) 대비 그림압축 문서(119KB)가 약 30% 정도 한글 파일 용량 줄이기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글 파일 용량 줄이기

참고로 그림 압축의 경우 한컴오피스, 한글 버전에 따라 약간씩 다를 수 있는데요, 대개 본문 그림을 선택한 후 상단 그림 메뉴에서 줄이기를 클릭 > 그림 용량 줄이기에서 선택하면 그림 압축이 가능합니다.


한글 파일 용량 줄이기 (2) 모바일 최적화 저장

한글 파일 크기를 줄이는 가장 편리한 방법은 “모바일 최적화 문서로 저장하기”로 만약 위에서 설명한 한글문서 그림 압축 저장으로도 용량을 맞추기가 어려울 때에도 유효한 방법 입니다. 모바일 최적화 저장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좌측 상단 파일 > “모바일 최적화 문서로 저장하기” 선택

좌측 상단에 파일 메뉴를 선택한 후 아래의 “모바일 최적화 문서로 저장하기” 메뉴를 선택해줍니다.

한글 파일 용량 줄이기

2. 모바일 최적화 문서로 저장하기 > 파일 이름 입력 > “저장” 선택

모바일 최적화 문서로 저장하기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알림창이 나타나는데 생성되는데, 파일 이름 등을 입력한 다음 저장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참고로 해당 기능을 사용할 때에는 아래 사항을 유의해야 합니다.

  1. 문서의 레이아웃은 그대로 유지되지만 일부 개체 속성이 바뀔 수 있음
  2. 차트, 글맵시, 양식 개체 및 그룹화된 개체 등이 그림으로 저장됨
  3. 그림 파일의 해상도를 낮추어 저장하며 모바일 지원 가능 이미지로 자동 전환
한글 파일 용량 줄이기

참고로 위와 같이 모바일최적화로 저장한 파일 크기(itmanual_한글문서_그림압축_m.hwp, 93KB)가 기존에 그림 압축으로 저장한 파일(itmanual_한글문서_그림압축.hwp, 119KB) 보다 더 크게 용량이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글 파일 용량 줄이기

참고로 한글과 컴퓨터의 한컴오피스 고객지원 페이지를 통해서도 사용법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컴 오피스, 한글 파일 용량 줄이기 2가지 방법 – 그림 압축 설정 및 모바일 최적화 저장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한컴오피스 관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무료 hwp 편집, 한글 상위버전 문서 오류 해결방법 3가지 방법

한컴타자연습 다운로드 없이 무료 웹 사용법 (3초내 사용 연습 가능, 무설치)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