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x VSCODE 기초] ② VSCODE 파이썬 설치 및 환경 설정

이번 포스팅은 파이썬(Python)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초에 대한 설명을 시작하기에 앞서 VSCODE 파이썬 설치 및 기본 설정 (인터프리터, 터미널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파이썬을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래밍 방법에 대해 소개하기에 앞에 가장 기본이 되는 기본 언어에 대한 개념과 툴 설치 방법에 대한 포스팅으로 아래와 같이 2가지 포스팅으로 정리하였습니다.

(1) [파이썬 x VSCODE 기초] ① 아나콘다 설치 및 가상환경 설정
(2) [파이썬 x VSCODE 기초] ② VSCODE 파이썬 설치 및 환경 설정 (이번 포스팅)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VSCODE(Visual Studio Code)란 무엇이고 파이썬 코딩할 때 장점에 대해 정리하고 VSCODE 파이썬 설치 방법과 기본 환경 설정(인터프리터, 터미널) 방법에 대해 정리해볼 예정입니다.


VSCODE란? VSCODE x 파이썬 장점

Visual Studio Code(이하 VSCODE)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무료 오픈소스 코드 편집기입니다. VSCODE는 다양한 언어(C, C++, Java, JavaScript, Python)를 지원하며, 사용자들이 다양한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개발 환경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 코딩을 할 때 여러가지 툴이 있지만 가볍게 사용한다면 개인적으로 아래와 같은 이유로 VSCODE 사용을 추천합니다.

  1. 편리한 디버깅 : VSCODE는 파이썬 디버깅에 특화된 도구를 내장하고 있어, 디버깅 과정이 편리합니다.
  2. 가상환경 지원 : VSCODE는 가상환경을 쉽게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가상환경을 사용하여 파이썬 패키지를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3. 코드 자동 완성 : VSCODE는 파이썬 코드 작성 시 코드 자동완성 기능을 제공하여 코딩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빠른 코드 실행 : VSCODE는 파이썬 코드를 빠르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VSCODE 내부에서 바로 코드 실행이 가능합니다.
  5. 다양한 확장 프로그램 : VSCODE는 다양한 확장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사용자들이 개발 환경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파이썬 코드 작성에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자동으로 인식하여 import문을 작성해주는 확장 프로그램이 존재합니다.
  6. Git과의 연동 : VSCODE는 Git과의 연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져 코드 버전 관리가 용이합니다.

VSCODE는 파이썬 코딩을 할 때 다양한 기능과 확장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개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편리한 툴입니다. 아래 세션에서는 이러한 VSCODE 파이썬 설치 방법에 대해 정리해볼 예정입니다.

무엇보다 PyCharm과 비교해서 경량이고 메모리 사용량이 적어 성능이 좋지 못한 컴퓨터에서도 사용이 쉬워 개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편 입니다.


Visual Studio Code 설치 방법

VSCODE 설치 방법은 아래와 같이 무척 간단합니다.

1. 설치 파일 다운로드

여기 링크로 이동한 다음 아래와 같이 “Download for Windows” 또는 본인의 컴퓨터의 운영체제에 알맞은 VSCODE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VSCODE 파이썬 설치

2. 설치파일 실행 > 계약 동의 > 설치 경로 설정 > 추가 작업 (Path 추가)

설치파일을 실행하면 사용권 계약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내용을 읽어보고 “계약에 동의함”에 체크한 후 다음 버튼을 눌러 줍니다.

그 다음 대상 위치 설정을 해주고 추가 작업에 있어서 아래와 같이 “Path에 추가”를 꼭 체크한 다음 “다음” 버튼을 눌러 줍니다.

VSCODE 파이썬 설치

그 다음 설치를 눌러 설치가 완료되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VSCODE 파이썬 설치 방법

VSCODE 파이썬 설치라고 거창하게 제목을 달았지만 실은 VSCODE 파이썬 설치는 자동으로 매우 손쉽게 진행 됩니다.

우선 Visual Studio Code는 폴더(디렉토리)를 기반으로 합니다. 따라서 가장 먼저 작업을 진행할 폴더를 먼저 만들어줍니다.

VSC에서 Open folder…를 클릭한 후 생성한 폴더를 열어 줍니다.

VSCODE 파이썬 설치

그 다음 좌측 상단에 있는 “Explorer” 부분의 생성한 폴더 이름 우측에 있는 파일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 파일을 만들어준 다음, 파일 이름의 확장자를 “.py”로 만들어줍니다.

아래 예시에서는 “ITMANUAL_NET_BOT”이라는 폴더 안에 “run.py”라는 파일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VSCODE 파이썬 설치

확장자가 “.py”인 파이썬 파일이 폴더에 추가되면 VSC가 우측 아래에 python 확장 프로그램 설치를 안내해 주는데요, “Install”을 선택해주면 자동으로 VSCODE 파이썬 설치가 진행됩니다.

VSCODE 파이썬 설치

VSCODE 파이썬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Microsoft가 만든 Python이라는 확장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설치되었다고 표시됩니다. 참고로 확장 프로그램이란 VSC에 설치되는 프로그램으로서 보다 편리하게 개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 입니다.

VSCODE 파이썬 설치


VSCODE 파이썬 기본 설정

VSCODE 툴에서 바로 코딩이 가능한 것은 아니고 기본적인 인터프리터와 터미널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run.py 파일에 아래와 같이 코드를 입력합니다.

print("ITmanual.net ")

그 다음 키보드의 Ctrl + F5 키를 눌러 코드를 실행해주면 바로 결과값이 나타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사실 인터프리터와 터미널 설정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으면 시작이 불가능 합니다.


VSCODE 파이썬 인터프리터 설정

앞선 포스팅에서 진행한 바와 같이 만일 가상환경 설정을 했다면  C:\Anaconda\python.exe라는 파이썬 인터프리터와 가상환경 디렉토리 내의 인터프리터 두 개가 존재합니다.

VSC에서 파이썬 코드를 실행하려면 먼저 어떤 파이썬 인터프리터를 사용해서 파이썬 코드를 실행할지에 대한 설정을 해줘야하는데요,

설정 방법은 VSC 왼쪽 하단 부분을 눌러서 설정하는 방법도 있지만 코드를 처음 실행하면 “You need to select a Python interpreter”라고 뜨면서 아래 이미지와 같이 “Python 인터프리터 선택” 버튼이 나타나므로 해당 버튼을 눌러 설정을 진행하면 됩니다.

참고로 해당 버튼을 누르면 VSCODE 상단에 인터프리터를 선택하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아나콘다 설치


VSCODE 파이썬 터미널 설정

윈도우에는 기본으로 명령 프롬프트(cmd)와 파워 쉘(Power Shell)이라는 터미널이 존재하는데요,

아나콘다는 이 중에서 명령 프롬프트와 더 잘 동작합니다. VSCODE의 기본 터미널을 명령 프롬프트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먼저 VSC에서 우측 하단의 “+” 우측에 있는 화살표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VSCODE 상단에 기본 터미널을 설정하는 메뉴가 나타나는데요, “Command Prompt”를 선택해줍니다.

VSCODE 파이썬 설치

이번 포스팅에서는 VSCODE(Visual Studio Code)란 무엇이고 파이썬 코딩할 때 장점에 대해 정리하고 VSCODE 파이썬 설치 방법과 기본 환경 설정(인터프리터, 터미널)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코딩/프로그래밍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ChatGPT API 사용 방법 3분내 끝내기 (1) Text-Davinci-003 특징 및 OpenAI 계정 생성하기

ChatGPT API 사용 방법 3분내 끝내기 (2) Text-Davinci-003 API Key 생성 및 파라미터 설정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