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x VSCODE 기초] ① 아나콘다 설치 및 가상환경 설정 3분 끝내기

이번 포스팅은 파이썬(Python)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초에 대한 설명을 시작하기에 앞서 아나콘다 설치 및 가상환경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파이썬을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래밍 방법에 대해 소개하기에 앞에 가장 기본이 되는 기본 언어에 대한 개념과 설치 방법에 대한 포스팅으로 아래와 같이 2가지 포스팅으로 정리하였습니다.

(1) [파이썬 x VSCODE 기초] ① 아나콘다 설치 및 가상환경 설정 (이번 포스팅)
(2) [파이썬 x VSCODE 기초] ② VSCODE 파이썬 설치 및 환경 설정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파이썬의 기본 개념과 특징에 대해 가볍게 정리하고 아나콘다(Anaconda)란 무엇인지, 아나콘다 설치 방법과 가상환경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볼 예정입니다.


파이썬(Python) 기본 개념과 특징

파이썬에 대한 글은 이미 여기저기서 설명을 하고 있지만 무시하고 넘어갈 수는 없어서 아나콘다 설치에 대한 이야기를 진행하기 전에 가볍게만 언급하고 지나가려고 합니다.

파이썬(Python)은 1991년 귀도 반 로섬(Guido van Rossum)이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파이썬은 인터프리터 언어로써, 코드 작성 후 바로 실행 가능하며, 별도의 컴파일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파이썬은 다음과 같은 특징으로 인해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1. 데이터 분석 : 파이썬은 다양한 라이브러리(numpy, pandas, matplotlib)를 지원하여 데이터 분석 작업에 매우 적합합니다.
  2. 웹 개발 : Django, Flask 등의 프레임워크를 이용하여 웹 개발을 할 수 있습니다.
  3. 머신러닝/딥러닝 : 파이썬은 Tensorflow, Keras, PyTorch 등의 라이브러리를 지원하여 머신러닝/딥러닝 작업에 매우 적합합니다.
  4. 시스템 프로그래밍 : 파이썬은 C/C++로 작성된 시스템 프로그램과의 상호운용성이 높아, 시스템 프로그래밍 분야에서도 사용됩니다.
  5. 게임 개발 : 파이썬은 다양한 게임 엔진(Pygame, Panda3D)을 지원하여 게임 개발에도 적합합니다.

또한, 파이썬은 문법이 간결하고 가독성이 높아 초보자도 쉽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가 개발되어 있어 빠른 개발이 가능하며, 무료이기 때문에 비용 부담이 적습니다.

따라서 파이썬은 데이터 분석, 웹 개발, 머신러닝/딥러닝, 시스템 프로그래밍, 게임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며,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는 언어입니다.


아나콘다(Anaconda) 기본 개념, 특징 및 장점

아나콘다(Anaconda)는 데이터 과학과 머신러닝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파이썬 배포판입니다. 아나콘다는 파이썬 언어와 함께 데이터 분석, 시각화, 머신러닝 등의 작업에 필요한 다양한 라이브러리와 도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아나콘다는 아래와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 다양한 라이브러리와 도구를 내장하고 있어, 별도의 설치와 설정이 필요 없습니다. 특히 데이터 분석과 머신러닝 작업에 필요한 라이브러리들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 작업을 수행하는 데 매우 편리합니다.
  2. 아나콘다는 패키지 관리자인 conda를 포함하고 있어,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쉽게 설치하고 관리가 가능합니다. conda를 이용하면 파이썬 버전 및 라이브러리 버전 간 충돌을 방지하고, 가상환경을 구축하여 작업 환경을 분리하는 등의 작업이 가능합니다.
  3.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 아나콘다는 Windows, macOS, Linux 등의 운영체제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아나콘다는 다른 파이썬 배포판에 비해 라이브러리 버전 간 충돌을 최소화하고, 라이브러리 설치 및 업데이트가 용이하다는 점도 장점 중 하나입니다. 또한,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하는 바와 같이 아나콘다 내에서 가상환경을 만들어 각각의 프로젝트별로 독립된 라이브러리 설치와 관리가 가능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아나콘다는 파이썬 개발을 위한 가장 인기있는 도구 중 하나입니다. 보통은 아나콘다를 기본으로 설치하고 사용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아나콘다 설치 방법

그러면 파이썬 인터프리터로 아나콘다 배포판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아나콘다 설치 및 설치 옵션 설정은 보통 아래와 같이 진행 됩니다.

1. 아나콘다 파일 다운로드 및 설치 파일 실행

사실 보통 여기 링크에 있는 아나콘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를 받게 되는데 언제부터인가 32비트는 지원하지 않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만일 64비트가 아닌 32비트를 사용하고 있거나 구 버전이 필요하다면 이전 버전의 아나콘다 설치 파일이 모여 있는 여기 링크(https://repo.anaconda.com/archive/)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진행 합니다.

아나콘다 설치

2. 아나콘다 설치 파일 실행

다운로드 받은 설치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다음, 설치 화면에서 Next 버튼을 눌러 줍니다. 라이선스 동의 화면이 나타나면 “I Agree” 버튼을 선택 합니다.

아나콘다 설치

3. 설치 타입 “All Users” > 설치 경로 선택 > 고급 설치 옵션 기본값

설치 타입 선택이 나타나면 “All Users”를 클릭한 후 Next 버튼을 눌러 줍니다. 기본 설치 경로는 c:\Anaconda3 등으로 원하는 폴더로 변경합니다. Next 버튼을 다시 눌러 줍니다.

아나콘다 설치

아래 이미지와 같이 고급 설치 옵션이 나타나면 기본 값을 그대로 둔 채로 “Install” 버튼을 눌러 줍니다.

아나콘다 설치

그 다음 설치가 진행되는데요, 설치가 완료되면 “Next” 버튼을 눌러주고 “Finish”를 눌러 설치를 종료하면 됩니다.


아나콘다 가상환경 생성 방법 (왜 가상환경을 생성할까?)

아나콘다를 설치하면 코딩을 시작하기 전에 가상환경 생성을 추천합니다.


왜 파이썬 가상환경을 만들어야 할까?

물론 가상환경을 생성하지 않고 진행하는 방법도 있지만, 아래와 같은 이유로 가상환경 설정을 추천합니다.

  1. 라이브러리 버전 관리
  • 가상환경은 프로젝트마다 필요한 라이브러리 버전을 구분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른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는 라이브러리와 버전 충돌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1. 환경 분리
  • 가상환경은 서로 독립된 환경을 제공합니다. 각 프로젝트마다 필요한 패키지를 개별적으로 설치하여 프로젝트 간 영향을 줄일 수 있습니다.
  1. 빠른 개발환경 구성
  • 가상환경은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한 번에 설치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라이브러리의 의존성을 해결하는 작업도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빠른 개발환경 구성이 가능합니다.
  1. 이식성
  • 가상환경은 다른 시스템에도 쉽게 이식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라이브러리와 환경 설정을 한 번에 복제하여 다른 시스템에서도 동일한 개발환경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가상환경을 생성하여 파이썬 프로젝트를 개발하면, 각 프로젝트마다 독립된 환경을 구성하여 라이브러리 버전 충돌 등의 문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쉽게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어 개발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아나콘다 가상환경 설정 방법

아나콘다 설치가 완료되면 가상 환경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간단하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1. 시작 > “Anaconda Prompt (Anaconda3)” 실행

아나콘다 설치가 완료되면 “A” 항목에서 “Anaconda Prompt (Anaconda3)” 를 찾아서 실행해줍니다.

아나콘다 설치

2. 아나콘다 프롬프트 명령어 입력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하여 “py38_telebot”이라는 이름으로 가상환경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conda create -n py38_telebot

참고로 위의 “py38_telebot” 부분에는 가상환경 이름을, python=3.8 부분은 파이썬 버젼을 입력해줍니다. 물론 python 부분은 생략해도 괜찮습니다.

아나콘다 설치

가상환경에 설치될 패키지 목록이 출력되면 y를 눌러 설치를 시작하면 됩니다.

아나콘다 설치

참고로 해당 가상환경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 줍니다.

conda activate py38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파이썬의 기본 개념과 특징에 대해 가볍게 정리하고 아나콘다(Anaconda)란 무엇인지, 아나콘다 설치 방법과 가상환경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VSCODE(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파이썬 설치 방법과 더불어 기본 환경 설정 방법에 대해 다뤄볼 예정입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코딩/프로그래밍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ChatGPT API 사용 방법 3분내 끝내기 (1) Text-Davinci-003 특징 및 OpenAI 계정 생성하기

ChatGPT API 사용 방법 3분내 끝내기 (2) Text-Davinci-003 API Key 생성 및 파라미터 설정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