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기본 사진앱으로 사진 용량 줄이기 3초내 끝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운영체제에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는 사진앱으로 사진 용량 줄이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이와 함께 윈도우 사진앱 오류 해결 방법과 설치 방법도 정리하였습니다.

문서 파일이나 보고서, 증명사진 등을 제출하려고 할 때 이미지 파일 용량이 커서 제출이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용량제한을 맞추기 위해 힘들게 포토샵 등의 프로그램을 구하거나 이미지를 압축해주는 웹페이지에 들어가서 사진 용량 줄이기를 하곤 합니다.

하지만 윈도우 기본앱에서도 사진 용량 줄이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고 의외로 굉장히 높은 성능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굉장히 빠르고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10, 윈도우11에 기본 설치되어 있는 사진앱을 통해 사진 용량 줄이기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선 윈도우 기본 사진앱이 설치가 안되어 있거나 오류가 발생되는 경우 설치 및 실행 방법을 정리하고, 윈도우 기본 사진앱을 통한 사진 용량 줄이기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윈도우 사진앱 오류 해결 및 설치 방법

윈도우10 또는 윈도우11에서는 기본적으로 사진 또는 이미지 파일을 열어볼 수 있도록 사진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jpg나 png, gif, bmp 등의 확장자를 열었을 떄 기본값으로 기본 사진앱이 열리도록 되어 있는데요,

종종 이 사진앱이 여러가지 오류로 열리지 않는 경우가 있고 그래서 삭제가 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파일 시스템 오류로 (-214721919X)가 발생되는데요,

우선 윈도우 사진앱이 오류로 실행이 안되거나 새로 설치가 필요한 경우, 업데이트 또는 설치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윈도우 검색창 > “Store” 입력 > Microsoft Store 실행

윈도우 검색창에 “Store”를 입력하여 Microsoft Store를 찾아서 실행시킵니다.

사진 용량 줄이기

2. “사진앱” 검색 > Microsoft 사진 선택 > 업데이트 또는 설치

Microsoft Store에서 “사진앱”을 검색한 다음, Microsoft 사진을 선택하여 들어갑니다. 해당 화면에서 업데이트 또는 새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사진 용량 줄이기

참고로 이와 별도로 “이 앱을 열 수 없습니다.” 오류가 간혹 발생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 경우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커뮤니티의 여기 링크를 참고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윈도우 사진앱으로 사진 용량 줄이기 방법

윈도우10, 윈도우11에 설치되어 있는 기본 사진 앱을 이용하여 사진 용량 줄이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용량을 줄일 사진 선택 > 마우스 우클릭 > 연결 프로그램 > “사진” 선택

용량을 줄일 사진(이미지)을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선택한 다음 “연결프로그램” > “사진”을 선택합니다.

사진 용량 줄이기

2. 상단 점 세 개 더보기 메뉴 > “이미지 크기 조정” 선택

해당 이미지 파일이 열리면 상단의 점 세 개 더보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사진 용량 줄이기

그 다음 나타난 항목들 중에서 “이미지 크기 조정”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사진 용량 줄이기

3. 이미지 크기 고정 > “프로필 사진 및 미리 보기용으로 적합” 선택

이미지 크기 조정 메뉴가 표시되면, 글자 바로 아래에는 원본 사진의 크기와 용량이 나타납니다.

그 아래에 4가지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되는데요, 첫 번째 “프로필 사진 및 미리 보기용으로 적합”이 해당 항목 중에서 가장 작은 용량으로 줄여 줍니다.

사진 용량 줄이기

물론 직접 사진(이미지) 사이즈를 조절해야한다면 “사용자 지정 크기 정의” 메뉴를 선택하여 직접 사진 너비와 높이를 조절하여 사진의 품질과 크기를 직접 조절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사진앱으로 사진 용량 줄이기 결과

윈도우 기본 사진앱으로 사진 용량 줄이기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와 같이 사진 크기가 절반 이하로 줄어들었고 DPI와 비트수준은 그대로 입니다.

사진 용량 줄이기

파일 용량은 기존 120KB 대비에서 약 1/4 수준인 30KB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 용량 줄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10, 윈도우11에 기본 설치되어 있는 사진앱을 통해 사진 용량 줄이기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먼저 윈도우 기본 사진앱이 설치가 안되어 있거나 오류가 발생되는 경우 설치 및 실행 방법을 정리하고, 윈도우 기본 사진앱을 통한 사진 용량 줄이기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윈도우 운영체제 관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윈도우 초기화 포맷 자체 기능으로 안전하게 1분내 진행 방법

윈도우11 안전모드 부팅 2가지 방법 (윈11 안전모드 설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