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읽기전용 해제 및 엑셀 읽기전용 최종본 저장 생성 1분내 끝내기

오늘 포스팅에서는 엑셀 읽기전용 해제 및 엑셀 읽기전용 최종본 저장, 엑셀전용 읽기전용 최종본 저장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보통 문서들이 읽기 전용 파일로 생성되어 읽기가 어려운 경우는 인터넷에서 파일을 열 때와 같은 보안이 강화되는 경우도 있지만 해당 문서가 최종본이라 수정이 어렵도록 하기 위한 경우도 존재합니다.

많은 경우 윈도우 탐색기 등에서 속성 내에 있는 “읽기 전용”을 해제하면 해당 문서의 읽기전용 속성이 해제된다고 생각하지만 별도로 최종본 설정이 되어 있는 경우에는 별도 설정을 통해 읽기전용 해제가 필요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대표적인 생산성 도구인 오피스의 스프레드시트, 엑셀의 경우에도 이러한 최종본 기능이 존재하며 엑셀 읽기전용 해제를 위해서는 별도 설정이 필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읽기전용 – 최종본 설정 방법과 함꼐 엑셀 읽기전용-최종본 설정 시 나타나는 효과에 대해서 정리하고 마지막으로 엑셀 읽기전용 해제, 최종본 설정 해제 방법에 대해 정리하려고 합니다.


엑셀 읽기전용(엑셀 최종본) 설정 방법

우선 엑셀 읽기전용 파일, 엑셀 최종본 설정 방법 입니다. 해당 문서 작성이 완료되어 더 이상의 수정을 원치 않을 때 고정하기 위한 방법 입니다.

1. 메뉴탭에서 파일 선택

작성이 완료된 엑셀 문서를 열고 좌측 상단에 있는 “파일” 탭을 선택해 줍니다.

엑셀 읽기전용 해제

2. 정보 > “통합 문서 보호” 선택

파일 탭을 열면 아래와 같은 설정 항목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좌측에 있는 “정보” 탭을 선택한 다음,

우측의 “통합 문서 보호”를 선택해줍니다. 이 기능은 다른 사용자들이 변경할 수 있는 내용을 제어하는 기능 입니다.

엑셀 읽기전용 해제

3. 통합 문서 보호 > “최종본으로 표시” 선택 > “확인” 선택

“통합 문서 보호”를 선택하면 팝업 창으로 선택할 수 있는 설정 항목들이 나타납니다. 그중에서 스크롤을 내려서 가장 하단에 있는 “최종본으로 표시” 라는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참고로 해당 기능은 사용자들에게 해당 문서가 최종본임을 알리고 현재 파일은 타인으로 인한 수정을 원치 않는다는 걸 알림과 동시에 수정이 안되도록 막는 기능 입니다.

엑셀 읽기전용 해제

최종본으로 설정하면 아래와 같이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이 통합 문서를 최종본으로 표시하고 저장한다는 안내창 입니다.

엑셀 읽기전용 해제

위와 같은 방법으로 엑셀 읽기전용 설정, 엑셀 최종본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다음 세션에서는 이러한 엑셀 읽기전용, 최종본으로 설정이 어떤 의미인지 정리해보았습니다.


엑셀 읽기전용 설정, 최종본으로 설정 효과

엑셀 문서를 읽기전용 – 최종본으로 위와 같은 방법으로 설정하면 아래와 같은 팝업 창이 나타납니다.

편집이 완료되었으며 이 버전이 최종 문서 버전이므로 이 문서가 최종본으로 표시되었습니다.

문서가 최종본으로 표시되면 상태 속성이 “최종본”으로 설정되며 입력, 편집 명령 및 언어 교정 표시가 꺼집니다. [최종본으로 표시] 아이콘이 상태 표시줄에 표시되며 문서가 최종본으로 표시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최종문서로 설정이 되면 입력, 편집 명령과 언어 교정 표시가 꺼지게 됩니다.

엑셀 읽기전용 해제

또한 상단에 아래와 같이 나타납니다. (최종본으로 표시됨 – 편집을 막기 위해 작성자가 이 통합 문서를 최종본으로 표시했습니다.)​

그리고 <통합 문서 보호>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엑셀 읽기전용 해제

다음 세션에서는 이러한 엑셀 읽기전용 해제 방법, 엑셀 최종본 해제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엑셀 읽기전용 해제, 엑셀 최종본 해제 방법

엑셀 읽기전용 해제, 엑셀 최종본 해제 방법은 위와 같은 엑셀 읽기전용 설정 방법을 역순으로 진행해주면 됩니다.

1. 메뉴탭에서 파일 항목 누르기

최종본 – 읽기전용으로 설정된 엑셀 파일을 열고 좌측 상단에 있는 “파일” 탭을 선택해 줍니다.

엑셀 읽기전용 해제

2. 정보 > “통합 문서 보호” > “최종본으로 표시” 선택

파일 탭을 열면 아래와 같은 설정 항목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좌측에 있는 “정보” 탭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앞선 세션과 달리 이번에는 통합 문서 보호 항목 하단에

“이 통합 문서는 더 이상 편집하지 않도록 최종본으로 표시되었습니다.”라고 적힌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합 문서 보호”를 선택하고 다시 “최종본으로 표시”를 눌러주면 엑셀 읽기전용 해제, 엑셀 최종본 설정이 비활성화 됩니다.

엑셀 읽기전용 해제

참고로 사용자에 따라 파일 자체에 대한 “읽기 전용”을 설정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윈도우 탐색기 화면으로 넘어와서 해당 파일에서 오른쪽 버튼을 누른다음, 아래 이미지와 같이 가장 하단에 보이는 “특성” 항목에서 “읽기 전용” 항목의 체크를 해제해주면 됩니다.

이러면 파일 자체에 걸려 있는 “읽기 전용” 속성 또한 해제할 수 있습니다.

엑셀 읽기전용 해제

참고로 위와 같이 최종본이 아닌 여러가지 이유로 엑셀 읽기 전용이 걸려있는 경우 또한 존재합니다. 이러한 경우는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페이지 여기링크에서 간단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읽기전용 – 최종본 설정 방법과 함꼐 엑셀 읽기전용-최종본 설정 시 나타나는 효과에 대해서 정리하고 마지막으로 엑셀 읽기전용 해제, 최종본 설정 해제 방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앞서 포스팅에서 정리한 엑셀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엑셀 인쇄영역 설정 꿀팁, 엑셀 인쇄 세부 설정 2분내 끝내기

엑셀 취소선 단축키 및 가운데 줄긋기 10초내 찾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