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암호 해제 및 비밀번호 설정 2가지 방법 꿀팁 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암호 해제 및 설정 방법 (엑셀 비밀번호 해제 및 설정 방법)에 대해 2가지 방법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실은 해당 방법은 엑셀 뿐만 아니라 마이크로포스트 오피스군의 파워포인트나 워드 등도 동일한 인터페이스로 구현이 되어 있어서 비슷한 방법으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려운 방법은 아니라 간단한 방법이라 한번 설정하면 잊지 않고 유용하게 쓰는 일이 생기는 듯 합니다. 최근에는 개인정보보호 이슈 등으로 문서 보안이 강화되고 있고 특히 엑셀의 경우에는 데이터를 많이 다루기 때문에 엑셀 암호 해제 또는 암호 설정이 필요한 경우가 많은 듯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래와 같이 우선 엑셀 암호 설정에 대해 2가지 경로에 대해 설명하고 엑셀 읽기/쓰기 암호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그 다음 엑셀 암호 해제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엑셀 암호 설정 방법 (1) 간단하게 암호 만들기

우선 가장 기본적으로 엑셀 암호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간단하다고는 적었는데 진입 경로는 좀 알기가 어렵게 구성된 듯 합니다.

1. 엑셀 작업 화면 > “파일” 탭 선택

엑셀 작업 화면에서 상단에 있는 메뉴 탭 중에 좌측 끝에 있는 “파일”을 눌러줍니다.​​

엑셀 암호 해제

2. 정보 > 통합 문서 보호 > “암호 설정” 선택

파일 화면이 나타나면 좌측 탭에서 정보 항목을 선택한 다음,

다시 우측에 있는 메뉴 구성 중에 “통합 문서 보호”를 눌러 “암호 설정”을 선택해줍니다.

그러면 기본적인 암호 설정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 방법은 쓰기/열기 암호 설정 중 열기 암호만 지정하는 방식 입니다.

엑셀 암호 해제

사실 위와 같은 경로는 통합 문서 보호라는 아리쏭한 메뉴 레이블명 때문에 자주 진입해서 설정하는 일이 생기지 않는 것 같습니다.


​엑셀 암호 설정 방법 (2) 읽기/쓰기 암호 만들기

​두번째 엑셀 암호 설정 방법은 다른 이름으로 저장할 때 암호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앞서 진행 한 바와 같이 파일 탭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진행할 때 설정이 가능합니다.

1.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 > 도구 > “일반 옵션” 선택

아래 이미지와 같이 다름 이름으로 저장을 할 때 우측 하단에 있는 “도구” 버튼을 누른 다음 “일반 옵션”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엑셀 암호 해제

2. 일반 옵션 > 열기 암호 / 쓰기 암호 지정

일반 옵션 화면에서는 백업 파일 항상 만들기 설정과 함께

아래와 같이 열기 암호와 쓰기 암호 지정이 가능합니다.

엑셀 열기 암호와 엑셀 쓰기 암호를 각각 입력해준 다음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엑셀 암호 해제

참고로 엑셀 열기 또는 쓰기 암호 지정을 하지 않으면 엑셀 암호 해제가 설정된 상태가 됩니다.

예를 들어 엑셀 쓰기를 비워두면 엑셀 열기 암호만 설정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해당 엑셀 파일을 열고자 할 경우 엑셀 암호 입력 화면이 나타납니다.​

엑셀 암호 해제


​엑셀 암호 설정 방법 (3) 엑셀 암호 해제 방법

마지막으로 엑셀 암호 해제 방법입니다. 엑셀 암호 해제는 엑셀 암호는 어떤 경로로 만들었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기본적으로는 암호 설정 화면에서 그냥 공백으로 (아무 것도 입력 안함) 기존 암호를 지워주면 엑셀 암호 해제가 가능합니다.

첫번째 방법 (통합 문서 보호) 방법으로 엑셀 암호 생성을 하였다면 “엑셀 열기 암호”에 한해서 만들어진 상태로 문서 암호화 화면에서 공백으로 만들어줬음에도 만일 “엑셀 쓰기 암호”가 걸려있다면 해제가 되지 않은 상태로 나타납니다.​

엑셀 암호 해제

그러므로 앞서 설명한 두번째 방법 – 다른 이름으로 저장 > 일반 옵션 으로 암호 생성을 하였오 엑셀 암호 해제를 진행하고자 한다면 동일한 경로로 아래와 같이 열기 암호와 쓰기 암호 둘다 공백으로 지우기를 해주어야 합니다.

엑셀 암호 해제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암호 설정에 대해 2가지 경로에 대해 설명하고 엑셀 읽기/쓰기 암호 설정 방법과 반대로 엑셀 암호 해제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 지원페이지 여기 링크에서 엑셀 통합 문서 보호 관련해서 간단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엑셀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엑셀 표 자동완성, 자동 서식 확장 설정 및 해제 1분내 해결

엑셀 하이퍼링크 제거, 자동설정 삭제 3초만에 해결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