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프터버너 최적 세팅, 채굴 최적화 설정 찾는 방법 (노트북 3060 예시)

오늘 포스팅은 조금 전문적인 내용인데요, 이더리움 등의 가상화폐를 채굴프로그램으로 채굴을 진행할 때 msi의 애프터버너 최적 세팅을 찾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참고로 앞선 포스팅에서는 가정 집에서 고사양 PC가 있다면 가상화폐 – 이더리움을 쉽게 채굴하는 방법에 대해 아래와 같이 정리한 바 있습니다.

가상화폐 채굴 프로그램 – 가정 집에서 이더리움 채굴하기

이와 더불어 채굴프로그램인 이더마인을 통해 채굴을 진행한 다음 ethermine 이더마인 자동출금 설정 방법에 대해서도 아래 포스팅에 정리해보았습니다.

이더마인 자동출금 설정 – 이더리움 채굴 출금 설정 1분내 끝내기 방법

이번에는 가상화폐인 이더리움 등을 채굴 할 때 그래픽카드의 수명과 전기세에 큰 영향을 주는 애프터버너 최적 세팅 방법에 대해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실은 좀 더 전문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가상화폐를 채굴한다면 굉장히 중요한 포스팅 입니다. 최적화 여부에 따라 가상화폐 채굴량도 10% 이상 차이가 나고 그래픽카드 수명도 크게 좌지우지 되지 때문입니다.

물론 Afterburner 없이도 채굴은 가능하지만 하루 반나절 이상, 장기적으로 채굴을 진행한다면 꼭 애프터버너 최적 세팅을 한 다음에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애프터버너 채굴 최적화나 최적세팅은 채굴 마이너 별로, 채굴장비별로 애프터버너 세팅 노하우는 다르기 때문에 아래 내용이 기준이라기보다 많은 글이나 노하우를 참고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래 포스팅에서는 애프터버너 무료 다운로드 및 기본 사용방법을 우선 설명한 다음, 애프터버너 최적 세팅 프로세스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가상화폐 채굴 최적화 애프터버너 다운로드 및 사용법

애프터버너(MSI Afterburner)를 다운로드 받고 실행하여 기본 세팅하는 방법과 용어는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1. MSI Afterburner 다운로드

우선 여기 링크에서 MSI Afterburner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물론 네이버 등에서 “MSI Afterburner”를 검색해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MSI 애프터버너 페이지에서 아래와 같이 download 버튼을 통해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애프터버너 최적 세팅

2. 다운로드 파일 압축 해제 및 실행

다운로드 한 파일의 압축을 푼 다음 설치를 하고 애프터버너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 애프터버너의 경우 그래픽카드의 종류와 제조사에 따라 최적 설정값이 다른데요, 전문 채굴장비를 사용하는 사람들에 대한 글은 많은데 노트북을 사용해서 채굴하는 글은 생각보다 정보를 얻기 어려운 것 같아 아래와 같이 노트북용 GPU를 기준으로 작성해보았습니다.

3. Core Clock 및 Memory Clock 설정

우선 가장 기본적으로 설정해주는 것은 Core Clock(코어 클럭)과 Memory Clock(메모리 클럭) 부분이고 이 중에서 메모리클럭 부분이 매우 중요합니다.


1) memory clock (mhz)

: 고성능 게임할땐 코어클럭이 성능에 중요하고 메모리클럭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가상화폐 채굴할때에는 반대로 메모리클럭이 중요하고 코어클럭은 하나도 중요하지 않으므로 메모리클럭만 올려주면 됩니다.

: 참고로 메모리 클럭을 올린다고 발열과 소비전력이 올리가진 않습니다. 그러나 과하게 올려주면 오류가 나는 경우가 발생해서 적정선을 찾아야 합니다. 참고로 주관적으로 노트북용 RTX 3060의 경우 +650으로 설정해줍니다. 보통 + 600~1100 정도로 올려주는 듯 합니다.

2) core clock (mhz)

: 코어클럭은 실은 채굴을 별로 관련이 없어서 건드리지 않아도 되는데 노트북용 RTX 3060의 경우 -500 정도로 세팅합니다.

애프터버너 최적 세팅


4. Power limit 및 Temp limit, Fan Speed 설정

이 부분은 채굴량보다는 컴퓨터나 그래픽카드의 수명에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참고로 설정이 불가능한 그래픽카드들도 존재하는데요, 이러한 경우는 Dragon Center를 통해 Fan Speed 설정이 가능합니다.


1) power limit(%)

 : 전력제한에 대한 부분으로 기본 100으로 설정되어있는데, 전력을 그래픽카드에 얼마나 줄것인가에 대한 부분입니다. 보통 50~80을 설정하는 듯 합니다.

: 참고로 높다고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건 아니지만 발열과 전기세에 영향을 주므로 솔직히 낮은편이 낫습니다.

2) temp. limit(℃)

: 온도제한 설정에 대한 부분으로 만약 온도가 높아서 온도제한에 걸릴 것 같다면 숫자를 늘려주어야 합니다.

3) Fan Speed (%)

: 팬 속도가 높을수록 당연히 발열량을 줄일 수는 있지만 반대로 장기간 돌아가는 것은 팬자체가 고장날 수 있기 때문에 적정하게 40~60% 정도로 설정합니다.

애프터버너 최적 세팅

참고로 위와 같이 설정을 완료하면 아래와 같이 꼭 체크모양의 버튼을 눌러서 저장을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디스크 모양의 버튼을 눌러서 설정값을 저장해두는 것도 방법입니다.

애프터버너 최적 세팅

가상화폐 채굴 최적화, 애프터버너 최적 세팅 찾는 방법

주관적인 방법이긴 한데, 애프터버너 최적 세팅을 찾는 방식은 아래 프로세스를 통해 본인 만의 최적화된 세팅값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대강의 큰 가이드를 하자면,


채굴의 효율을 증가시키는 메모리 클럭은 무리되지 않는 범위 안에서 최대한 끌어 올리고,

채굴에 비교적 도움이 되지 않는 코어 클럭은 상대적으로 낮춰서 전력 소모를 낮추고,

전력 공급량을 결정하는 파워 리미트는 너무 높이지 않도록 하는 것

이 노하우가 아닐까 싶습니다.

아래는 절대적인 가이드는 아니고 주관적인 의견 입니다.

애프터버너 최적 세팅

개인별로 이러한 애프터버너 최적 세팅값을 찾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1. 그래픽카드로 최초 채굴을 시작하는 경우 그래픽카드(GPU) 예열을 위해 채굴 프로그램 실행 후 하루 정도 그래픽카드에 대한 별다른 애프터버너 설정 없이 가상화폐 채굴을 진행합니다.

2. 채굴 프로그램이 켜진 상태에서 애프터버너의 Power Limit을 최저로 낮춰줍니다.

3. Memory Clock(메모리 클럭)을 0에서부터 +100씩 올리고 10분 정도 관찰하면서 +800까지 높인 다음, +800부턴 하루 정도 채굴을 진행하면서 오류 값이 없는지 확인해봅니다.
오류가 없을 경우 +100씩 올리고 하루 정도 채굴을 진행하는 것을 반복합니다.

참고로 FAIL이 발생하면 채굴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으므로 유의합니다.

4. 오류 값이 발생하면 낮췄던 Power Limit 값을 +100을 올리고 하루 정도 오류 발생 여부의 경과를 지켜봅니다.

​Power Limit을 올린 후에 혹시라도 오류값 발생 문제가 사라진다면 Power Limit을 -10씩 낮춘 후에 하루 씩 테스트 경과를 지켜보면서 최적의 Power Limit 값을 찾아줍니다.

​Power Limit을 올린 후에도 이러한 문제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Memory Clock을 -100씩 낮춘 후에 하루 씩 테스트 경과를 지켜보면서 최적의 Memory Clock 값을 다시 찾아줍니다.

5. 마지막으로 Fan Speed(팬속도)를 조절하여 적정한 소음 선에서 그래픽카드 온도를 낮추도록 해줍니다.


6. 설정이 모두 끝났다고 생각되면 해당 애프터버너 최적 세팅값을 애프터버너 프로필에 설정값을 저장해줍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가상화폐 채굴 최적화를 위한 애프터버너 최적 세팅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가상화폐 채굴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상화폐 채굴 프로그램 – 가정 집에서 이더리움 채굴하기

이더마인 자동출금 설정 – 이더리움 채굴 출금 설정 1분내 끝내기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