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및 아이폰 업데이트 오류 해결 방법 3분내 끝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방법 및 아이폰 업데이트 오류 해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애플은 매년 아이폰 등의 iOS를 새것으로 업데이트하여 성능과 안정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방식이 이해가 안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체 수요가 많아야 매출이 증대되는데, 소비자로선 구형 아이폰을 사용해도 되기 때문에 굳이 새로 출시한 아이폰을 구매할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애플 매출의 70% 가까이를 차지하는 아이폰의 교체와 신규 수요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는 부분인데 상식적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쪽에서만 놓고 볼 땐 쉽게 이해할 수 없는 방식인데요, 실은 이게 애플의 치밀한 향후 전략이기도 합니다.

당장은 교체 수요가 조금 줄더라도, 제품 교체 주기를 조금 늘리더라도 성능과 안정성을 높임으로써 향후 장기적으로 아이폰 사용자를 새로운 아이폰으로 교체 시키고 과거 보급형 기기의 아이폰 사용자를 최신형의 최고가 아이폰 사용자로 교체 시키는 것이 애플의 미래 전략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애플에서는 운영체제 최적화를 통한 원가절감의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애플에서는 매년 아이폰 소프트웨어(운영체제)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방법에 대해서 정리하고, 이와 더불어 아이폰 업데이트 오류 해결 방법에 대해서정 정리하였습니다.


아이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방법 (1) 무선 업데이트

우선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방법 중 가장 기본적인 방법인 무선 업데이트 방법 입니다.

가장 손쉬운 방법이지만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이 세팅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 기기가 와이파이에 연결되어 있어야 함
  • 기기가 다운로드가 가능한 충분한 여유 저장공간이 있어야 함 (2기가 이상 – 업데이트별 상이)
  • 기기가 충전 중이거나 배터리가 충분해야 함 (80% 이상 – 업데이트별 상이)

위와 같은 조건을 만족했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아이폰 소프트웨어 무선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1. 설정 > “일반” 누르기

아이폰 기본 설정앱에서 “일반” 항목을 눌러 줍니다.​

아이폰 뜨거워짐

2. 일반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누르기

일반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2번째 항목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항목을 눌러줍니다.

아이폰 업데이트 오류

3.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다운로드 및 설치” 선택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화면이 나타나면 “다운로드 및 설치”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참고로 아이폰 소프트웨어 자동 업데이트 아래 이미지의 상단에 있는 항목으로 설정 가능하며, 사용 가능한 업데이트가 있는 경우, 아이폰이 충전 중이고 와이파이에 연결된 상태에서 밤사이에 업데이트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하는 구조입니다. 사용자는 업데이트가 설치되기 전에 알림을 받게 됩니다.

아이폰 업데이트 오류


무선 아이폰 업데이트 오류 예시 및 해결 방법

하지만 위와 같이 무선으로 아이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하고자 할 때 아이폰 업데이트 오류가 발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아래와 같이 대표적으로 2가지 화면을 만나게 됩니다.

업데이트 확인 불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확인하는 동안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아이폰 업데이트 오류

업데이트를 설치할 수 없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사용하려면 네트워크 연결이 필요합니다.

아이폰 업데이트 오류

위와 같은 오류 팝업창을 포함한 무선 아이폰 업데이트 오류가 발생되는 주요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아이폰 기기의 저장 공간이 충분치 않음
  • 업데이트를 다운로드하는 데 너무 시간이 오래 걸림
  • 업데이트 서버에 연결이 불가능함
  • 업데이트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지 않음 >> ※업데이트 파일 삭제 필요

※ 참고로 만일 업데이트가 도중에 중단되었고 다시 재부팅되어 정상적으로 iOS가 구동하지만 업데이트가 되지 않은 아이폰 업데이트 오류 상태라면 아래와 같이 업데이트 파일 삭제가 필요합니다.

  1. 설정 > 일반 > iPhone 저장 공간으로 이동
  2. 앱 목록에서 업데이트를 찾기
  3. “업데이트”를 선택한 다음 “업데이트 삭제” 선택.
  4. 설정 > 일반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이동한 후 다시 최신 업데이트를 다운로드/설치

만일 업데이트 파일이 남아있지 않고 업데이트가 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고 기기 저장공간이 부족하거나 업데이트 서버 연결이 불가능한 이유로 아이폰 업데이트 오류가 발생되었다면 아래와 같이 컴퓨터를 이용하여 수동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수동 업데이트 방식은 MacOS일 경우(Catalina 이후 버전)와 윈도우OS를 사용하는 경우 2가지로 나뉩니다.

macOS Catalina 이후 버전 사용하여 업데이트

맥OS의 Catalina 이후 버젼의 Finder를 사용하여 업데이트하는 방법 입니다.

1. Mac에서 Finder 윈도우를 열기
2. 기기를 케이블로 컴퓨터에 연결
3. Finder 윈도우의 왼쪽 사이드바에서 기기를 선택
4. “일반”을 클릭한 다음 “업데이트 확인”을 선택

아이폰 업데이트 오류

5. “다운로드 및 업데이트”를 선택한 다음, 화면의 안내에 따라 계속 진행

윈도우OS의 iTunes를 사용하여 업데이트

윈도우OS의 iTunes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거나 Mojave 이전 버전이 설치된 맥OS에서는 iTunes를 이용해서 아래와 같이 진행해야합니다.

1. Mac 또는 윈도우 PC에서 iTunes 열기
2. 기기를 케이블로 컴퓨터에 연결
3. iTunes 도구 막대에서 기기 버튼을 선택
4. 요약 탭에서 “업데이트 확인”을 선택

아이폰 업데이트 오류

5. “다운로드 및 업데이트”를 선택한 다음, 화면의 안내에 따라 계속 진행

참고로 아이폰 업데이트 오류에 대해서는 애플 지원 페이지에서 간단하게 오류 해결 방법에 대해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위와 같이 (아이패드, 아이팟터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방법에 대해서 정리하고, 이와 더불어 아이폰 업데이트 오류 해결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아이폰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스크린타임 암호 풀기 및 3분내 해제 꿀팁

아이폰 배터리 잔량 표시 숫자로 보기, 성능 확인 3가지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