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복구모드, 아이폰 무한사과 오류 해결 방법 (리커버리모드)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무한사과 등으로 정상적으로 부팅되지 않거나 아이폰이 정상 작동하지 않을 때 아이폰 복구모드, 아이폰 리커버리모드 방법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실은 아이폰의 경우 오래 사용하다보니 이러한 아이폰 무한사과 같이 정상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가끔 발생됩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아래 3가지로 요약되는데요,

1. 아이폰이 켜지지만 시동중에 멈춤 (아이폰 무한사과)
2. 아이폰이 자주 검은색으로 표시됨
3. 아이폰이 자주 화면멈춤

위와 같이 3가지 문제 발생 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모드 입니다.

간헐적으로 화면 멈춤이나 검은색이 표시된다고 하면 당장 아이폰 사용을 위해서 아이폰 강제종료 또는 아이폰 강제재시동, 리셋을 진행하면 됩니다. 해당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아이폰 멈춤현상 해결 : 아이폰 강제종료 리셋 재부팅 5초내 해결 (기종별 정리)

그러나 간헐적인 것이 아니라 자주 이러한 현상이 발생되고 심지어는 아이폰이 시동중에 멈추는 현상 – 아이폰 무한사과가 나타나는 경우에는 아이폰 복구모드 – 아이폰 리커버리 모드 를 통해 해결해야 합니다.

참고로 이런 문제 해결 시 흔히 아이폰 DFU모드라고 불리는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아이폰 DFU모드와 아이폰 복구모드는 다른 개념입니다.
DFU는 Device Firmware Update의 줄임말로 아이폰 펌웨어 업데이트를 위한 모드라고 할 수 있는데요, OS를 아예 새로 설치하는 것이고 초기화하는 방법인데요, 아이폰 복구모드 = 리커버리 모드는 최신 OS로 재설치하는 방법이라 다른 방법 입니다.
(실은 DFU모드 사용은 애플에서도 추천하지 않는 방법이긴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래와 같이 아이폰 무한사과 등 문제 발생 시 아이폰 복구모드 사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이폰 복구모드를 위한 사전 준비 필요 사항

아이폰 복구모드, 아이폰 리커버리 모드 사용을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사전 준비 필요사항이 있습니다. 실은 컴퓨터에 연결이 필요하므로

  1. macOS Mojave 및 이전 버전이 설치된 Mac이나 PC에서는 iTunes
  2. macOS Catalina가 설치된 Mac에서는 Finder
  3. 해당 컴퓨터에 연결할 데이터 케이블

2가지가 필요합니다.

참고로 윈도우OS를 사용하는 PC의 경우 iTunes(아이튠즈) 최신버젼 사용을 추천하는데요, 여기 링크를 통해 최신버젼의 iTunes(아이튠즈)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macOS의 경우에도 Catalina가 설치된 Mac에서 Finder를 열지만, macOS Mojave 및 이전 버전이 설치된 Mac이나 PC에서는 iTunes를 열어야 합니다.

참고로 macOS의 경우 버전 확인 방법은 아래와 같은데요, 화면 모서리에 있는 Apple 메뉴에서 “이 Mac에 관하여”를 선택하면 macOS 이름(예: macOS Mojave 또는 macOS Big Sur)과 버전 번호가 표시됩니다.

아이폰 복구모드

아이폰 복구모드를 통한 오류 해결 방법

그러면 아이폰 무한사과 등으로 정상적으로 부팅되지 않거나 아이폰이 정상 작동하지 않을 때 아이폰 복구모드, 아이폰 리커버리모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아이폰을 컴퓨터에 연결합니다. macOS Catalina가 설치된 Mac에서 Finder를 열고 macOS Mojave 및 이전 버전이 설치된 Mac이나 PC에서는 iTunes를 열어줍니다.

2. 아이폰을 Mac 또는 PC에 연결해줍니다.

3. 아래와 같이 아이폰 기종별로 하드키를 눌러서 복구모드에 진입합니다.

(1) 아이폰SE 2세대 및 아이폰8 이후 모델 복구모드 진입 (아이폰13 복구모드 포함)

아이폰SE 2세대 및 아이폰8 이후 모델, 즉 아래 기종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아이폰 복구모드에 진입합니다.

아이폰SE2세대 아이폰X 아이폰XR 아이폰XS 아이폰XS맥스
아이폰11 아이폰11프로 아이폰11프로맥스
아이폰12미니 아이폰12 아이폰12프로 아이폰12프로맥스
아이폰13미니 아이폰13 아이폰13프로 아이폰13프로맥스

+아이폰13 이후 모델

아래와 같이 1) 2) 3) 순서대로 빠르게 누르면 됩니다. 마지막 3)은 표시될 때까지 길게 눌러야 합니다.

1) 음량 올리기 버튼을 빠르게 눌렀다 떼기

아이폰 강제종료

2) 음량 내리기 버튼을 빠르게 눌렀다 떼기

아이폰 강제종료

3) 애플 로고가 표시될 때까지 측면 버튼을 길게 누르기

아이폰 강제종료

(2) 아이폰7 복구모드 (아이폰7플러스 복구모드) 방법

아이폰7과 아이폰7플러스만 조금 복구모드 진입 방법이 다릅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애플 로고가 표시될 때까지 측면 버튼과 음량 낮추기 버튼을 동시에 길게 누르면 됩니다.

아이폰 강제종료

(3) 아이폰SE1세대 포함 아이폰6s 이전모델 복구모드 진입 방법

아래는 아이폰SE1세대 포함 아이폰6s 이전 모델인 아래 아이폰 기기에 대한 복구모드 진입 방법 입니다.

아이폰SE 1세대 이전 (아이폰 5S 아이폰 5C 아이폰5, 아이폰4S 아이폰4 아이폰3GS 외) 및 아이폰6 아이폰6s

애플로고가 표시될 때까지 홈 버튼과 측면 버튼 또는 상단 버튼을 동시에 길게 누르면 됩니다.

아이폰 강제종료

4. 아래와 같은 복구 모드 화면이 나타날 때까지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습니다.

아이폰 복구모드

5. 아래와 같이 복원 또는 업데이트 옵션이 나타나면 “업데이트”를 선택합니다.

아이폰 복구모드

참고로 업데이트는 사용자의 설정과 콘텐츠가 유지되나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 경우 복원을 선택해야 하는데 이 경우에는 모든 설정과 콘텐츠가 삭제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아이폰 복구모드, 리커버리 모드에 진입하여 아이폰 업데이트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이폰 비번 4자리 변경 바꾸기 설정 방법

아이폰 재난문자 진동 및 무음, 끄기 3분내 끝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