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SSL인증서 만들기 및 카페24 무료 인증서 적용하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워드프레스 등으로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만들었을 때 필요한 보안인증서에 대해서 무료 SSL인증서를 생성하고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호스팅 플랫폼인 카페24 무료 인증서 적용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대부분 처음에는 티스토리나 네이버블로그로 시작해서 나만의 데이터나 자료를 모으기 위해 워드프레스나 개인홈페이지에 도전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처음으로 워드프레드 등으로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만들고 도메인을 생성하여 방문객을 모으기 시작하다보면 익숙하지 않은게 “보안인증서”라는 부분입니다. 특히 이 부분은 국내 호스팅 업체에서도 무료 ssl인증서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지 않아 헤매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예를들어 티스토리나 네이버블로그 등에서는 자동으로 해주었던 부분인데 처음에 막막할 수 있는 부분이라 개인적인 경험을 정리하여 아래와 같이 무료 ssl인증서 발급 방법 및 카페24 무료 보안인증서 적용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SSL인증서, 보안인증서란?

우선 먼저 SSL인증서가 무엇인지부터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SSL 인증서는 보통 보안 서버 인증서 라고 부릅니다. ssl인증서를 설치하지 않으면 웹서버와 웹브라우저간의 정보 전송시 암호화되지 않게 되는데요, 이게 원본 그대로의 정보가 전송되는 위험성이 있어서 개인정보나 신용카드 정보 등이 해킹 또는 피싱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구글이나 네이버 등의 검색엔진에서 기본 검색 SEO등에 있어 필수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라고 합니다.

​이 SSL인증서, 보안인증서가 설치되어 있다면 보안서버를 통해 암호화된 정보가 전송되게 되는데요, 피싱이나 해킹 등의 피해를 최대한 막을 수 있기 때문에 해당 홈페이지나 블로그의 안전성이 더욱 높아진다고 하네요.

추가적으로 이런 SSL 인증서, 보안인증서가 설치된 홈페이지나 블로그 등의 사이트는 HTTP에 S(SECURITY)가 추가로 붙은 HTTPS로 표기되어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임을 보여주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렇게 홈페이지, 사이트를 만들 때는 필수적으로 ssl인증서를 설치하는 것이 방문객에게 신뢰를 주게 되고요.

그렇다면 어떻게 무료 ssl인증서 발급 받고 사이트에 보안인증서를 설치할 수 있는지 카페24(cafe24) 플랫폼을 기준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무료 SSL인증서 발급 갱신 방법 : ZeroSSL

이상하게도 국내 호스팅 업체 중에는 무료 보안인증서, 무료 SSL인증서 발급해주는 곳이 국내에는 없는 듯하고 외국사이트 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가격이 무척 비싸기까지 하는데요, 실제로 카페24 등의 경우에도 매달 몇 만원의 비용이 발생되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하고자 하는, 현재 해외에서 무료 SSL인증서 제공하는 곳에서는 기간이 제한되어 있어 지속적으로 갱신해서 사용하는게 조금 불편하긴 합니다. 처음부터 이런 점들이 매우 번거롭게 생각한다면 처음부터 유료 SSL인증서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설명하려고 하는 무료 보안인증서, 무료 SSL인증서 발급하는 zerossl이라는 웹사이트는 무료 ssl 인증서를 제공하지만 3개월마다 갱신해야하고 최대 3번 갱신이 가능하니 9개월동안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에서 3번 유효 횟수가 끝나면 더이상 무료 이용이 어렵습니다. (다만 꼼수로 다른 이메일로 동일한 사이트 신청은 가능한 것 같습니다. 즉 조금 번거롭지만 무제한 사용이 어려운 건 아닙니다.)

무료로 보안인증서, 무료 SSL인증서를 ZeroSSL을 통해 발급 받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ZeroSSL 접속, 무료 회원 가입

무료로 보안인증서, 무료 SSL인증서를 제공하는 사이트 주소(ZEROSSL)는 아래와 같습니다. 해당 홈페이지에 이메일주소로 회원 가입을 합니다. 우측 상단의 “Get Free SSL”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https://zerossl.com/

2. “New Certificate” 선택

회원가입을 하고 나면 아래 화면이 나타납니다. 아래에 표시한 것처럼 90일 무료 SSL인증서는 3회까지 가능하다고 적혀져 있습니다.

아래 화면에서 파란색 버튼 – New Certificate 버튼을 선택해줍니다.

참고로 이미 가입을 해서 인증서를 설치하고 90일이 만료가 다가오면 이메일로 갱신 (renew)를 할 링크를 보내주는데요, 해당 화면에서 Renew버튼을 선택하여 로그인을 해도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무료 ssl인증서

3. 도메인 주소 입력 > “Next Step” 선택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도메인 주소를 Enter Domains 아래에 입력한 다음 Next Step 버튼을 눌러줍니다.

무료 ssl인증서

4. 90-Day Certificate를 선택 > “Next Step” 선택

다음 Validity 항목에서 90일 보증(무료) : 90-Day Certificate를 선택한 다음 Next Step 버튼을 눌러줍니다.

무료 ssl인증서

5. Auto-Generate CSR 활성화 > “Next Step” 선택

CSR ( Certificate Signing Request ) 이란 SSL서버를 운영하는 회사의 정보를 암호화하여 인증 기관으로 보내 인증서를 발급받게 하는 일종의 신청서인데 자동으로 생성을 활성화해준 다음 Next Step을 선택해줍니다.

무료 ssl인증서

5. Free 플랜 선택 > “Next Step” 선택

가격 플랜 선택화면이 나타나는데요, 무료플랜(맨 왼쪽에 있는 $0/month)를 선택해줍니다. 참고로 아래에 3이라고 적힌 숫자대로 90일 3번 사용이 기본으로 가능한데요 최대 270일간 유지 가능한 셈 입니다.

무료 ssl인증서

6. Email 또느 파일 업로드 Verification 진행 > “Next Step” 선택

그 다음 프로세스로 이메일이나 http 파일 업로드를 통한 도메인 인증을 진행해야 합니다. 도메인을 구입했을 경우 등록된 이메일로 매우 손쉽게 인증이 가능한데요,

무료 도메인 등의 경우로 등록 이메일로 인증이 어려운 경우는 ftp를 통한 파일 업로드로 해결하는 방법이 손쉽습니다.

무료 ssl인증서

참고로 이메일 인증의 경우 아래와 같은 이메일이 오게 되고 여기서 “Verification Key”를 복사하기 한 다음 “Go To Verification Page” 링크를 선택해준 다음,

무료 ssl인증서

아래와 같이 연결된 페이지의 텍스트 박스에 붙여넣기를 한 다음 Next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무료 ssl인증서

인증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verifed 상태를 확인한 다음 Install Certificate 버튼을 누른다.

무료 ssl인증서

7. Download Certificate(.zip) 파일 다운로드 및 압축 풀기

아래와 같이 인증서를 다운 받게 됩니다. 아래에 표시한 Download Certificate(.zip) 버튼을 눌러 압축 파일을 다운받아서 압축을 풀면 3개의 파일이 나옵니다.

무료 ssl인증서

위와 같이 무료 SSL인증서를 발급받는 방법을 정리해보았는데요 이렇게 발급받은 무료 보안인증서는 아래와 같이 호스팅업체 등에 등록을 해주어야 합니다.


무료 SSL인증서 Cafe24 카페24 적용 방법

SSL인증서, 보안인증서 적용 방법은 카페24 플랫폼에 적용하는 방법을 예시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카페24 호스팅센터 접속 > 로그인 > “나의 서비스 관리” 선택

호스팅을 관리하는 사이트(카페24 등)으로 들어가서 외부인증서를 업로드하기 위해서 우선 아래와 같이 “나의 서비스 관리”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무료 ssl인증서

2. 서비스관리 > 인증서관리 > 외부인증서 선택

카페24의 경우는 아래와 같이 서비스관리 > 인증서관리 > 외부인증서 관리 메뉴를 따라 이동해줍니다. 참고로 카페24에서 운영하는 아이디가 여러개라면 상단에 “내가 신청한 아이디 목록”에서 보안인증서를 적용할 아이디를 선택해줍니다.

무료 ssl인증서

3. certificate.crt, private.key 파일 메모장 열기 > 붙여넣기

무료 SSL인증서 파일 압축을 열어서 나타난 파일 3개 중에 certificate.crt 와 private.key를 메모장을 통해 열어봅니다.

그 다음 외부 SSL 인증서 설치 아래에 있는 인증서(SSL CRT) 항목에는 certificate.crt의 내용을 모두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하고

개인키(Private Key) 항목에는 prvate.key의 내용을 모두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해줍니다.

위와 같이 정상적으로 모두 삽입되었으면 하단의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무료 ssl인증서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설치 요청 접수 후 최대 3일 이내 설치됩니다.” 라는 팝업창이 뜨지만 보통 2-3분 정도면 인증서 설치가 완료되었음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료 ssl인증서

4. ZeroSSL 페이지 접속 > “Check Installation” 선택

무료 SSL인증서 반영 여부가 확인되면 다시 아래와 같이 기존 ZeroSSL 페이지에 들어가서 “Check Installation” 버튼을 눌러 인증서 설치 여부를 확인해줍니다.

무료 ssl인증서

5. “Start New Certificate” 선택

정상적으로 SSL인증서가 설치 완료되었음을 zerossl 페이지에서도 확인한 다음 “Start New Certificate”를 선택해주면 모든 웹 무료 보안인증서 발급, 설치 과정이 끝납니다.

무료 ssl인증서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웹 web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엣지 암호저장 안뜨게 하기, edge 비밀번호 삭제 방법

엣지 자동변환 중지 explore 실행시 edge 자동연결 해제 3초만에 설정 방법

2 thoughts on “무료 SSL인증서 만들기 및 카페24 무료 인증서 적용하기”

    • 우와 축하드립니다^^ 참고로 3회 제한 이후에는 요즘에는 적용이 어려운 것 같습니다. (이전에는 이메일 주소만 바꿔서 같은 도메인으로 가능했었는데요…)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응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