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hwp 편집, 한글 상위버전 문서 오류 해결방법 3가지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무료 hwp 편집 방법, 무료 한글 문서 편집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이와 더불어 한글 상위버전 문서 오류 시 해결 방법에 대해서도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로 hwp 한글문서를 편집하는 공식 프로그램 이름은 한컴오피스의 한글 입니다.

한글과컴퓨터에서 개발한 워드프로세서인데 한컴오피스 제품군 중 하나이고 우리나라 토종의 대표적인 문서 작성 프로그램이 아닐까 싶습니다.

아래아한글 이라고도 부르는데 주로 우리나라의 관공서에서 필수적으로 많이 사용하여 공무원들이 가장 많이 쓰고 다양한 문서 작성 툴이 나오기 전에는 대부분의 우리나라 국민들이 사용하던 문서 작성 프로그램이 아닐까 싶습니다.

현재 포스팅을 작성하는 2021년 10월 기준으로, 최신 버전은 한컴오피스 한글 2022이고 한글 2014까지의 버전은 사후 지원은 모두 끊긴 상태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한글 hwp문서를 무료로 편집하고 상위버전에 대한 오류가 발생했을 때 문서 해결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한글 상위 버전에서 작성한 문서 오류

한글 상위버전에서 작성한 문서를 열어보기를 했을 때,

즉 예를 들어 한글 2022, 2020 이상에서 작성한 문서를 이전 버전인 한글 2010, 한글 2014 등의 아래 버전에서 실행했을 때 아래와 같은 메시지를 보게 됩니다.

“상위 버전에서 작성한 문서입니다. 이전 판 한글에서는 상위 버전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사실 이 메시지를 읽게 되면 무척 당황하게 되는데요,

hwp 무료 편집

그런데 실제로는 이런 메시지가 뜨더라도 단순한 hwp 문서 또는 표라면 이전 버전이라도 팝업창의 안내와는 달리 문제 없이 문서를 읽을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hwp 문서가 복잡해질 수록 일부 깨지거나 편집이 안되는 경우도 생기는데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한글 문서인 hwp, hwpx를 무료로 편집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무료 hwp 편집, 한글 상위 문서 편집 방법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hwp, hwpx 파일은 공식적으로는 한컴오피스 한글 문서작성 프로그램에서 작성한 파일로 해당 소프트웨어에서 열어야 합니다.

하지만 한컴오피스는 자체는 무료로 배포하는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게다가 무료로 사용 권한이 있더라도 사용하기 위해서는 설치를 해야하는데 용량도 작은 편이 아니고 설치하는데도 오래걸리기 때문에 매일매일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아니라면 굳이 설치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꼭 한글 상위 버전 문서를 열기 위한 목적이 아니더라도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무료 hwp 편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무료 hwp 편집 방법 1) 폴라리스 오피스 웹

폴라리스 오피스는 무료 문서 편집 프로그램이라는 부분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데요,

실은 잘 알려지지 않는 부분이 온라인 웹 버전도 존재한다는 부분 입니다. 웹 버전에서는 인터넷만 된다면 설치 없이 그냥 웹브라우저 상에서 매우 빠르고 간편하게 hwp 문서 편집이 가능한데요,

폴라리스 오피스는 hwp로 만들어진 한글 파일도 읽을 수 있는 뷰어 기능만 있는게 아니라 당연히 hwp 파일의 간단한 편집까지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아래와 같이 간단합니다.

1. 폴라리스 오피스 웹페이지 접속

PC 웹 브라우저를 통해 아래 링크와 같은 폴라리스 오피스 hwp 편집 가능 웹페이지에 접속합니다.

https://hwp.polarisoffice.com/

2. 잠시 로딩 기다리기

아래와 같은 로딩화면이 2-5초 정도 나타나는데요, 잠시 기다려줍니다.

hwp 무료 편집

3. “문서를 여기로 끌어 놓아 주세요” 부분에 HWP 파일 옮기기

상위 버전 문서 알림 오류 등으로 편집이나 읽기가 어려웠던 hwp 문서를 바로 드래그 앤 드랍 등을 통해서 열어볼 수 있습니다.

hwp 무료 편집

4. 무료 HWP 문서 편집

아래와 같이 굉장히 한글과 유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생각보다 풍부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아래와 같이 뷰어 기능 뿐만 아니라 쉽고 빠르게 편집이 가능합니다.

hwp 무료 편집


무료 hwp 편집 방법 2) 말랑말랑 플랫폼 한컴 스페이스

22년 9월 27일부로 해당 서비스는 중지되었습니다. (22.11.17 업데이트)

두번째로 추천하는 방법은 공식적으로 한글 문서편집프로그램을 개발한 한컴오피스에서 운영하는 플랫폼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실은 가장 호환성이 높고 무료로도 사용이 가능한 툴이긴 한데,

한 가지 번거로운 점은 회원가입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가입자체는 간편하게 페이스북이나 구글, 네이버 계정으로도 가능합니다.

우선 접속 웹주소 – 말랑말랑 플랫폼 한컴 스페이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space.malangmalang.com/

아래 홈페이지에서 아래와 같이 “무료로 시작하기”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hwp 무료 편집


무료 hwp 편집 방법 3) 네이버 오피스

위의 2가지 방법에 비해 가장 추천하지 않는 방법이긴 하지만 국내에서 그래도 가장 강력한 플랫폼이므로 가볍게 설명하려고 합니다.

실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네이버 오피스를 통한 편집 방법입니다.

당연히 무조건 네이버 아이디가 있어야 사용이 가능하고, 이와 더불어 MYBOX 이용 가능한 아이디로만 로그인 해야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벽이 있습니다. (참고로 네이버 마이박스 다운로드 및 동기화 설정 방법은 여기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무료 hwp 편집, 한글 상위버전 문서 오류 해결방법 3가지 방법

네이버 오피스 접속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office.naver.com/

사실 네이버 오피스는 이와 더불어 한가지 치명적인 문제가 있는데, hwp 문서를 열었을 때 가끔 서식이 안맞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는 것 입니다. 그래서 위에서 설명한 2가지 툴 사용을 추천하긴 합니다.

hwp 무료 편집

위와 같은 방법으로 상위 버전 한글 문서를 제대로 열어서 확인, 편집이 가능합니다. 이와 함께 무료 hwp 편집하기에는 호환성 측면에서는 말랑말랑 한글 스페이스를, 빠른 접근과 편집을 위해서는 폴라리스 오피스 웹을 추천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