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앱 갤럭시 티머니 잔액조회, 교통카드 잔액조회 1분내 끝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안드로이드OS를 사용하는 갤럭시 등의 스마트폰에서 티머니 잔액조회를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티머니는 국내 교통카드 및 교통, 유통 결제시스템 운영회사 입니다. 이 티머니는 선불 교통카드인데요, 서울시 외에도 대전이나 세종시, 경상도 전라도 일부 지역 등 여러 지역에서 사용하고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티머니가 선불 교통카드이다보니 “잔액이 부족합니다.” 라는 알림을 듣게 될까 두려워 조마조마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러다보니 잔액조회를 편의점 등에 직접 가서 조회를 부탁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홈페이지에서 카드를 등록해서 조회하는 방법도 있지만 NFC기능이 있는 안드로이드폰 – 갤럭시라면 어디서든지 손쉽게 간단히 조회가 가능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우선 갤럭시 NFC 기능을 켜고 갤럭시 등의 안드로이드폰에서 티머니 잔액조회를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티머니 잔액조회 사전준비 – NFC 켜기 (기본모드 설정)

우선 모바일앱을 통해 티머니 잔액 조회을 위해서는 갤럭시 등의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NFC를 켜주어야 합니다.

참고로 티머니 모바일앱에서는 NFC모드 중에 카드모드가 아닌 “기본모드” 또는 “읽기/쓰기 P2P모드”로 설정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티머니 잔액 조회를 위해 NFC 켜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갤럭시 등의 안드로이드폰에서 기본적으로 상단바를 아래로 내리면 NFC아이콘이 나타나는데요, 이 아이콘을 계속 터치를 하면 실행, 기본모드, 카드모드, 끄기 순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해당 버튼을 “켜기”가 나타날 때까지 반복적으로 눌러주면 됩니다.

지원되지 않는 형식의 NFC 태그입니다

여기서 상세 설정을 하고 싶다면 위와 같은 화면에서 “NFC” 글자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사용중” 이 나타나도록 토글버튼을 눌러 갤럭시 NFC 켜기를 해주면 됩니다.

그 다음 아래 NFC 모드를 선택하세요. 하단에 “카드 모드” 가 아닌 “기본 모드”를 선택해줍니다.

지원되지 않는 형식의 NFC 태그입니다


모바일 앱 티머니 잔액조회 방법

편의점 등에 가지 않아도 간단하게 티머니 잔액조회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모바일 티머니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1. 모바일티머니 다운로드, 설치 및 실행

먼저 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모바일티머니” 어플을 실행해줍니다.

티머니 잔액조회

2. 모바일티머니 접근 권한 안내 > “다음” 선택

모바일 티머니 설치를 하고 실행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모바일티머니 접근 권한 안내 메시지가 나타난다. “다음”을 선택해줍니다.

티머니 잔액조회

3. 모바일 티머니 전화, 주소록 접근권한 설정

모바일티머니 사용을 위해서는 전화, 주소록의 접근 권한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티머니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한국스마트카드에 따르면 주소록 권한은 모바일티머니 사용자 간에 잔액 선물을 편리하기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 필요하고 SMS전송 및 보기 권한은 온라인 결제를 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인증번호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하다고 합니다. (관련 기사는 여기 링크를 선택)

아래와 같이 연락처와 주소록에 접근 권한을 허용해줍니다. 만일 개인정보보호가 우려가 된다면 티머니 잔액을 조회하고 어플을 삭제하면 됩니다.

티머니 잔액조회

4. 통합회원 로그인 진행

통합회원 로그인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티머니의 아이디가 있다면 로그인을 진행하고 없을 경우 회원가입을 진행해줍니다. 비밀번호를 잊어버렸을 경우 비밀번호 찾기를 이용합니다.​

티머니 잔액조회

5. “시작하기” 선택

아래와 같은 안내화면이 나타나는데요, 하단의 “시작하기”를 선택합니다.

티머니 잔액조회

6. 티머니 홈화면 > “티머니 카드” 선택

그 다음 아래와 같은 티머니 홈 화면으로 가게 됩니다. 여기서 잔액 조회를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티머니 카드” 부분을 선택해줍니다.

티머니 잔액조회

7. 잔액조회 진행

앞서 NFC 기능을 기본모드로 켜기 설정해두었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조회하고 싶은 카드를 휴대폰 뒷면에 대어주면 잔액조회가 가능합니다.

티머니 잔액조회

오늘 포스팅에서는 우선 갤럭시 NFC 기능 – 기본모드로 켜고 갤럭시 등의 안드로이드폰에서 티머니 잔액조회를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갤럭시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갤럭시 자동완성 초기화 스마트입력 문구추천 변경 리셋 1분 내 설정 방법

갤럭시 통화중대기 설정 및 해제 방법 (통신3사 kt, 유플러스,skt통화중대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