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마스크 폴리곤 네트워크, 매틱 체인 추가 자동, 수동 2가지 설정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상화폐 관련 전자지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메타마스크 폴리곤 네트워크 = 매틱 (MATIC) 네트워크 추가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로 폴리곤 네트워크 = 매틱 네트워크이고 21년 2월 매틱에서 폴리곤으로 리브랜딩되어 티커는 그대로 MATIC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메타마스크 전자 지갑에 폴리곤 네트워크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메타마스크(MetaMask) 지갑이 설치되어 있어야 하는데요, 메타마스크 전자지갑 생성방법에 대해서는 앞서 포스팅 여기 링크에 정리한 바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우선 폴리곤 (MATIC)이란 무엇인지 간단히 정리하고 메타마스크 폴리곤 네트워크 (메타마스트 매틱 네트워크) 추가 방법에 대해 수동과 자동 2가지 설정 방법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폴리곤 네트워크 (=매틱 MATIC)이란?

폴리곤(=매틱, MATIC)은 이더리움 기반의 알트코인으로 기존에 매틱으로 불렸는데요, 2021년 2월 리브랜딩을 통해 폴리곤(POLYGON)으로 이름을 변경하였습니다. 티커는 그대로 MATIC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더리움의 사용량이 많아지면서 이더리움 메인넷의 성능제고와 높은 수수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레이어 2 스케일링 솔루션을 도입하여 사용자들이 보다 저렴한 수수료로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 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이더리움 확장성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사이드체인 방식과 레이어 2 프로토콜 방식입니다. 폴리곤은 먼저 2017년 메틱 네트워크라는 플라즈마 방식의 사이드체인으로 출시가 되었었는데요,

이후 기존 메인넷 위에서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는 레이어2 솔루션이 등장하면서 폴리곤도 바뀌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21년 2월 매틱 네트워크에서 폴리곤으로 리브랜딩을 단행하며, 기존 사이드체인 방식에 추가하여 다양한 확장성 솔루션을 지원하는 멀티체인 확장성 프로젝트가 된 겁니다.

메타마스크 폴리곤

이런 폴리곤의 변화와 함께 이더리움 기반의 다양한 NFT와 디파이 관련 프로젝트들이 폴리곤 위에서 서비스를 시작하기 시작헀는데요,

NFT와 게임 영역에서도 수많은 유명 프로젝트들의 블록체인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아래와 같이 오픈씨, 디센트럴게임즈, 아타리 등이 폴리곤 네트워크에서 지원되고 있습니다.

메타마스크 폴리곤


메타마스크 폴리곤 네트워크 수동으로 연동하기

그럼 이러한 폴리곤 네트워크를 메타마스크에 수동으로 연결하는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크롬 브라우저에 확장 프로그램으로 설치한 메타마스크를 실행하게 되면 지갑 상단에 현재 연결되어 있는 네트워크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메타마스크 설치 방법은 여기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1. 크롬 확장 메타마스크 실행 > 이더리움 메인넷 선택

메타마스크 설치 후 네트워크 정보를 따로 설정하지 않았다면 “이더리움 메인넷”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의 “이더리움 메인넷” 선택해줍니다.

메타마스크 폴리곤

2. 네트워크 화면 > “네트워크 추가” 선택

네트워크 화면이 나타나면 팝업 메뉴 하단에 있는 “네트워크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메타마스크 폴리곤

3. 설정 화면 > 폴리곤 네트워크 정보 입력

네트워크 추가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아래와 같이 네트워크 정보를 입력하고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메타마스크 폴리곤

참고로 아래와 같이 입력해주면 됩니다.

(1) 네트워크 이름 : Polygon Mainnet
(2) 새 RPC URL : https://polygon-rpc.com/
(3) 체인 ID : 137
(4) 통화 기호 (옵션) : MATIC
(5) 블록 탐색기 URL (옵션) : https://polygonscan.com

참고로 인터넷에서 메타마스크 폴리곤 네트워크 추가방법을 찾아보면 다양한 RPC URL 등이 나오는데요, 아래와 같은 RPC URL이 입력되면 됩니다.

추천 메타마스크 폴리곤 RPC URL

  • https://polygon-rpc.com/

다른 메타마스크 폴리곤 RPC URL

  • https://rpc-mainnet.matic.network
  • https://matic-mainnet.chainstacklabs.com
  • https://rpc-mainnet.maticvigil.com 
  • https://rpc-mainnet.matic.quiknode.pro
  • https://matic-mainnet-full-rpc.bwarelabs.com

추가적으로 폴리곤 네트워크 테스트넷과 연동이 필요할 경우 네트워크 추가 시 아래 정보를 입력합니다.

(1) 네트워크 이름 : Matic Mumbai
(2) 새 RPC URL : https://rpc-mumbai.maticvigil.com/
(3) 체인 ID : 80001
(4) 통화 기호 : MATIC
(5) 블록 탐색기 URL : https://mumbai.polygonscan.com

위와 같은 방법으로 네트워크 정보를 추가하면 메타마스크 네트워크 리스트에 폴리곤 네트워크가 추가됩니다. 또한 폴리곤 네트워크를 선택해주면 메타마스크 폴리곤(MATIC)이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타마스크 폴리곤 네트워크 자동으로 연동하기

메타마스크 폴리곤 네트워크 연동 두번째 방법은 체인리스트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1. 체인 리스트 이동 > 지갑 연결 및 “POLYGON” 검색

우선 여기링크를 통해 체인리스트 페이지에 접속하거나 https://chainlist.org 에 접속해줍니다.

​그 다음 아래 이미지와 같이 “Connect Wallet”을 통해 메타마스크 연결을 하고

“Search Network” 부분에 “Polygon”을 입력하여 검색합니다.

메타마스크 폴리곤

2. Polygon Mainnet > “Add to Metamask” 선택

위와 같이 검색을 하면 Polygon Mainnet이 나타나는데요 해당 블럭 하단에 있는 “Add to Metamask” 선택합니다.

메타마스크 폴리곤

3. 네트워크 전환 허용

그 다음 메타마스크 연결 팝업창이 뜨고 승인 및 “네트워크 전환”을 누르면 메타마스크 폴리곤 추가가 완료됩니다.

메타마스크 폴리곤

위와 같은 방법으로 메타마스크 폴리곤 네트워크 추가 (수동, 자동)이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먼저 폴리곤 (MATIC)이란 무엇인지 간단히 정리하고 메타마스크 폴리곤 네트워크 (메타마스트 매틱 네트워크) 추가 방법에 대해 수동과 자동 2가지 설정 방법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로 폴리곤 네트워크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이드하고 있는 메타마스크 폴리곤 네트워크 연결하기 방법은 여기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블럭체인, 가상화폐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상화폐 채굴 프로그램 – 가정 집에서 이더리움 채굴하기

애프터버너 최적 세팅, 채굴 최적화 설정 찾는 방법 (노트북 3060 예시)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