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지도 실시간 CCTV 보는법 10초내 정리! (+CCTV OpenAPI 출처 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네이버지도 실시간 CCTV 보는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네이버지도에서 제공하는 기능 중에 하나인 네이버지도 실시간 CCTV가 나타나도록 설정하는 방법과 함께 실제 화면 상에서는 어떻게 나타나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네이버지도는 구글지도와 다르게 우리나라에 국한해서 지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국내 지도앱 관련해서는 압도적인 점유율을 갖고 있습니다.

실은 초기에는 다음 지도가 초반에 입지를 다지면서 점유율이 높았지만 네이버의 자금력과 네임밸류를 통해 현재 다음 지도를 이어 받은 카카오맵 점유율을 앞지는 상황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데이터양 또는 기능이나 사용성 보다는 결국 네이버로 검색하고 지도 첨부된 것을 바로 검색하다 보니 자연적으로 네이버 지도 앱을 깔게 되고 자연스럽게 경쟁에서 앞서게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래서 어딘가를 방문하게 될 때면 아무래도 네이버를 통해 검색하고 네이버지도로 찾아보게 되는데요, 네이버지도를 통해 방문 전에 대중교통으로 얼마나 걸리는지, 운전을 할 경우에는 어느 루트를 지나가야 하고 시간이 얼마나 소요되는지 등을 보기 위해서 자연스레 찾아보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네이버지도 실시간 CCTV 활성화 방법과 함께 네이버지도 실시간 CCTV 사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참고로 네이버지도 실시간 CCTV 출처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아 해당 내용도 함께 정리해두었습니다.


네이버지도 실시간 CCTV 출처

참고로 네이버지도 실시간 CCTV의 출처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아서요, 실제 해당 CCTV 정보는 네이버에서 수집한 것은 당연히 아니고, 국토교통부에서 위치, 레이블 정보와 국가교통정보센터에서 CCTV 영상에 대한 OPEN API를 사용해서 가져오는 것으로 다른 개발자들도 쉽게 가져와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즉, 네이버지도 뿐만 아니라 카카오맵 등 다른 지도 서비스들도 대부분 여기 출처를 통해 정보를 가져옵니다.

참고로 오픈API란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된 API를 의미하는데요, 데이터를 표준화하고 프로그래밍해 외부 소프트웨어 개발자나 사용자가 바로 개발(어플리케이션)에 활용할 수 있는 형태의 개방 형식 입니다.

상세한 출처는 아래와 같은데요,

우선 CCTV 위치 등은 여기 링크 – 국토교통부 교통_CCTV를 통해 가져옵니다.

분류체계공공질서및안전 – 안전관리제공기관국토교통부
관리부서명공간정보산업진흥원관리부서 전화번호031-606-2544
API 유형LINK데이터포맷JSON+XML

추가로 CCTV 영상 정보는 여기링크 – 국가교통정보센터를 통해 가져옵니다.


네이버지도 실시간 CCTV 활성화 설정 방법

그러면 네이버지도 실시간 CCTV 활성화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은 실시간 교통 상황 정보를 보는 목적도 있겠지만 해당 지역의 날씨 (비 또는 눈이 오는 등)을 알아 보는데에도 매우 유용한 것 같습니다.

1. 네이버지도 실행 > 우측 상단 네모 상자 두개 아이콘(지도 표시 항목) 선택

네이버 지도앱을 실행시킨 다음 오른쪽 상단에 있는 네모 상자 두개 설정 메뉴를 선택합니다.

네이버지도 실시간 CCTV

2. 하단 CCTV 체크 설정

해당 메뉴는 네이버 지도 표시 설정 화면으로 거리뷰나 실내지도, 즐겨찾기 뿐만 아니라 교통정보나 대중교통, 자전거, 등산로, 지적편집도 등 지도 보기 설정이 가능합니다.

하단에 “CCTV”를 체크해주면 화면 상에 CCTV 보기 설정이 가능해집니다.

네이버지도 실시간 CCTV


네이버지도 실시간 CCTV 보기 방법

위와 같이 설정하면 어떻게 네이버지도 실시간 CCTV 확인이 가능하고 어떻게 나타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1. 지도 상의 카메라 아이콘 선택

​우선 해당 기능을 활성화 시키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실시간 CCTV를 볼 수 있는 위치에 카메라 모양의 아이콘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CCTV 시청을 원하는 위치의 카메라 아이콘을 선택해줍니다.

네이버지도 실시간 CCTV

2. CCTV 정보 표현 > 선택하기 > 실시간 CCTV 시청

해당 CCTV를 한번 선택하면 하면 이렇게 어느 도로에 어떤 위치에 있는 CCTV인지 상세 표시가 나타납니다. 이 상태에서 다시 한번 해당 버튼을 누르면 네이버지도 실시간 cctv 영상 확인이 가능합니다.​

네이버지도 실시간 CCTV

​가령 예를 들어 아래 이미지와 같이 강남대로 교보타워R에 있는 CCTV를 보고자 한다면 아래와 같이 해당 영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참고로 해당 영상은 실제 상황과는 30초~1분 정도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네이버지도 실시간 CCTV

다른 예시로 아래와 같이 강남역 위치를 선택하게 되면 강남역 주변 실시간 CCTV 영상을 볼 수 있는데요,

네이버지도 실시간 CCTV

아래와 같이 LIVE라고 적힌 하단에 깨끗한 화질 영상으로 실시간 CCTV 영상 확인이 가능합니다.​

네이버지도 실시간 CCTV

참고로 화면을 가로로 돌리면 좀 더 넓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PC 버젼의 네이버지도를 통해서도 동일한 아이콘을 선택하여 CCTV 확인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네이버지도 고객센터에서도 여기링크를 통해 네이버지도 CCTV 실시간 확인 방법에 대해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먼저 네이버지도 실시간 CCTV 출처인 OPENAPI 제공방식과 참고 자료를 정리해보았으며, 네이버지도 실시간 CCTV 활성화 방법과 함께 네이버지도 실시간 CCTV 사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네이버 플랫폼 및 서비스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음으로 가사로 네이버 노래찾기 1분내 사용법 마스터

네이버 원판돌리기 (룰렛돌리기) PC, 모바일 진행 방법 꿀팁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