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재난문자 알림 설정 1분내 끝내기 (재난문자란? 안전안내문자 차단)

이번 포스팅에서는 갤럭시 재난문자 알림 설정, 갤럭시 재난문자 차단 및 알림 끄기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이와 함께 재난문자란 무엇이고 경보단계별 유형 등에 대해서도 정리해보았습니다.

재난문자, 긴급재난문자는 재난이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대피를 위해 통신사를 통해 휴대전화로 보내는 긴급 문자 메시지입니다.

처음 의도는 지금 당장 하던 일을 그만두고 피난, 대피를 하도록 하기 위한 알람을 울리게 하는 것인데요, 바로 옆에 있는 휴대폰에서도 울리게 한 것인데 이게 점점 덜 위급한 일의 경우로 확산되어 어느새 “즐거운 휴가 되세요” 정도의 안내 문자까지 받게 되었습니다.

재난문자는 우리나라 정부-행정안전부와 송출 권한을 부여받은 지자체에서 전송 여부와 전송 지역을 결정한 뒤 전송하는 구조 입니다.

이를 CBS(Cell Broadcasting Service) 시스템이라고 부르는데요, 기지국에 연결된 휴대폰에 메시지를 보내게 됩니다. 전송 내용으로 재난 알림과 발생 지역 등을 포함한 짧은 문자(한글 90자)가 발송되며 간단한 국민 행동 요령이 포함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문제는 긴급하지 않은 재난에도 문자를 보내거나 이미 상황이 끝난 이후에 문자를 보내는 등 시행착오도 상당하다는 것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이러한 재난문자란 무엇인지, 재난유형별 경보단계에 대해 알아보고 갤럭시 재난문자 알림 설정 방법, 갤럭시 재난문자 알림 끄기 및 차단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재난문자란? 경보단계별 문자 유형 정리

재난문자 끄기 방법에 앞서 경보단계별 문자 유형에 대해서 정리하려고 합니다. 무조건 갤럭시 재난문자 알림 끄기 보다는 유형별로 설정하는 것이 현명하기 때문입니다.

실은 정말 긴급재난의 경우에는 경보 알림을 받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을 귀찮고 불편하게 하는 유형은 상대적으로 긴급알림 필요성이 떨어지는 “안전 안내 문자” 이기 때문입니다.

우선 재난문자는 아래와 같은 기본법(여기 링크 – 재난문자방송 기준 및 운영규정)을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38조의2(재난 예보·경보체계 구축·운영 등)
③ 행정안전부장관, 시·도지사 또는 시장·군수·구청장은 재난에 관한 예보·경보·통지나 응급조치를 실시하기 위하여 필요하면 다음 각 호의 조치를 요청할 수 있다. 다만, 다른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을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2. 「전기통신사업법」 제2조제8호에 따른 전기통신사업자 중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주요 전기통신사업자에 대한 필요한 정보의 문자나 음성 송신 또는 인터넷 홈페이지 게시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재난문자는 긴급성에 따라 3단계로 구분됩니다. 위급도가 가장 높은 “위급재난문자” 그리고 “긴급재난문자”와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떨어지는 “안전안내문자” 입니다.

사실 “안전안내문자”는 알림을 꺼두어도 문제가 안되지만 가능하면 “긴급재난문자”와 “위급재난문자”는 수신되어야 합니다. (휴대폰에 따라 위급재난문자는 수신거부가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국내 휴대폰은 위급재난문자는 강제수신됩니다.)

1. 위급재난문자

공습경보나 화생방 경보가 내려진 전시상황 등이나 우리나라의 경우 규모 6.0이상의 초강력 지진이 발생했을 경우 등의 국가적 위기 상황 발생할 때 보내지는데요, 60dB 이상의 소리로 알려 줍니다.

2. 긴급재난문자

아이폰 사용자의 경우 특히 많이 보게된 문자 입니다. 산불이나 태풍, 홍수 등의 대피가 필요한 상황이나 민방위 경계경보 발령 시 울리게 됩니다. 40dB 이상의 특유의 ‘삐-‘하는 소리로 울리게 됩니다.

아이폰에서는 긴급재난문자와 안전안내문자가 한때 구분이 안되어 COVID19 발생 시기에는 iOS 사용자들에게 큰 불편한 점 중 하나로 꼽히기도 했습니다. 현재 iOS13.4 이상에는 긴급재난문자와 안전안내문자가 구별되어 이러한 문제점이 해소되었습니다.

3. 안전안내문자

폭염이나 황사 등 기상특보와 같이 안전, 주의를 요할 경우에는 긴급재난문자가 아닌 안전안내문자로 수신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요즘 쓸데없는 내용이 보내지는 경우가 많은데(예를 들어 여름 휴가 잘 보내세요 등…) 심지어 다른 재난문자와 마찬가지로 화면을 가리는 팝업 형식으로 나오기 때문에 커다란 불편함을 주기도 합니다.

만일 갤럭시 재난문자 수정이 필요하다면 경보 자체를 수신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안전안내문자만 수신거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갤럭시 재난문자 알림끄기, 안전안내문자 수신거부 방법

​갤럭시 재난문자 설정 방법, 안전안내문자 차단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설정앱 > “안전 및 긴급” 선택

갤럭시 기본 설정앱에서 “안전 및 긴급” 항목을 눌러줍니다.

갤럭시 재난문자

​​

2. 안전 및 긴급 > “재난문자” 선택

안전 및 긴급 설정 화면에서 “재난문자” 항목을 눌러줍니다.

갤럭시 재난문자

3. 재난문자 > 경보허용 설정 > 안전 안내 문자 설정

재난문자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경보 허용 설정이 가능합니다.

경보 허용을 끄기를 하면 “긴급 재난 문자”까지 수신거부가 됩니다.

만일 “긴급 재난 문자”는 수신하고 “안전 안내 문자”만을 끄려고 한다면 경보 허용을 활성화한 다음, “안전 안내 문자”를 활성화해주면 됩니다.

갤럭시 재난문자

참고로 메시지 화면에서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1. 메시지 앱 > “안전 안내 문자” 선택

메시지 앱을 실행한 다음 안전 안내 문자를 선택합니다.

갤럭시 재난문자

​​

2. 안전 안내 문자 > 우측 상단 설정 아이콘 선택

안전 안내 문자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톱니바퀴 아이콘을 선택하면, 재난문자 설정 창이 나타나서 갤럭시 재난문자 알림 설정이 가능합니다.

갤럭시 재난문자

​​


​갤럭시 재난문자 알림 설정 (갤럭시 구버전의 경우)

참고로 갤럭시 구버전, 구기종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설정이 가능합니다.

1. 메시지 앱 실행 > 우측 상단 점 세개 – 더보기 버튼 선택

메시지앱을 실행시킨 다음, 우측 상단에 있는 세로 점 3개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갤럭시 재난문자

2. 더보기 메뉴 > “설정” 선택

메시지 더보기 메뉴가 나타나면 “설정” 항목을 선택합니다.

갤럭시 재난문자

3. 메시지 설정 > “긴급 알림 설정” 선택

메시지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긴급 알림 설정”을 눌러줍니다.

갤럭시 재난문자

4. 긴급 알림 설정 > 긴급 재난 문자 또는 안전 안내 문자 수신 설정

긴급 알림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긴급 재난 문자” 또는 “안전 안내 문자”에 대한 수신 여부 설정이 가능합니다.

갤럭시 재난문자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재난문자란 무엇인지, 재난유형별 경보단계에 대해 알아보고 갤럭시 재난문자 알림 설정 방법, 갤럭시 재난문자 알림 끄기 및 차단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갤럭시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갤럭시 발신자 표시 제한하는 법, 발신자 표시 제한 차단 1분내 끝내기

갤럭시 백업 3가지 방법 (삼성 클라우드, 구글 드라이브, 스마트 스위치)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