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와이파이 자동켜짐 해제 방법, 아이폰 와이파이 자동연결 해제 및 막기 방법에 대해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이폰의 운영체제인 iOS에는 굉장히 유용한 기능들이 많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아이폰 와이파이 자동연결 관련 기능인데요, 오히려 아이폰 와이파이 자동켜짐으로 불편하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은 이 기능은 이전에는 매우 유용한 기능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등이 일반화 되지 않았을 때에는 연결 이력이 있는 지하철이나 길거리, 상점 등에서 무료 와이파이를 알아서 찾아주고 연결해주는 매우 필요한 기능 중에 하나였지요.
하지만 아이폰을 사용하다보면 주변 와이파이 신호가 안정적이지 않거나 약해서 잠깐 끄고 싶어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요즘에는 주변에서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고속으로 다운로드를 받을 때를 제외하면 그냥 와이파이를 끄고 사용하는 경우도 많은 듯 합니다.
이러한 경우 아이폰 와이파이 끄기를 위해 가장 간단하고 자주 사용하게 되는 방법이 바로 아래와 같이 화면 우측 상단을 쓸어내려 제어센터에서 와이파이 아이콘을 눌러 해제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아이폰 와이파이 끄기를 하면 완전 해제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임시로 잠깐 꺼두었다가 시간이 지난뒤 이미 알고있는 WiFi 신호가 감지되면 다시 연결을 시도하게 됩니다. (위에 표시가 되어 있는 것처럼 내일까지 주변 와이파이에 연결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아이폰 와이파이 자동연결 기능 – 아이폰 와이파이 자동켜짐이 요즘에는 오히려 불편함을 유발하는 기능이 되었는데요, 분명히 아이폰 와이파이 끄기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동하면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가 갑자기 인터넷이 느려지거나 넷플릭스 등의 스트리밍 동영상을 보고 있는데 인터넷이 멈추거나 느려지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아이폰 와이파이 자동연결 해제 방법에 대해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이폰 와이파이 자동켜짐 해제, 와이파이 완전히 끄기
우선 가장 기본적으로 아이폰 와이파이 끄기 방법 입니다. 아이폰 와이파이 자동켜짐이 되지 않도록 완전히 끄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매우 간단합니다.
1. 아이폰 설정 앱 > “Wi-Fi” 누르기
아이폰 기본 설정 앱을 실행시킨 다음 wi-fi 항목을 눌러줍니다. 일반적으로 와이파이 연결할 때 진입하는 기능 경로 입니다.
2. Wi-Fi 화면 > Wi-Fi 끄기 설정
가장 상단에 있는 Wi-Fi의 우측 끝에 있는 토글 버튼을 끄기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아이폰 와이파이 연결 해제를 하게 되면 다시 활성화 시키기 전까지는 완전히 아이폰 와이파이 자동켜짐이 되지 않으므로 오랜 시간 아이폰 와이파이 쓸 일이 없을때는 이렇게 설정합니다.
하지만 평소 애플워치를 같이 사용하는 경우에는 완전히 아이폰 와이파이 끄기를 하면 워치를 이용하여 화면 잠금 해제가 동작하지 않으므로 이런 경우 아래 세션을 참고합니다.
연결 이력이 있는 아이폰 와이파이 자동연결 해제
앞선 세션에서 설명한 방법과 같이 아이폰 와이파이 자동켜짐을 완전히 끄기하는 방법도 있지만, 평소 애플워치를 같이 사용하는 경우라면 아예 완전히 와이파이 끄기를 하게 될 경우 애플워치를 사용한 화면잠금 해제 기능이 동작하지 않기 때문에 이 방법은 사용하지 않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한번 등록해둔 와이파이라도 자동으로 연결 시도를 하지 않도록 설정이 가능합니다.
1. 아이폰 설정 앱 > “Wi-Fi” 선택하기
아이폰 설정 앱을 실행시키고 상단에 있는 wi-fi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2. Wi-Fi 화면 > “네트워크 연결 요청” 누르기
Wi-Fi 설명 화면에서 이번에는 무선 네트워크 리스트 하단에 보이는 네트워크 연결 요청 항목을 선택합니다. 참고로 이 부분이 “묻기”로 설정되어 있어 네트워크 연결 요청 팝업이 나타나게 되는 것 입니다.
3. 네트워크 연결 요청 > “끔” 설정하기
네트워크 연결 요청 화면이 나타나면 끔, 알림, 묻기 중에 “끔”으로 선택해줍니다.
여기서 알림 혹은 묻기로 되어있는 것을 끔으로 설정하게 되면 아이폰 와이파이 설정을 켰을 때 이미 저장되어있는 와이파이 SSID에 자동으로 연결이 되는 것이 아니라 목록에서 선택을 하기 전까지는 대기상태로 유지가 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아이폰 와이파이 자동켜짐을 방지할 수 있는데요,
마지막으로 연결 자체를 끄는 방법이 아니라 위치 기반으로 지하철, 길거리에서 아이폰 와이파이 자동 연결 해제 방법을 하나 더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지하철이나 버스 등에서 연결 이력이 있는 아이폰 와이파이 자동연결 시 알림창이 뜨는 것을 막는 방법입니다.
위치기반 지하철 등 아이폰 와이파이 자동연결 해제
위에서는 아이폰 와이파이 연결 자체를 끄는 방법이라면 아래에서 소개하는 방법은 와이파이 연결을 못하게 막는 방법이 아니라 위치기반으로 아이폰 와이파이가 현위치를 인식하고 지하철이나 길거리에 있는 아이폰 자동 와이파이 연결을 해제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아이폰은 매우 스마트하게도 등록된 WiFi신호의 위치정보를 같이 저장하고 있다가 해당 위치에 갔을때 자동연결을 시도하기도 하는데요. 이 기능을 비활성화하는 방법입니다.
1. 아이폰 설정 앱 > “개인 정보 보호” 누르기
아이폰 기본 설정 앱에 들어가서 하단으로 스크롤을 내린 다음 이번에는 “개인 정보 보호” 부분을 눌러줍니다.
2. 개인 정보 보호 > “위치 서비스” 누르기
개인 정보 보호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다시 “위치 서비스”라는 항목을 찾아 눌러 줍니다. 참고로 이 항목이 기본 설정으로 “켬”으로 되어 있습니다.
3. 위치서비스 > “시스템 서비스” 선택 > “끄기” 누르기
위치 서비스 화면이 나타나면 위치서비스를 사용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항목들이 나타나고 함께 위치 서비스 사용 여부와 범위가 나타나는데요, 우선 스크롤을 가장 아래로 내립니다.
위치 서비스 안에 가장 아래에 있는 설정 항목이 “네트워킹 및 무선” 항목인데요, 해당 항목을 눌러준 다음에 “끄기”를 선택해줍니다.
위와 같이 설정을 하면 아이폰의 시스템 서비스가 네트워크에 있는 나의 위치 정보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지하철 또는 버스 등에서 아이폰 자동 와이파이 연결하는 일을 없어집니다.
참고로 아이폰, 아이패드 또는 아이팟터치에서 위치 서비스 및 GPS를 비활성화 하거나 끄기에 대한 애플 공식홈페이지의 가이드는 여기 링크에서 가이드 하고 있습니다. 애플에서는 점점 더 개인정보에 대한 부분의 보호를 강화하는 느낌입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아이폰 관련 사용법과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