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수식 안됨 해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엑셀 수식 안됨 오류 발생 시계산 옵션 설정 또는 셀서식 설정을 통해 쉽게 해결하는 방법 입니다.
데이터 분석이나 사무 업무를 처리하다 보면 엑셀은 가장 중요한 도구 중 하나입니다. 엑셀을 사용하면 복잡한 계산이나 데이터 처리를 쉽게 수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종종 엑셀을 사용하다보면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때가 있는데요, 그 중 하나가 바로 “엑셀 수식 안됨” 현상입니다.
열심히 데이터를 입력하고, 복잡한 수식을 걸어 분석 결과를 도출하려 했던 순간, 예상했던 결과값이 아닌 수식 자체가 셀에 표시되는 상황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수식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엄청난 당황스러움과 곤란함을 겪게 되는데요,
가령 아래와 같이 매우 간단한 수식임에도 100-99 의 결과 같이 아닌 “=100-99” 자체가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실 계산된 값 대신 수식이 그대로 표시되는 현상은 매우 간단한 설정 오류 때문에 발생하며, 대부분은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수식이 작동하지 않는 세 가지 주요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 계산 옵션이 수동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 계산 결과 대신 수식이 셀에 표시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 셀의 서식이 텍스트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보통 위와 같은 3가지 원인을 해결하면 엑셀 수식 안됨 현상이 쉽게 해결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수식 안됨 오류 발생 시 계산 옵션 설정 또는 셀서식 설정을 통해 쉽게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엑셀 수식 안됨 해결 (1) 수식 계산 옵션 오류
우선 첫번째 원인으로 엑셀의 옵션 설정에서 수식 계산 옵션이 “자동”이 아닌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엑셀은 사용자가 수식을 입력하거나 수정할 때마다 자동으로 해당 수식을 계산하고 결과를 업데이트합니다. 즉, 셀에 있는 수식이나 참조 값이 변경되면 엑셀은 즉시 해당 변경사항을 반영하여 수식의 결과를 업데이트합니다. 이는 “자동 계산” 모드라고 하며, 이 모드는 엑셀의 기본 설정입니다.
그러나 “수동 계산” 모드로 전환하면 이 상황이 달라집니다. 수동 계산 모드에서는 엑셀이 자동으로 수식을 계산하거나 업데이트하지 않습니다. 대신, 사용자가 명시적으로 엑셀에게 수식을 계산하도록 지시해야 합니다. 이는 [F9] 키를 누르거나 ‘수식’ 탭에서 ‘계산 지금’ 또는 ‘계산 옵션’ -> ‘지금 계산하기’를 선택함으로써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계산 옵션이 수동으로 설정되어 있다면, 수식을 입력하거나 수정한 후에도 결과가 즉시 업데이트되지 않아서 마치 수식이 작동하지 않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사용자는 수동으로 엑셀에게 수식을 계산하라는 명령을 내려야 합니다.
수식 계산 옵션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파일 > 더보기… > “옵션” 선택하기
엑셀 왼쪽 상단 “파일 메뉴”를 선택한 다음 좌측 하단의 “더보기…”을 선택하고 다시 가장 하단에 있는 “옵션”을 눌러 줍니다.
2. 수식 > 계산 옵션 “자동” 설정 여부 확인
통합 문서 계산에 자동, 수동인지를 확인해줍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수동으로 설정이 되어있으면 결과 값이 자동으로 변환이 안됩니다.
엑셀 수식 안됨 해결 (2) 계산 결과 대신 수식을 셀에 표시
“계산 결과 대신 수식을 셀에 표시”라는 기능 또한 활성화 되어 있으면 엑셀 수식 안됨의 원인이 됩니다.
이 기능은 엑셀 시트의 모든 셀에 수식이 있는 경우, 그 결과가 아닌 해당 수식 자체를 셀에 보여주는 옵션입니다. 일반적으로 엑셀은 수식을 계산하여 그 결과를 셀에 표시하도록 설정되어 있지만, 이 옵션을 켜면 셀에 직접 입력한 수식이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A1 셀에 2, A2 셀에 3이 있고, A3 셀에 “=A1+A2″라는 수식을 넣었다면, 일반적으로는 A3 셀에 5라는 결과값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계산 결과 대신 수식을 셀에 표시” 옵션이 활성화되어 있으면, A3 셀에는 5 대신 “=A1+A2″라는 수식이 그대로 보이게 됩니다.
이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다면, 수식이 계산되지 않고 그대로 표시되기 때문에, 마치 수식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런 혼란을 피하려면, 이 기능을 꺼두고 엑셀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선 세션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엑셀 옵션 메뉴로 들어간 다음,
고급 > “계산 결과 대신 수식을 셀에 표시” 비활성화
옵션 메뉴 좌측에서 “고급” 항목을 선택한 다음, “계산 결과 대신 수식을 셀에 표시” 비활성화 여부를 확인해줍니다.
엑셀 수식 안됨 해결 (3) 셀서식을 텍스트 아님으로 설정
마지막으로 셀서식이 “텍스트”일 경우에도 엑셀 수식 안됨 현상이 일어납니다. 사실 (3)번 원인이 가장 크지 않을까 싶습니다.
셀 서식이란, 엑셀의 각 셀에서 데이터를 어떻게 보여줄지, 또는 어떻게 해석할지를 설정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날짜, 통화, 퍼센트, 숫자 등 다양한 서식이 있습니다. 그리고 텍스트 서식은 그 중 하나로, 이 서식을 사용하면 엑셀이 셀에 입력된 내용을 단순 텍스트로 인식하게 됩니다.
따라서 셀의 서식이 ‘텍스트’로 설정되어 있으면, 엑셀은 그 셀에 있는 내용이 숫자든, 날짜든, 또는 수식이든 상관없이 모두 텍스트로 취급하게 됩니다. 그 결과, 수식을 입력하더라도 엑셀은 그것을 단순 텍스트로 인식하고, 그 셀에서 수식의 계산을 수행하지 않습니다. 즉, 수식 자체가 셀에 표시되고 아래 이미지와 같이 계산 결과가 나타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셀서식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홈 메뉴 > 리본 메뉴 “표시 형식” 선택 > “일반”으로 설정
셀서식은 해당 셀을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셀서식”을 설정해도 되지만 홈 메뉴를 선택하여 리본 메뉴의 “표시 형식” 선택한 다음, “일반”으로 설정하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엑셀 수식이 나타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페이지에서도 엑셀의 데이터 입력 및 서식 지정 관련 간단한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수식 안됨 오류 발생 시 계산 옵션 설정 또는 셀서식 설정 3가지 방법을 통해 쉽게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엑셀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