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 추천 친구 기준 알고리즘 1분 정리 (+카톡 친구 추천 허용 설정 및 자동 친구 추가 막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톡 추천 친구 기준과 함께 카카오톡 친구 추천 허용 설정 및 자동 카톡 친구 추가가 되지 않도록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카카오톡 = 카톡은 이제는 정말로 우리나라 남녀노소 누구나 다양하게 활용하는 국민 모바일 메신저가 되어 국내에서는 카톡 계정을 갖고 있지 않은 사람들을 찾기가 힘들 정도가 되었습니다.

보통 새로운 사람을 만나서 연락처에 추가하면 카톡앱을 실행한 다음 자동으로 카카오톡 친구로 추가되는데요, 업무상의 목적 등으로 오래 연락할 일이 없는 사람이라면 굳이 친구로 추가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이렇게 만나는 사람마다 카톡 친구를 추가하게 되면 친구 리스트 관리가 어려워지고 노출하기 싫은 프로필 속의 개인 정보를 보여주게 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하지만 카카오톡을 사용하다보면 이렇게 연락처에 추가된 친구 외에도 추천 친구가 나타나고 해당 리스트를 살펴보면 카톡 친구로 추가하기가 싫은 사람이 등장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경우를 막기 위해 우선 카톡 추천 친구 기준을 알아보고, 카톡 친구 추천 허용 설정 방법과 함께 카톡 친구 추가를 막기 위한 연락처 등록 방법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카카오톡 추천친구란?

​카톡 추천 친구란 아래와 같이 메인 페이지에서 “추천친구”라는 항목에서 “새로운 친구를 만나보세요!” 라는 부분을 통해 확인이 가능한데요,​

카톡 추천 친구 기준

아래와 같이 추천친구가 굉장히 많이 나타나게 되고 우측에 있는 친구 추가 버튼을 통해 손쉽게 카톡 친구 추가 또한 가능하게 합니다.

카톡 추천 친구 기준

문제는, 위와 같은 추천 친구들 중에는 물론 카톡 친구를 추가하고 싶은 사람도 있겠지만 반대로 카톡 친구로 추가하고 싶지 않은 친구도 나타난다는 점 입니다.


​카톡 추천 친구 기준 및 알고리즘

카톡 추천 친구 기준에 대해서는 카카오톡 고객센터에서는 단순하게 “추천 친구는 나의 친구들의 친구들 중에서 다양하게 추천 됩니다.”라고만 명시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개인정보 이용 등 민감한 내용이 있을 수 있어서 카톡 추천 친구 기준에 대한 해당 내용 노출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목적인 듯 합니다.

보통 사람들에게 알려진 카톡 추천 친구 기준 및 알고리즘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상대방이 나를 카톡 친구로 추가 (나는 추가 안함)
  2. 상대방이 나의 전화번호를 저장 (나는 저장 안함)
  3. 나의 친구들과 상대방의 친구들이 많이 겹침
  4. 단체 카톡방에 함께 있음

1. 상대방이 나를 카톡 친구로 추가

나는 상대방을 카톡 친구로 추가하지 않았지만 상대방이 나를 카톡 친구로 추가했을 때 나의 카카오톡 추천친구 리스트에 상대방이 나타나게 됩니다.  

2. 상대방이 나의 전화번호를 저장

카카오톡에서는 휴대폰에 상대방의 연락처를 저장할 경우 자동으로 카톡에 연동되어 카톡 친구로 추가되게 됩니다. 그래서 상대방이 나의 연락처를 알고 스마트폰에 저장을 해두었다면 카톡 친구로 추가되면서 나에게 추천친구로 나타납니다. 물론 나는 연락처를 저장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3. 나의 친구들과 상대방의 친구들이 많이 겹침

세번째 항목 부터가 좀 애매한데요, 내가 추가한 카톡 친구와 상대방의 카톡 친구가 많이 겹칠 경우 서로에게 추천친구로 소개되는 것 같습니다. 보통 학교 동창이나 회사 동료가 이러한 이유로 많이 등장하는 듯 합니다.

4. 단체 카톡방에 같이 있었을 때

오픈 채팅이 아닌 실명을 사용하는 단체 카톡방에서 함께 하고 있을 경우에도 추천 친구 리스트에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 듯 합니다.

위와 같이 자동으로 카톡 추천 친구가 될 경우 불편하게 느껴질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1) 아예 추천 친구가 뜨지 않게 설정 하거나 (2) 해당 친구가 카톡 친구로 자동 추가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카톡 친구 추천 끄기, 비활성화

우선 아예 카톡 추천 친구가 나타나지 않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해당 방법은 나에게도 추천 친구를 추천하지 않지만 나도 다른 사람에게 추천 친구로 추천하지 않는 기능 입니다.

1. 우측 하단 “…” 선택 > 우측 상단 설정 아이콘 누르기

우측 하단의 탭 중에서 “…” 더보기 메뉴에 들어간 다음 오른쪽 상단의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카카오톡 친구 삭제

2. 설정 화면 > “친구” 누르기

설정 화면이 표시되면 가운데 즈음에 보이는 “친구” 항목을 눌러 줍니다.

카카오톡 친구 삭제

3. 친구 > “친구 추천 허용” 선택

친구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친구 추천 허용” 우측 끝에 있는 토글 버튼을 눌러 추천 친구 허용 해제가 가능합니다. 이 기능은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친구를 추천하는 것 뿐 아니라 나를 상대방에게 추천 친구로 추천하는 것도 막을 수 있습니다.

카톡 추천 친구 기준


​특정 연락처 카톡 친구 자동 추가 막기 방법

​만약 휴대폰에 업무상의 목적이나 단기간에 연락이 필요해서 다른 사람의 연락처를 등록이 필요하지만 카카오톡에는 뜨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면 아래와 같이 이름 앞에 “#”를 붙여서 저장해주면 됩니다.

아무래도 그냥 연락처에 저장을 하면 카톡에는 자동으로 친구로 나타나기 때문에 불편하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 입니다.​

카톡 추천 친구 기준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톡 추천 친구 기준(알고리즘)에 대해 알아보고, 카톡 친구 추천 허용 설정 방법과 함께 특정 연락처에 대한 카톡 친구 자동 추가를 막기 위한 연락처 등록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카카오톡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카톡 카카오톡 친구 삭제 방법 10초내 끝내기 (카톡 친구 완전히 지우기)

카톡 대화 백업 및 복구, 카톡 데이터/캐시 삭제 3분내 끝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