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뮤직 리캡 보는법 및 유튜브뮤직 리캡 안됨 안나옴 오류 1분 해결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튜브뮤직 리캡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유튜브뮤직 리캡 보는법, 유튜브뮤직 리캡 안됨 안나옴 오류 해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유튜브뮤직 리캡(Recap)은 YouTube Music 사용자들에게 제공되는 맞춤형 음악 요약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주로 시즌이 끝나거나 연말에 제공되며, 사용자의 개인 음악 취향과 청취 습관을 반영한 다양한 정보(개인 재생 목록, 즐겨 듣는 아티스트와 노래, 음악 장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리캡은 YouTube Music에서의 사용자의 청취 기록을 기반으로 만들어집니다. 즉, 사용자가 YouTube Music을 사용하여 음악을 듣는 동안의 데이터가 이 리캡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이는 매우 개인화된 서비스로, 각 사용자에게 특별한 음악 요약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유튜브뮤직 리캡이 모든 사용자에게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는 몇 가지 이유로 발생할 수 있지만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사용자의 청취 기록이 충분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일부 사용자들은 자신만의 유튜브뮤직 리캡을 볼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유튜브뮤직 리캡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유튜브뮤직 리캡 보는법에 대해 정리해볼 예정입니다. 그 다음, 유튜브뮤직 리캡 안됨 안나옴 오류에 대한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볼 예정 입니다.


유튜브뮤직 리캡(Recap)이란?

YouTube Music Recap은 연말에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개인화된 음악 요약 보고서입니다. 이 Recap은 개인의 음악 청취 기록을 기반으로 하여, 그 해 동안 가장 많이 들은 노래, 아티스트, 장르 등에 대한 통계를 제공합니다. 이는 Spotify의 “Wrapped” 기능과 유사한 개념입니다. Recap은 YouTube Music 플랫폼에서의 사용자의 활동을 분석하여 만들어집니다.

이 Recap에는 다음과 같은 정보가 포함됩니다:

  1. 가장 많이 들은 노래: 그 해 동안 가장 자주 재생된 노래들의 목록입니다.
  2. 가장 많이 들은 아티스트: 사용자가 가장 많이 청취한 아티스트들입니다.
  3. 장르 선호도: 사용자가 선호하는 음악 장르에 대한 정보입니다.
  4. 개인 재생 목록: 그 해 동안 사용자가 자주 들었던 노래들로 구성된 재생 목록입니다.
유튜브뮤직 리캡 보는법

Recap은 매년 새롭게 업데이트되며, 사용자는 언제든지 이전의 통계와 재생 목록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사용자가 YouTube Music을 활발히 사용한 경우에만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즉, 충분한 청취 기록이 없는 경우 Recap이 생성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뮤직 리캡 보는법

위와 같은 유튜브뮤직 리캡 보는법은 아래와 같이 무척 간단합니다. 시즌이 끝나거나 연말이 되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생성되어 나만의 유튜브뮤직 리캡을 볼 수 있습니다.

1. 유튜브 뮤직 메인 화면 > 프로필 아이콘 누르기
유튜브 뮤직 앱을 열고 메인 화면의 우측 상단에 있는 프로필 아이콘을 선택해 줍니다.

유튜브 뮤직 음질 설정

2. 계정 > “<< 내 Recap” 누르기
유튜브 계정 화면이 나타나면 기록 항목 바로 아래에 있는 “<<내 Recap” 버튼을 눌러 줍니다.

유튜브뮤직 리캡 보는법

위와 같이 유튜브뮤직 리캡 보는법을 통해 매 시즌이 끝날 때 또는 연말에 나만의 유튜브뮤직 Recap을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뮤직 리캡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

위와 같이 유튜브뮤직 리캡 보는법을 진행했음에도 유튜브뮤직 리캡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요, 유튜브뮤직 리캡은 음악 청취 활동을 기반으로 생성되므로 아래와 같이 데이터가 부족하기 때문이 대부분 이유였던 것 같습니다.

  1. 충분한 청취 시간이 없는 경우: YouTube Music Recap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일정 시간 이상의 음악 청취 기록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연말 Recap의 경우에는 최소 10시간 이상의 음악 청취 기록이 필요합니다. 만약 이 기준에 미치지 못한다면, Recap은 생성되지 않습니다. 이는 시즌별 Recap에도 해당되며, 여기서는 최소 4시간 이상의 청취가 필요합니다.
  2. 활동 기록 자동 삭제 설정: 사용자가 YouTube에서 3개월이 지난 활동을 자동으로 삭제하도록 설정한 경우, 이는 Recap 생성에 필요한 충분한 데이터가 없음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설정은 사용자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지만, 동시에 Recap 생성에 필요한 청취 기록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3. 특정 유형의 음악 청취: 주로 아동용 음악을 청취하는 경우에도 Recap이 생성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아동용 음악이 일반적인 음악 청취 데이터와 다르게 처리되기 때문입니다.
  4. 최근에 청취 기록을 삭제하거나 수정한 경우: 사용자가 최근에 자신의 YouTube 시청 기록을 삭제하거나 수정한 경우, 이는 Recap 생성에 필요한 데이터가 일시적으로 부족하거나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는 Recap이 사용자의 최신 청취 활동을 반영하지 못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5. 필요한 앱, 버전의 부재: 휴대기기를 사용하여 Recap 페이지에 접근하려면, 해당 기기에 YouTube 앱 또는 YouTube Music 앱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특정 버전 이상의 앱이 필요한데, YouTube 앱은 버전 18.43 이상, YouTube Music 앱은 버전 5.32 이상이 필요합니다. (안드로이드/아이폰 공통)

참고로 위와 같은 제한 사항에 대해서는 유튜브뮤직 고객센터 FAQ에서도 안내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뮤직 리캡 안됨 안나옴 오류 해결 방법

앞서 정리한 바와 같이 유튜브뮤직 리캡 보는법을 정상적으로 진행했음에서 유튜브뮤직 리캡 안나옴의 원인은 활동기록이 3개월 이해 삭제로 설정되어 있거나 활동기록 자체를 저장하지 않도록 설정하기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유튜브 뮤직 메인 화면 > 프로필 아이콘 누르기
유튜브 뮤직 앱을 열고 메인 화면의 우측 상단에 있는 프로필 아이콘을 선택해 줍니다.

유튜브 뮤직 음질 설정

2. 계정 > “설정” 선택 > “공개 범위 설정 및 위치” 누르기
유튜브 계정 화면이 나타나면 하단에 보이는 “설정” 항목을 눌러 줍니다.

유튜브 뮤직 음질 설정

그 다음 나타나는 설정 화면에서 “공개 범위 설정 및 위치”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유튜브뮤직 리캡 보는법

3. 공개 범위 설정 및 위치 > “시청 기록 관리” 선택
공개 범위 설정 및 위치 화면이 나타나면 “시청 기록 관리” 항목을 찾아 선택해주면 웹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유튜브뮤직 리캡 보는법

4. Youtube 기록 > Youtube 기록 저장 중 확인 > 자동 삭제 설정
Youtube 기록 설정 화면 이 나타나면 우선 Youtube 기록 저장 중인지 여부를 확인해준 다음, 자동 삭제가 3개월 이내인지 확인합니다.
만일 자동 삭제(3개월)로 설정되어 있다면 이를 선택해줍니다.

유튜브뮤직 리캡 보는법

Youtube 자동 삭제 기준을 18개월 이상으로 설정해줍니다. 실은 유튜브뮤직 청취 10시간 이상을 만드는게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유튜브뮤직 리캡 보는법

위와 같이 설정한 뒤, 연말이 오기 전에 청취시간 10시간을 채우면 유튜브뮤직 리캡 보는법에 따라 리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유튜브뮤직 리캡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유튜브뮤직 리캡 보는법에 대해 정리해볼 예정입니다. 그 다음, 유튜브뮤직 리캡 안됨 안나옴 오류에 대한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유튜브뮤직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모바일 유튜브 뮤직 끊김 현상 1분 해결 꿀팁 (YouTube Music 멈춤 문제 해결)

한번에 유튜브 뮤직 오프라인 저장 삭제 10초 해결 방법 (+캐시 삭제)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