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컴퓨터 절전모드 해제 및 설정 1분 끝내기! (화면끄기, 절전모드 안함)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10 컴퓨터 절전모드 해제 및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윈도우에서 컴퓨터 절전모드 또는 화면끄기로 진입하는 시간을 설정하거나 아예 해당 모드로 진입하지 않도록 설정하는 방법 입니다.​

윈도우 10에서는 컴퓨터 사용에 있어서 전력 관리와 사용자 편의성을 위해 여러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는 컴퓨터의 전원 관리와 관련된 두 가지 주요 기능이 있는데, 하나는 화면을 자동으로 끄는 기능이고, 다른 하나는 절전 모드로 전환하는 기능입니다.

먼저, 컴퓨터를 켠 후 일정 시간 동안 사용자의 활동이 없으면 자동으로 화면이 꺼지는 기능의 경우, 전력을 절약하기 위해 자주 사용됩니다.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을 때 화면을 켜두는 것은 불필요한 전력 소비를 의미하기 때문에, 화면을 자동으로 끄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자는 이 시간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으며, 보통 5분에서 15분 사이로 설정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화면이 꺼지는 것은 단순히 디스플레이만 끄는 것을 의미하며, 컴퓨터 자체는 여전히 켜져 있고 모든 프로그램이 백그라운드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메일 수신, 파일 다운로드, 백업 작업 등은 중단되지 않습니다.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 어떤 키를 누르거나 마우스를 움직이면 화면은 바로 다시 켜집니다.

이와 다르게, 절전 모드는 컴퓨터가 사용되지 않을 때 더 많은 전력을 절약하기 위해 설계된 기능입니다. 이 모드에서는 컴퓨터의 활동이 최소화되고 대부분의 하드웨어가 저전력 상태로 전환됩니다. 사용자는 이 시간 역시 설정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30분에서 1시간 후에 절전 모드로 전환하도록 설정됩니다.

절전 모드는 전력 소비를 크게 줄일 수 있고, 배터리가 있는 노트북의 경우 배터리 유지 시간도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절전 모드는 컴퓨터의 내부 상태를 메모리에 저장하고 대부분의 하드웨어를 끄기 때문에, 전원이 완전히 차단되는 것보다 빠르게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절전 모드에는 몇 가지 단점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절전 모드에서는 백그라운드 작업이 중단됩니다. 따라서 긴 시간 동안 다운로드나 백업과 같은 작업을 실행하는 경우 절전 모드가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구형 컴퓨터나 특정 하드웨어 구성에서는 절전 모드 후 정상적으로 다시 시작하는 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윈도우10의 컴퓨터 절전모드 해제 또는 설정 방법, 윈도우에서 컴퓨터 절전모드 또는 화면끄기 시간을 설정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윈도우10 컴퓨터 절전모드 해제 및 설정 (1) 기본 디스플레이 설정

윈도우10에서 컴퓨터 절전모드를 해제하거나 시간을 설정하는 방법은 2가지 방법이 존재합니다. 우선 기본 디스플레이 설정을 통해 설정하는 방법 입니다.

1. 바탕화면 마우스 우클릭 > “디스플레이 설정” 선택
컴퓨터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팝업 화면을 띄운 후 “디스플레이 설정”으로 들어가줍니다.

컴퓨터 절전모드 해제

​2. 좌측 “전원 및 설정” > 전원 및 절전 시간 설정
설정 창 좌측 카테고리에서 “전원 및 절전”을 선택하고, 우측 설정 화면에서 화면과 절전모드에서 시간 설정을 통해 컴퓨터 절전모드 해제 및 설정이 가능합니다.

컴퓨터 절전모드 해제

각각 화면끄기와 절전모드 전환 시간에 대해서 배터리 사용시, 전원 사용시에 나눠서 4가지 경우에 대한 시간 설정이 가능합니다.

각각에 대해서 1분~안함으로 시간 설정이 가능한데요, 가령 윈도우10 컴퓨터 절전모드 해제를 위해서는 “안함”으로 설정해주면 됩니다.

컴퓨터 절전모드 해제


윈도우10 컴퓨터 절전모드 해제 및 설정 (2) 추가 전원 설정

윈도우 10에서는 사용자가 전원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는데요, ‘추가 전원 설정’에서의 ‘균형 조정(권장)’, ‘최고의 성능’ 같은 설정을 통해 전원 관리를 보다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도 화면끄기, 컴퓨터 절전모드 해제 및 설정이 가능합니다.

1. 바탕화면 마우스 우클릭 > “디스플레이 설정” 누르기
앞선 세션과 동일하게 컴퓨터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팝업 화면을 띄운 후 “디스플레이 설정”으로 들어가줍니다.

컴퓨터 절전모드 해제

2. 좌측 “전원 및 설정” > “추가 전원 설정” 선택
설정 창 좌측 카테고리에서 “전원 및 절전”을 선택하고, 스크롤을 내려서 이번에서는 관련 설정 부분에 있는 “추가 전원 설정” 버튼을 눌러 줍니다.

컴퓨터 절전모드 해제

3. 전원 옵션 > 균형 조정(권장) 오른쪽 “설정 변경” 선택
전원 옵션 화면에서 다양한 기본 전원 관리 옵션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서는 사용자의 PC 환경에 따라 옵션 선택이 가능합니다. 보통 일반 환경에서 자주 사용되는 ‘균형 조정(권장)’을 부분을 선택하고 오른쪽 “설정 변경”을 눌러 줍니다.

컴퓨터 절전모드 해제

3. 화면끄기 시간 및 절전모드 전환 시간 설정
전원 관리 옵션 설정 편집 화면이 나타나며 화면끄기와 절전모드 전환 시간에 대해서 배터리 사용시, 전원 사용시에 나눠서 4가지 경우에 대한 시간 설정이 가능합니다.

컴퓨터 절전모드 해제

각각에 대해서 1분~안함으로 시간 설정이 가능한데요, 가령 윈도우10 컴퓨터 절전모드 해제를 위해서는 “컴퓨터를 절전 모드로 설정” 부분을 배터리 사용 시 또는 전원 사용 시에 대해 각각 “안함”으로 설정해주면 됩니다.

컴퓨터 절전모드 해제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페이지에서도 윈도우10 컴퓨터 절전모드 전환에 대해 가볍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윈도우10의 컴퓨터 절전모드 해제 또는 설정 방법, 윈도우에서 컴퓨터 절전모드 또는 화면끄기 시간을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윈도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윈도우] 컴퓨터 그래픽카드 확인 2가지 방법, 내 그래픽카드 상세 사양 확인

[윈도우] 컴퓨터 화면 밝기 조절 2가지 방법 및 단축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