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ipconfig 사용법 1분 마스터 : ipconfig 명령어 및 ipconfig /all 보는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에서 사용되는 ipconfig 사용법, ipconfig 명령어 종류 및 ipconfig /all 보는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ipconfig는 Windows 운영 체제에서 사용되는 네트워크 명령어로, “IP Configuration”의 약자입니다. 이 명령어는 컴퓨터의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NIC)에 할당된 IP 주소, 서브넷 마스크, 기본 게이트웨이 등과 같은 네트워크 설정 정보를 확인하고 관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좀 더 쉽게 설명하자면, ipconfig는 우리가 집주소와 같은 역할을 하는 IP 주소와 관련된 정보를 확인하고 관리하는 도구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집주소가 우편물을 받을 수 있는 고유한 위치를 나타내듯이 IP 주소는 컴퓨터나 기기가 인터넷에서 통신할 수 있는 고유한 식별자 입니다.

ipconfig 명령어는 다양한 옵션을 통해 네트워크 설정을 확인하고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인터넷 연결 문제, IP 충돌 등을 해결할 수 있으며, 이러한 작업은 집주소를 변경하거나 주소록을 업데이트하는 것과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ipconfig 명령어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합니다

  1. IP 주소 확인: 컴퓨터의 IP 주소와 관련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우편물을 받을 수 있는 집주소를 확인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2. IP 주소 갱신: IP 주소를 새로 할당받거나 기존 IP 주소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집주소를 변경하거나 주소록을 업데이트하는 것과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3. DNS 캐시 관리: DNS 정보를 확인하고, 캐시를 비울 수 있습니다. 이는 주소록에서 연락처 정보를 확인하거나 업데이트하는 것과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이처럼 ipconfig는 Windows 컴퓨터에서 네트워크 설정과 관련된 기본적인 정보를 확인하고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로, 사용자가 네트워크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ipconfig /all 의미와 보는 법 그리고 ipconfig 주요 명령어와 매개변수, 사용예시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ipconfig /all 사용법 및 보는법

이번 세션에서는 가장 많이 쓰이는 “ipconfig /all” 명령어 사용법 및 보는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ipconfig /all 명령어 입력 방법

검색창 > “cmd 입력” > “ipconfig /all” 입력

윈도우 찾기 검색 창에서 검색 창에서 “명령 프롬프트” 또는 “cmd”를 입력하여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그 다음 명령 프롬프트 창에 다음 명령어를 입력한 후 Enter 키를 눌러 주면 ipconfig /all 명령어 실행이 가능합니다.

ipconfig /all
mac 주소 확인

ipconfig /all 명령어 보는법

ipconfig /all 명령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정보가 표시됩니다. 위에 표시된 Windows IP 구성 외에도 아래 이미지와 같은 네트워크 어댑터별 구성정보가 나타납니다.

  • 호스트 이름(Host Name): 컴퓨터의 이름을 나타냅니다.
  • 노드 유형(Node Type): 네트워크에서 이름 확인을 위해 사용되는 프로토콜을 나타냅니다.
  • IP 라우팅 사용 여부(IP Routing Enabled): IP 라우팅이 활성화되어 있는지 여부를 나타냅니다.
  • WINS 프록시 사용 여부(WINS Proxy Enabled): WINS 프록시가 활성화되어 있는지 여부를 나타냅니다.
  • 네트워크 어댑터별 구성 정보: 각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에 대한 정보가 표시됩니다. 여기에는 물리적 주소(MAC 주소), DHCP 사용 여부, IP 주소, 서브넷 마스크, 기본 게이트웨이, DNS 서버 등의 정보가 포함됩니다.
mac 주소 확인

참고로 MAC 주소 확인 방법에 대해서는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바 있습니다.

ipconfig /all 명령을 사용하면 컴퓨터의 모든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를 통해 네트워크 문제를 해결하거나 네트워크 설정을 확인하고 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ipconfig /all 을 사용하여 얻은 정보를 이해하고 활용하면, 네트워크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거나 네트워크 환경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인터넷 연결 문제, IP 충돌, DNS 문제 등을 해결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ipconfig 명령어와 매개변수

사실 ipconfig 명령어는 “ipconfig /all” 외에도 다양한 ipconfig 명령어와 매개변수를 사용하여 IP 주소를 갱신하거나, DNS 캐시를 비우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가령 명령 프롬프트에서도 아래와 같은 ipconfig 명령어 예시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ipconfig 명령어

아래는 ipconfig의 주요 명령어와 매개변수에 대한 예시와 설명입니다. (참고로 아래에 나오는 DHCP라는 용어가 어려울 수 있는데 앞선 포스팅에서 해당 개념에 대해 정리한 바 있습니다.)

  1. ipconfig: 기본적인 IP 구성 정보를 표시합니다. 이 명령어는 컴퓨터의 네트워크 어댑터에 할당된 IPv4 및 IPv6 주소, 서브넷 마스크, 그리고 기본 게이트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고자 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ipconfig /release: DHCP를 통해 할당받은 모든 IP 주소를 해제합니다. 이 명령어는 현재 할당된 IP 주소를 모두 해제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IP 충돌이 발생했을 때 사용하여 IP 주소를 초기화하고 새로운 IP 주소를 받을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3. ipconfig /renew: DHCP를 통해 새로운 IP 주소를 요청하고 할당받습니다. 이 명령어는 새로운 IP 주소를 할당받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IP 주소가 해제된 후나 IP 충돌로 인해 IP 주소가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ipconfig /flushdns: DNS 리졸버 캐시를 비웁니다. 이 명령어는 DNS 캐시에 저장된 오래된 또는 잘못된 DNS 정보를 삭제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의 IP 주소가 변경되었을 때 이전 주소로 연결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ipconfig /displaydns: DNS 리졸버 캐시의 내용을 표시합니다. 이 명령어는 현재 DNS 캐시에 저장된 내용을 확인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웹사이트의 IP 주소가 캐시에 저장되어 있는지 확인하거나 DNS 캐시를 비운 후 결과를 확인하려면 이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ipconfig /registerdns: 컴퓨터의 DNS 이름을 갱신하고 DHCP 서버와 동적으로 등록합니다. 이 명령어는 컴퓨터의 호스트 이름이 변경되었을 때 DNS 서버와 DHCP 서버에 새로운 정보를 등록하려면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의 이름을 변경한 후 네트워크에서 새 이름으로 찾을 수 있도록 하려면 이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명령어들은 다양한 네트워크 문제를 해결하거나 네트워크 설정을 확인 및 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각 ipconfig 명령어와 매개변수는 특정한 상황에 적용되며, 이를 통해 네트워크 연결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거나 네트워크 환경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 연결이 끊어졌을 때, 먼저 ipconfig 명령을 사용하여 기본 IP 구성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ipconfig /release와 ipconfig /renew 명령을 차례로 실행하여 IP 주소를 새로 할당받을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IP 충돌이나 기타 네트워크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웹사이트 접속이 원활하지 않을 때, ipconfig /flushdns 명령을 사용하여 DNS 캐시를 비울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잘못된 DNS 정보를 제거하고, 최신 DNS 정보를 사용하여 웹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ipconfig 명령어들을 이해하고 활용하면, 네트워크 관련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하거나 네트워크 설정을 관리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인터넷 연결 문제나 IP 충돌, DNS 문제 등을 처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 설명서에서 IPCONFIG 사용법과 매개변수 관련 상세 내용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ipconfig /all 의미와 보는 법 그리고 ipconfig 명령어와 매개변수, 사용예시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윈도우 네트워크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윈도우 와이파이 비번 찾기, 연결된 와이파이 비번 보는 방법 3가지!

윈도우 10 실시간보호 완전히 끄기 3가지 방법 : Windows Defender 비활성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