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10,11 윈도우 복사 붙여넣기 안됨 3가지 방법으로 3분 해결 (윈도우 복붙 안될때)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10, 11에서 윈도우 복붙 안될 때, 윈도우 복사 붙여넣기 안됨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윈도우 운영 체제에서는 다양한 단축키가 제공되며, 이들은 사용자가 더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단축키는 키보드의 특정 조합을 사용하여 마우스 클릭보다 빠르게 특정 작업을 실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널리 사용되는 단축키는 ‘복사(Copy)’와 ‘붙여넣기(Paste)’입니다. 이 단축키는 Ctrl+C (복사)와 Ctrl+V (붙여넣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단축키는 거의 모든 응용 프로그램에서 통용되며, 텍스트, 이미지, 파일 등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손쉽게 복사하고 다른 위치에 붙여넣는 데 사용됩니다.

그러나 때때로 사용자들은 이러한 기본적인 단축키가 작동하지 않는 문제에 직면하기도 합니다. 복사 붙여넣기가 작동하지 않을 때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키보드의 문제, 소프트웨어 충돌, 시스템 설정의 문제, 혹은 일시적인 시스템 오류 등이 이러한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10 또는 11에서 윈도우 복붙 안될 때, 윈도우에서 복사 붙여넣기 안됨 현상이 일어날 때 해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선 일시적 오류 및 물리적 결함 여부 확인이 필요하며, 다음으로 소프트웨어 설정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윈도우 복사 붙여넣기 안됨 (1) 물리적 결함 여부 확인

윈도우 운영 체제에서 사용하는 단축키, 특히 Ctrl+C와 Ctrl+V와 같은 기본적인 단축키들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 이 문제가 일시적인 오류인지 아니면 키보드의 물리적인 결함 때문인지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4가지 방법으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윈도우 복사 붙여넣기 안됨 현상이 일어나면 일시적 오류일 수 있어 컴퓨터 재시작 등을 통해 확인을 해보고 계속 문제가 발생된다면 물리적 결함 여부를 체크해야 합니다.

1. 컴퓨터 재시작

  • 목적: 일시적인 소프트웨어 오류나 시스템의 버그를 해결하기 위함입니다.
  • 방법: 컴퓨터를 완전히 종료한 후 다시 시작합니다. 이 과정은 운영 체제가 새로 로드되게 하여 일시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확인: 재시작 후에도 단축키가 여전히 작동하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윈도우 복사 붙여넣기 안됨

2. USB 포트 변경 및 다른 키보드 사용

  • 목적: 키보드의 물리적 결함이나 연결 문제를 점검하기 위함입니다.
  • 방법: 키보드를 컴퓨터에 연결하는 USB 포트를 변경해봅니다. 가끔 특정 USB 포트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른 키보드를 사용해 보고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합니다. 이는 현재 사용 중인 키보드에 문제가 있는지를 판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확인: 다른 포트나 키보드를 사용했을 때 단축키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3. 화상 키보드를 통한 입력 확인

  • 목적: 키보드 자체의 문제를 배제하기 위함입니다.
  • 방법: [Ctrl + Win + O] 를 함께 눌러서 윈도우에 내장된 화상 키보드를 열고, 그것을 사용하여 Ctrl+C와 Ctrl+V 단축키가 작동하는지 테스트합니다.
  • 확인: 화상 키보드를 사용할 때 단축키가 제대로 작동한다면, 물리적 키보드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4. ‘Ctrl’ 키의 작동 여부 확인

  • 목적: ‘Ctrl’ 키 자체가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 방법: 다른 ‘Ctrl’ 키를 사용해보거나, ‘Ctrl’ 키와 함께 다른 단축키 조합을 사용하여 테스트합니다.
  • 확인: 다른 ‘Ctrl’ 키나 단축키 조합이 제대로 작동한다면, 특정 ‘Ctrl’ 키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단계들을 거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소프트웨어적인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경우, 추가적인 소프트웨어 진단이나 운영 체제 설정의 검토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복사 붙여넣기 안됨 (2) 키보드 문제 해결사 활용

물리적 문제가 아니라면 키보드 문제 해결사를 실행하고 필요에 따라 키보드 드라이버를 재설치하는 것은 효과적인 해결 방법 중 하나입니다.

참고로 문제 해결사는 윈도우10, 윈도우11 모두 Win키(윈도우 로고 키) + i를 동시에 눌러서 “문제 해결사”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또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설정 > 문제 해결 > 추가 문제 해결사로도 접근 가능합니다. (윈도우10의 경우)

윈도우 복사 붙여넣기 안됨

문제 해결사 화면이 나타나면 목록에서 ‘키보드’를 찾고, 실행 버튼을 눌러 문제 해결 과정을 시작합니다.

윈도우 복사 붙여넣기 안됨

윈도우 복사 붙여넣기 안됨 (3) 드라이버 재설치

마지막으로 위와 같은 방법으로도 윈도우 복사 붙여넣기 안됨 문제가 계속된다면 키보드 드라이버를 지우고 재설치를 해주어야 합니다. 윈도우 키보드 드라이버 재설치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윈도우 장치관리자에서 키보드 드라이버를 삭제하고 재설치 하는 방법 입니다.

1. 실행 > 장치 관리자 접근
Win키 + R을 동시에 눌러 실행 창을 엽니다. 실행창이 나타나면 ‘devmgmt.msc’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눌러 장치 관리자를 엽니다.

윈도우 복사 붙여넣기 안됨

2. 장치 관리자 > 키보드 드라이버 제거
장치 관리자에서 ‘키보드’ 섹션을 찾아 해당 드라이버를 우클릭하고 ‘디바이스 제거’를 선택합니다. 만약 여러 키보드 드라이버가 있다면, 모두 제거합니다. 기존에 설치된 드라이버를 제거하여 새로운 드라이버 설치를 준비하기 위함입니다.

윈도우 복사 붙여넣기 안됨

3. 컴퓨터 재시작 및 드라이버 재설치
컴퓨터를 재시작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윈도우는 재시작 시 자동으로 필요한 키보드 드라이버를 설치합니다. (특정 장비의 경우, 제조업체 웹사이트에서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하여 수동으로 설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위와 같은 3가지 방법으로 대부분의 윈도우 복사 붙여넣기 안됨 현상이 해결되나, 시스템 손상의 문제라면 Windows 구성 요소 저장소에서의 파일 손상 여부를 확인하고 복구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 : 마이크로소프트 커뮤니티)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10 또는 11에서 윈도우 복붙 안될 때, 윈도우에서 복사 붙여넣기 안됨 현상이 일어날 때 해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윈도우 오류 해결 방법에 대한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윈도우 작업표시줄 사라짐 해결, 즐겨찾기 및 아이콘 표시 설정 꿀팁 1분 정리

[윈도우 11, 10] 노트북 터치패드 끄기 비활성화 3가지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