엣지 edge explore모드 열기, edge IE모드 1분 내 설정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엣지 브라우저의 edge explore모드 열기 방법, edge IE모드 설정 및 실행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엣지(edge) 웹브라우저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기존의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대체하기 위해 만든 웹 브라우저입니다.

이 웹 브라우저가 마이크로소프트의 주력 웹 브라우저인데다가 등장한지 몇 년이나 지났음에도 기존 웹페이지에 대한 호환성이 아직도 떨어지는 편이고,

강제로 엣지 자동변환 기능으로 explore 실행 시 edge로 자동연결이 되면서 매우 불편해졌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엣지 자동연결 해제 방법에 대해 여기 링크에서 정리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엣지가 아니라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언제까지나 사용할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그래서 엣지 브라우저에서 인터넷익스플로어 모드, explore 모드 = IE모드 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edge explore 모드 설정 및 사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선 앞선 포스팅에서도 한번 정리한 바 있는 엣지 자동변환, explore 실행 시 edge 자동연결 원인에 대해서 정리해보고 edge explore모드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엣지 자동변환, explore 실행시 edge 자동연결 원인

엣지 브라우저는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아직 사용이 불편한 편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윈도우 10을 설치하면 자동으로 실행되면서 엣지가 소개되고, 업데이트를 하면 또 자동으로 실행되면서 업데이트를 소개합니다. 마치 좀비처럼 말이죠.

기본 사용 브라우저 어플리케이션이 엣지 브라우저가 아닌 다른 브라우저로 바꾸려고 시도하면 또 한번 재확인하는 등 화가 날 정도로 계속 나타납니다.

엣지(edge)는 수시로 켜지며 엣지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싶지 않은 윈도우 10 사용자를 매우 힘들게 하는데요 심지어 윈도우10 기본앱으로 제거도 어렵습니다.

엣지 자동변환

 
문제는

이 엣지 edge가 강제로 사용되도록 어느새부터 explore 실행시 edge가 자동실행되기 시작했다는 것인데요,


기존처럼 계속 익숙하던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하려고 하는데 익스플로러를 써야할 때 갑자기 엣지 자동전환 되기 시작한 것입니다.

실은 edge로의 자동연결 악몽의 시작은 아래와 같은 화면입니다.

“연결하려는 웹 사이트가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런 메시지를 보았을 때 아무 생각 없이 버튼을 잘못 누르면 엣지 자동전환이 시작되게 됩니다.

대부분 아래와 같은 메시지를 무심코 확인하고 진행하면 인터넷 익스플로어 대신 엣지가 실행되기 시작합니다. 대표적으로 익스플로러로 gmail 접속하면 이런 화면이 나타납니다.

엣지 자동연결


그 다음부터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실행만 해도 자동으로 엣지 자동변환 – edge로 자동연결 됩니다.

간혹 어떤 분들은 이게 그대로 explore라고 생각하시는 경우도 있는데 창이 바로 닫히고 edge가 열리는 것이지 explore가 실행되는 건 아닙니다.

물론 이렇게 사용해도 되지만

엣지 edge가 모든 웹페이지 호환성이 완벽하지 않아서 쓸만하지 않다는게 문제입니다.

이런 현상을 막기 위해서 주의깊게 살펴봐야 하는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뜨고 아무 생각 없이 “계속 검색” 버튼을 누르면
인터넷 실행 시 향후에는 자동으로 인터넷 익스플로어 Explore 대신 엣지 Edge 브라우저로 연결되기 시작합니다.

엣지 연결 중지


앞선 포스팅에서는 여기 링크와 같이 익스플로러 엣지 자동변환을 막는 방법도 있지만,

실은 엣지 edge explore모드도 있어 이를 통한 사용법이 실은 좀 더 깔끔하긴 합니다. 아래 세션에서는 edge explore모드 설정 방법과 사용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엣지 edge explore모드 설정 및 사용법

엣지 브라우저의 익스플로러 모드, edge explore모드는 현재 열려 있는 인터넷 페이지를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보는 것처럼 변경해주는 기능 입니다.

edge explore모드 설정 및 사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이 기능은 기본적으로 숨겨져 있어 사용하기 위해서는 설정을 통해 메뉴 상에 나타나도록 설정 변경이 필요합니다.

1. 상단 더보기(점 세개) > “설정” 선택

엣지 브라우저의 오른쪽 상단의 더보기 메뉴 – …을 클릭하여 메뉴를 열고 하단의 설정 메뉴를 열어줍니다.

edge explore모드


2. 설정 > “기본 브라우저” 선택

엣지의 설정창이 나타나면 왼쪽의 설정 항목 중에서 “기본 브라우저”을 선택해줍니다.

edge explore모드

3. 기본 브라우저 > IE모드 로드 허용

기본 브라우저 화면이 나타나면 Internet Explorer 호환성 부분에 있는

“사이트를 Internet Explorer 모드로 다시 로드할 수 있습니다.” 부분의 우측 “기본값” 부분을 눌러서 “허용”으로 변경해줍니다.

edge explore모드

4. “다시 시작” 선택

하단에 “이 설정 변경 내용을 적용 하려면 브라우저를 다시 시작 하십시오” 오른쪽에 있는 “다시 시작” 버튼을 선택해줍니다.

edge explore모드

5. “Internet Explorer 모드에서 다시 로드” 메뉴 생성 확인

위와 같이 제대로 설정이 되었다면 우측 상단의 더보기 메뉴를 선택하면
새롭게 “Internet Explorer 모드에서 다시 로드”라는 메뉴가 생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메뉴를 선택하면 현재 페이지를 익스플로러 모드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edge explore모드

6. 이 페이지는 Internet Explorer 모드에서 열려 있습니다.

edge explore모드로 열었을 경우에는 최초에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호환모드, 보호모드 등을 확인하고 IE모드에서 사용을 해주면 됩니다.

edge explore모드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 관련 페이지에서 IE모드에 대해서는 마이크로소프트 문서에 상세 사항이 여기 링크에 적혀있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엣지 edge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엣지 암호저장 안뜨게 하기, edge 비밀번호 삭제 방법

엣지 자동변환 중지 explore 실행시 edge 자동연결 해제 3초만에 설정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