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VBA 크롬 제어 (2) 엑셀 VBA 기초 설정 – VBA 기능 활성화 및 모듈생성, 참조 설정

이번 포스팅은 엑셀 VBA 크롬 제어의 두 번째 글로 엑셀 VBA 기초 설정 방법 – 개발도구 활성화 및 모듈 생성, 참조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셀레니움(Selenium)은 웹 브라우저에서의 자동화된 여러가지 테스트를 실행하기 위해 개발된 오픈소스 프로젝트입니다. 이 도구는 웹 애플리케이션 테스트를 자동화하여 개발자들이 코드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신속하게 검증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주로 웹 브라우저 간의 상호작용 테스트에 활용되며, 여러 프로그래밍 언어(예: Java, C#, Python, Ruby 등)와 호환되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엑셀 VBA(Visual Basic for Applications)는 Microsoft Excel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VBA는 Excel의 기능을 확장하고 사용자 정의 기능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엑셀 작업을 자동화하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VBA는 Visual Basic이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기반으로 하며, 엑셀 외에도 Microsoft Office 제품군의 여러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됩니다. 엑셀 VBA를 사용하여 매크로를 작성하고 실행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반복되는 작업을 줄이고 복잡한 수식이나 데이터 처리 과정을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셀레니움을 엑셀에서 사용하기 위한 기본 설치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한 바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VBA를 통한 엑셀 매크로 크롬 사용을 위한 엑셀 VBA 기초 설정 방법 – VBA 기능 활성화를 위한 개발 도구 활성화 방법과 모듈 생성 그리고 참조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엑셀 VBA 기초 사전 설정 방법

엑셀 VBA 사용을 위한 기본 사전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VBA 관련 툴 – 개발 도구 활성화

엑셀 VBA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관련 기능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개발 도구”탭은 엑셀 매크로와 관련된 메뉴를 포함하고 있는데요, 이 탭은 기본 설정에서 리본 메뉴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만약 엑셀에서 “개발 도구” 탭을 찾지 못한다면, 아래 과정을 따라 메뉴에서 이 탭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미 “개발 도구” 탭이 보인다면 이 부분은 건너뛰어도 됩니다.

1. 리본 메뉴 빈 공간 마우스 우클릭 > “리본 메뉴 사용자 지정” 선택

리본 메뉴의 빈 공간을 마우스 오른쪽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표시되는 목록에서 “리본 메뉴 사용자 지정(R)”을 선택합니다.

엑셀 매크로 만들기

2. 리본 메뉴 사용자 지정 > “개발 도구” 추가 설정

대화 상자가 나타나면 오른쪽 탭 목록이 표시되는데요, 우측에 “개발 도구”가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추가되어 있지 않으면 체크하여 추가합니다.

엑셀 매크로 만들기


(2) 매크로 사용 통합 문서로 저장

Excel 통합문서는 원래 기본확장자 .xlsx로 저장되는데요, 이러한 통합문서에 매크로가 있는 경우 매크로 사용 통합 문서로 저장하지 않으면 엑셀 매크로 사용이 불가능 합니다. 엑셀 매크로 크롬 제어 예시를 만들기 이전에 이 작업을 진행해 두어야 합니다.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하고 파일 유형에서 “Excel 매크로 사용 통합 문서(*.xlsm)”를 선택 한 다음 저장합니다.

엑셀 매크로 만들기


엑셀 VBA 실행 및 기본 설정

엑셀 VBA 기초적인 사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번 세션에서는 엑셀 VBA 기초적인 실행 방법과 모듈 만들기 방법 그리고 엑셀 VBA 참조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1) 엑셀 VBA 실행 방법

엑셀 VBA 사용을 위해 비주얼 베이직 편집기를 시작하려면 리본 메뉴의 “개발 도구”탭에서 “Visual Basic” 아이콘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단축키는 Alt+F11을 선택하면 됩니다.

엑셀 매크로 만들기

(2) 엑셀 VBA 모듈 만들기

Excel 매크로는 모듈이라는 단위에 저장이 되는데요, VBA 에디터의 왼쪽의 프로젝트 창에서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 > 삽입 > 모듈” 을 통해 생성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해당 프로젝트 창이 보이지 않는다면 메뉴에서 “보기 > 프로젝트 탐색기”를 선택하면 프로젝트 창이 활성화 되며 단축키는 CTRL+R입니다.

엑셀 매크로 만들기

VBA 프로젝트 창에서 해당 모듈을 두 번 선택하면 해당 모듈의 코드를 작성할 수 있는 빈 창이 메인 코드 창에 표시됩니다. 


(3) 엑셀 VBA 참조 설정

엑셀 VBA 참조 설정(Reference setting)은 VBA 프로젝트에서 외부 라이브러리나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과정입니다. 참조 설정을 통해 VBA 코드에서 다른 애플리케이션의 객체, 기능, 혹은 상수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참조 설정은 도구 >  참조 실행 메뉴로 진입하든지 실행 단축키 Alt + F11로 열 수 있습니다.

엑셀 VBA 기초

VBA 사용 방법에 대해서는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의 VBA 참고 페이지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VBA를 통한 엑셀 매크로 크롬 사용을 위한 엑셀 VBA 기초 설정 방법 – VBA 기능 활성화를 위한 개발 도구 활성화 방법과 모듈 생성 그리고 참조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실제 이러한 엑셀 VBA 기초 설정을 기반으로 엑셀 VBA 크롬 제어 – 네이버 자동 로그인 예제를 만들어볼 예정입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엑셀 VBA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엑셀 매크로 만들기 (1) 기본 설정 및 VBA 개요

엑셀 매크로 만들기 (2) 엑셀 웹크롤링 코딩 없이 주식정보 가져오기 (네이버증권)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