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개수 세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대표적인 엑셀 개수 세기 함수인 COUNT COUNTA COUNTIF와 함께 COUNBLACNK COUNTIFS 에 대한 사용법과 기능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엑셀에는 수많은 기능이 많이 존재하지만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등의 사칙연산과 평균값 구하기 다음으로 카운팅하는 엑셀 개수 세기 함수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 같습니다.
엑셀에서는 개수를 세는 함수는 COUNT 입니다. 그리고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엑셀 개수 세기 함수는 COUNT, COUNTA, COUNTIF 3가지이고 이와 함께 COUNTBLANK와 COUNTIFS가 함께 사용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엑셀 개수 세기 함수 5가지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해보고, COUNT, COUNTA, COUNTIF에 대해서 예제를 통해서 상세 사용법에 대해 살펴볼 예정입니다.
엑셀 개수 세기 함수 5개 정리
우선 엑셀 개수 세기 함수 5개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COUNT: 숫자가 포함된 셀 개수를 구함
2. COUNTA: 비어 있지 않은 셀 개수를 구함
3. COUNTBLANK: 비어 있는 셀 개수를 구함
4. COUNTIF: 지정된 조건을 충족하는 셀 개수를 구함
5. COUNTIFS : 여러가지 조건을 충족하는 셀 개수를 구함
각각에 대해서 순서대로 어떤 함수인지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COUNT
설정된 범위 내에서 숫자가 포함된 셀의 개수를 구하는 함수로 숫자만 카운팅하며 문자는 포함시키지 않습니다.
예를 들자면 돈을 납부한 사람의 수를 세기 위해, 납부한 금액이 숫자이기 때문에 영역을 지정하고 COUNT함수를 사용하면 개수를 구할 수 있습니다.
=COUNT(시작셀:끝셀) (예: COUNT(A1:A100))
2. COUNTA
설정된 범위 내에서 비어있지 않은 셀의 개수를 구하는 함수로 COUNT와 다르게 문자도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특정 그룹 인원의 수가 총 몇명인지 세기 위해서는 이름의 갯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UNT함수는 문자는 세지 못하기 때문에 COUNTA 함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COUNTA(시작셀:끝셀) (예: COUNTA(B1:B100))
3. COUNTBLANK
설정된 범위에서 공백(=비어있는) 셀의 개수를 구하는 함수입니다.
예를 들어 비용을 납부하지 않은 인원은 아무런 내용이 없는 공백칸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미납자 수를 구하기 위해서는 간단하게 빈칸의 수를 세는 함수인 COUNTBLANK를 사용하면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COUNTBLANK(시작셀:끝셀) (예: COUNTBLANK(C1:C100))
4. COUNTIF
특정 범위 내에서 조건에 맞는 셀의 개수를 구하는 함수로 특정 숫자나 특정 문자를 지정하여 해당 조건의 셀 개수를 구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숫자 이상의 개수를 구하거나 회식에 참석 여부를 참석, 불참으로 표시를 한 경우, 이러한 특정 조건에 부합하는 수를 구하는 함수인 COUNTIF를 사용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COUNTIF(시작셀:끝셀,조건) (예: COUNTIF(D1:D1000, “불참”))
5. COUNTIFS
마지막으로 COUNTIF와 비슷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조건을 더 추가하여 여러 조건을 만족하는 셀의 개수를 구하는 함수입니다.
예를 들어 특정 숫자 이상과 이하의 셀의 개수를 구하거나 회식에 불참이지만 회비를 납부한 사람을 수를 구한다거나 할 때 COUNTIFS함수를 이용하면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COUNTIF(시작셀:끝셀,조건1, 조건2) (예: COUNTIF(E1:E1000, “불참”, “>20000”))
엑셀 개수 세기 함수 사용법 상세 예시
엑셀 개수 세기 함수에 대한 상세 사용법을 예시로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대표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COUNT, COUNTA, COUNTIF 사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 COUNT (숫자가 있는 셀 개수 세기)
COUNT는 숫자가 있는 셀, 즉 문자나 빈칸이 아닌 숫자가 입력된 셀의 개수를 모두 세는 함수입니다.
=COUNT(시작셀:끝셀) (예: COUNT(A1:A100))
가령 아래 이미지와 같이 1월 열에 있는 숫자가 입력된 셀의 개수를 구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은 COUNT(시작셀 : 끝셀) 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다만 COUNT함수는 숫자가 아닌 문자는 셀 수 업습니다. 그러므로 만약 아래와 같이 “포스팅 못함” 등의 문자가 있을 경우 해당 셀은 카운팅하지 않게 됩니다.
2. COUNTA (숫자, 문자가 있는 셀 개수 세기)
COUNTA함수는 기본적으로 빈칸이 아닌 셀의 개수를 구하므로 COUNT와 매우 유사하지만 숫자 뿐만 아니라 문자까지도 셀 수 있는 함수입니다.
=COUNTA(시작셀:끝셀) (예: COUNTA(B1:B100))
가령 아래와 같이 “포스팅 못함” 또는 “셀 수 없음” 등의 문자열이 있음에도 숫자와 함께 정상적으로 카운팅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COUNTIF ( 특정 조건 셀 개수 세기 )
COUNTIF는 특정 조건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특정 영역을 지정하고 조건을 부여하면 해당 조건의 셀의 개수를 셀 수 있는 함수 입니다.
=COUNTIF(시작셀:끝셀,조건) (예: COUNTIF(D1:D1000, “포스팅 못함”))
가령 아래와 같이 숫자 범위 조건 지정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조건식으로 “>3” (3보다 큰 셀) 개수를 세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페이지에서도 엑셀 개수 세기 함수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개수 세기 함수 5가지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해보고, COUNT, COUNTA, COUNTIF에 대해서 예제를 통해서 상세 사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엑셀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