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보안이 취약함 와이파이 오류 해결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보안이 취약함 – 와이파이 오류 증상 해결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아이폰을 사용하여 와이파이에 접속하려고 할 때 보안이 취약함이라는 오류가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공유기의 암호가 설정되어 있는 경우에도 이런 오류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해당 오류는 아이폰 자체의 오류가 아니라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공유기의 설정 문제인 경우가 많습니다.

주변에 이용할 수 있는 와이파이가 해당 공유기 밖에 없고 집이 아닌 카페나 레스토랑 등 공공장소용 와이파이라면 딱히 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이 있지 않으며 애플에서도 가능한한 다른 와이파이 사용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만약 집에서 사용하는 와이파이라면 “아이폰 보안이 취약함 – 와이파이” 오류 해결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아이폰 보안이 취약함 와이파이 오류 이유

“아이폰 보안이 취약함”이 와이파이 설정에서 나타나는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에서 연결할 해당 와이파이 이름 아래에 “보안이 취약함”이라고 나타나는 증상 입니다.

아이폰 보안이 취약함

위와 같은 보안 경고가 나타났다는 것은 해당 네트워크에서 기기에 대한 정보가 노출될 수 있어 가능하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애플에서 제안한 보안 표준을 충족하거나 초과하도록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서 아이폰 보안이 취약함 등의 오류 증상에 대해서 아래와 같은 라우터 설정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아이폰 보안이 취약함
일단 아래와 같은 보안 설정이 되어 있을 경우에는 이러한 오류가 나타납니다. 물론 보안 설정이 아예 없는 공개 와이파이 등은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아이패드, 아이폰 보안이 취약함이 나타나는 라우터 보안 설정 유형

  • WPA/WPA2 혼합 모드
  • WPA 개인형
  • WEP Open, WEP Shared, WEP Transitional Security Network
  • 이름에 TKIP가 있는 모든 보안 설정을 포함한 TKIP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애플에서 추천하는 라우터 보안 설정 유형은 아래와 같습니다.

  • WPA3 개인형
  • WPA2/WPA3 전환형
  • WPA2 개인형 (AES)

아래는 라우터 설정 (인터넷 공유기 설정)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서 “아이폰 보안이 취약함” 오류가 더이상 나타나지 않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IPTIME 공유기를 기준으로 작성해보았는데요, 대부분의 공유기 라우터 설정은 비슷해서 관리자페이지에 들어가서 손쉽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보안이 취약함 오류 해결 방법 (공유기 설정)

그러면 이러한 아이패드 아이폰 보안이 취약함 오류 해결을 위해 공유기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방법은 매우 간단한데요,

기본적으로 보안설정은, WEP < WPA < WPA3 < WPA3 순으로 암호 보안 강도가 높아지므로 WPA3 이상을 설정하고 되며 암호화 방식은 TKIP 보다 안전한 AES를 선택하면 됩니다.

아이폰에서 보안 경고 메세지가 뜬다면 보통 WPA나 TPIK 암호화 방식이 적용되었으므로 WPA3, WAP2/WPA3, WPA2, AES로 변경을 해주면 해결이 됩니다.

아래 내용은 가장 많이 사용하는 IPTIME 공유기 설정을 통해 아이폰 보안이 취약함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 입니다.

1. IPTIME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 접속 (웹 브라우저 주소창에 http://192.168.0.1 을 입력)

(참고로 위와 같이 입력 후 iptime 공유기 설정 화면으로 이동이 안되거나 로그인 비밀번호, 암호를 완전히 잊어버렸다면 공유기 초기화가 필요합니다. 해당 방법은 여기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인터넷 웹브라우저에서 http://192.168.0.1 입력하여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실은 별도 설정하는 프로그램도 제공하나 이 방법이 제일 편리한 느낌입니다.

IPTIME 비밀번호 찾기

2. IPTIME 관리자 페이지 로그인 (초기화 시, 로그인 이름 및 암호 admin)

로그인 이름과 패스워드가 필요한데요, 별도로 로그인 이름과 비번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기본적으로 아이디는 admin 비밀번호 또한 동일하게 admin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물론 별도 설정되었을 경우에는 해당 로그인 이름, 암호를 입력해주어야 합니다.)

IPTIME 비밀번호 찾기

3. “관리도구” 선택

관리자페이지에 로그인을 완료하면 아래와 같이 관리도구, 설정마법사 버튼이 나타납니다. (기종에 따라 버튼이 더 나타나기도 합니다.) 여기서 가장 왼쪽에 있는 항목인 “관리도구”를 선택합니다.

IPTIME 비밀번호 찾기

4. IPTIME 관리도구 화면 > “무선 설정/보안” 선택

iptime 관리자페이지 – 설정 화면에 진입하면 좌측에 설정 메뉴 리스트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무선 설정/보안”이라는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IPTIME 비밀번호 찾기

5. 무선 설정 보안 > 인증 및 암호화 설정

인증 및 암호화 부분을 선택해줍니다. 아이폰 보안이 취약함 오류가 나타났다는 것은 WPA나 TPIK 암호화 방식이 적용되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IPTIME 비밀번호 찾기

6. 인증 및 암호화 설정 > 권장 항목 선택

아래에 리스트로 나타난 항목을 보면 여러개가 표시되는데, 그 중에서 “(권장)”이라고 되어있는 항목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WEP나 개방모드, 공유모드 TKIP이 들어간 항목이 아닌 WPA3, WAP2/WPA3, WPA2, AES로 변경을 해주면 해결이 됩니다.

IPTIME 비밀번호 찾기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 아이패드나 아이폰 보안이 취약함 오류가 와이파이 이름 아래에 나타나는 문제 해결이 가능합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아이폰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와이파이 자동연결 해제 방법 (길거리, 지하철 와이파이 자동연결, 알림 해제)

아이폰 사파리 유튜브 자동재생 끄기 1분내 설정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