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패드 저전력모드 자동 설정 단축어 생성 방법, 아이패드 배터리가 용량이 많이 떨어져서 조금 남았을 때 아이패드 저전력모드로 자동 변경 설정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타블렛PC의 경우 아무래도 장시간 화면을 시청하는 경우가 많고 정말 여러 용도로 사용하다 보니 중간에 충전을 하지 못하면 금방 배터리가 소모되는 경우가 많으며 배터리 사용 가능 시간이 짧게 느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실은 아이폰 뿐만 아니라 아이패드에도 이렇게 배터리 용량이 항상 부족하게 느껴지는 사람들을 위해 아이패드 저전력모드가 존재합니다. 아이패드 저전력모드로 전환 설정되면 배터리 소모량이 많은 여러 기능을 최적화 시켜주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아이패드 저전력모드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아이패드 저전력모드 진입 설정 방법과 함께 마지막으로 아이패드 저전력모드 자동 실행 단축어 생성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이패드 저전력모드 사전 주의 사항
먼저 아이패드 저전력모드 진입 방법에 대해 설명하기 전에 미리 알아야할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사실 아이패드 저전력모드 설정한 다음 특정 기능이 동작하지 않아 불편함을 느끼거나 기능이 동작하지 않는 이유를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설정 전에 하기 내용은 꼭 숙지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이패드 자동잠금 2분과 같이 아이패드를 저전력모드로 설정하면 영향 받는 기능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자동 잠금(2분 로 기본 설정되어 있음)
- 디스플레이 밝기
- ProMotion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iPhone 및 iPad 모델의 디스플레이 재생률(최대 60Hz로 제한됨)
- 일부 시각 효과
- iCloud 사진(일시 중단됨)
- 자동 다운로드
- 이메일 가져오기
- 백그라운드 앱 새로 고침
사실 위에 밑줄친 부분이 사용자들이 자주 당황하게 되는 부분인데요,
아이패드의 경우 저전력모드 설정 시 자동잠금이 2분으로 설정 잠금이 되어 변경이 안되며, 디스플레이 밝기 또한 배터리 잔량이 너무 낮으면 설정이 안되는 불편함이 생깁니다.
위와 같이 아이패드를 저전력모드 설정할 때 영향을 받는 기능에 대해서는 미리 알아두어야 당황하는 일이 생기지 않는 것 같습니다.
아이패드 저전력모드 설정 방법
아이패드 저전력모드 진입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설정 > “배터리” > 저전력모드 활성화
아이패드 기본 설정앱을 실행한 다음 하단의 배터리 항목을 눌러 줍니다.
그 다음 우측의 “저전력 모드”를 활성화시켜줍니다. 그러면 우측 상단에 있는 배터리 상태 인디케이터의 색상이 노란색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설정 > 디스플레이 및 밝기 > 자동 잠금 2분으로 설정 고정됨
참고로 위와 같이 아이패드 저전력모드 설정이 완료되면 설정 앱의 “디스플레이 및 밝기” 설정에 들어가면 자동잠금 설정이 2분으로 고정되어 설정이 안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저전력모드 자동 실행 단축어 만들기
실은 아이패드 저전력모드의 경우 위와 같이 따로 수동 설정을 해주어야 하는데요, 배터리 잔량이 일정 수준 이하일 경우 자동으로 저전력모드로 진입하도록 자동화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아이패드에 있는 단축어라는 기능을 사용하는 것인데요, 아이패드 단축어는 특정 조건 또는 상황(시간,장소)이 되면 자신이 설정한 기능이 실행될 수 있도록 설정해 놓는 자동화 기능 입니다. 여러가지 기능을 하나의 단축어로 묶어서 실행도 가능합니다.
참고로 단축어 앱은 애플이 2017년에 인수한 Workflow라는 앱을 활용한 것으로 단축어를 실행하면 미리 설정해둔 작업이 실행됩니다.
기존 iOS 11 버전 까지는 Workflow 라는 인수 전 이름으로 사용되다가 iOS 12에서는 단축어로 이름이 바뀌어 앱스토어에서 별도로 다운로드 받아야 하는 앱이었지만 iOS 13부터 기본 내장 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iOS 13부터 iOS 기능과 연동성이 확장되었고 특정 시간이나 위치 (예 : ~에 도착 시, ~에서 출발 시), 특정 앱 실행 시 등 각종 조건이 만족되었을 때 미리 설정 해 놓은 기능을 자동으로 수행 해 주는 자동화 기능이 생겨 활용도가 높아졌는데요,
현재 아이폰 iOS와 아이패드의 iPadOS뿐 아니라 macOS, watchOS, tvOS도 지원하게 되어 모든 애플기기에서 동작하는 단축어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단축어 기능을 이용하여 아이폰 저전력모드 자동 진입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기본적으로 단축어 앱이 필요합니다. 만약 기본 탑재되어 있는 단축어 앱을 삭제하였다면 아래와 같이 앱스토어에서 “단축어”를 검색해서 다운 받아 실행합니다.
2. 단축어 앱 실행 > 좌측 자동화 탭 선택 > 우측 “개인용 자동화 생성” 선택
단축어 앱을 실행한 후 좌측 기능 중에 “자동화” 항목을 선택합니다.
그 다음 우측에 자동화 화면이 나타나면 “개인용 자동화 생성” 버튼을 눌러줍니다.
3. 새로운 자동화 > “배터리 잔량” 선택
새로운 자동화 화면이 나타나면 특정 상황별 (트리거) 조건 선택이 가능합니다. 트리거라는 뜻 그대로 방아쇠 역할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자동화 조건은 배터리 퍼센트가 특정 수치 이하로 내려갔을 때 저전력모드를 켜는 방식으로 설정하므로,
새로운 자동화 창이 나타나면 우선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고,
저전력 모드 바로 아래에 있는 “배터리 잔량”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4. 배터리 잔량 조건 설정 > “다음” 누르기
배터리 잔량 기준을 설정한 다음, 해당 기준 일 때 또는 기준 보다 더 올라갈 때, 기준 미만으로 내려갈 때 중에 하나를 눌러줍니다.
참고로 가운데에 있는 슬라이더를 움직이면 배터리 잔량 기준을 올리거나 내릴 수 있습니다.
5. 동작 입력 (“저전력 모드 설정” 선택)
배터리 잔량 기준 및 조건을 선택한 다음 동작 화면이 나타나면 “앱 및 동작 검색”을 텍스트창에 “저전력 모드 설정”을 검색하여 선택해줍니다.
6. “저전력 모드 켬” 선택 > 다음
전환 방식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이 “저전력모드 켬”으로 설정한 다음, 오른쪽 상단에 있는 “다음” 버튼을 선택해줍니다.
7. 아이폰 저전력모드 자동 실행 단축어 확인하기
최종적으로 아이패드 저전력모드 자동 실행 단축어 내용을 확인해좁니다.
아래는 아이패드 배터리 잔량이 50%보다 더 내려갈 떄 아이패드 저전력모드 자동 실행으로 설정된 상태 입니다.
추가로 제일 아래에 있는 “실행 전에 묻기”는 활성화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일 활성화하지 않을 경우 자동 실행될 때마다 팝업창이 나타나 실행 여부를 묻게 됩니다.
참고로 위와 같이 설정한 해당 단축어를 지우고 싶을 경우에는 자동화 화면에 들어가면 나타나는 자동화 리스트 중에 하나를 좌측으로 밀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삭제” 버튼이 나타나는데요, 이 버튼을 누르면 해당 항목이 삭제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아이패드 저전력모드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아이패드 저전력모드 설정 방법과 함께 마지막으로 아이패드 저전력모드 자동 실행 단축어 생성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로 애플 지원 공식홈페이지에서 아이패드 저전력모드 자동 단축어 생성에 대한 내용은 아니지만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에서 저전력 모드를 사용하여 배터리 사용 시간 절약하기”라는 제목으로 여기 링크에서 관련된 가변운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아이패드 아이폰 관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