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시놀로지 파이썬 설치 및 실행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참고로 21년에 시놀로지 DSM(DiskStation Manager)가 7.0으로 업데이트되면서 파이썬이 기본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SSH 접속 만으로도 매우 간단하게 파이썬 파일 실행이 가능합니다. (물론 패키지 업데이트 및 추가 설치는 필요합니다.)
보통 개발 환경을 구축하는데 있어서 AWS 등의 클라우드 환경과 비교하면 성능은 떨어질 수 있지만 AWS와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는 사용량에 따라 과금이 부과되기 때문에, 학습 용도나 초보 개발자 수준에서는 시놀로지 등의 NAS를 활용한 방식이 매우 유용하다고 생각됩니다.
시놀로지를 통한 파이썬 개발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와 같은 4가지 항목에 있어 강점이 존재합니다.
- 쉬운 개발 환경 구축: 시놀로지 DSM은 사용자가 쉽게 NAS 서버를 관리할 수 있는 UI를 제공합니다. 특히 DSM7 이후에는 기본적으로 파이썬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 자체적인 데이터베이스 지원: 시놀로지 DSM에서는 자체적인 데이터베이스인 MariaDB를 지원합니다. MariaDB는 MySQL과 유사한 RDBMS로, 파이썬 애플리케이션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할 때 유용합니다.
- 다양한 연동 가능: 시놀로지 DSM에서는 다양한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지원하므로, 파이썬 애플리케이션에서 다른 시스템과 연동하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DSM에서는 FTP, SMB, NFS, WebDAV 등의 프로토콜을 지원합니다.
- 하드웨어 가속화 지원: 시놀로지 DSM에서는 하드웨어 가속화 기능을 지원합니다. DSM에서는 Intel QuickAssist Technology와 NVIDIA GPU를 지원하여, 사용자가 더욱 빠르게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파이썬 설치 및 실행을 위한 시놀로지 SSH 접속 방법에 대해 가볍게 정리하고 시놀로지 파이썬 설치 및 실행 방법에 대해 알아볼 예정입니다.
시놀로지 파이썬 설치 및 실행 (1) SSH 접속 방법
시놀로지 파이썬 설치 및 실행을 위한 SSH 설정 및 접속 방법은 아래와 같이 무척 간단합니다. 참고로 SSH 설정을 위해서는 포트포워드 설정 및 방화벽 설정 확인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해당 방법에 대해서는 인터넷 공유기의 포트포워드의 개념과 설정 방법, 그리고 시놀로지 외부접속 오류 해결에 대해 정리한 바 있습니다.
1. 시놀로지 DSM 로그인 > 제어판 > “터미널 및 SNMP” 선택
시놀로지 DSM에 로그인한 다음 “제어판” 항목을 선택합니다.
제어판 화면이 나타나면 아래와 같이 “터미널 및 SNMP”를 선택해줍니다. 참고로 여기서 SNMP(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란 네트워크 기기들의 상태 및 동작 정보를 수집하고 관리하기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2. “터미널” 탭 > “SSH 서비스 활성화” 체크 > 포트 번호 입력 > “적용” 선택
터미널 및 SNMP 설정 화면에서 “터미널” 탭을 선택해준 다음, “SSH 서비스 활성화”를 체크합니다. 그 다음 포트 부분에 접속을 위해 사용하고자 하는 포트 번호를 입력해줍니다.
외부에서도 SSH로 접속하려면 방금 지정한 포트를 포트포워딩 이 필요합니다.
기본 포트번호 : 22번인경우 포트포워딩 : 내부 : 22번 // 외부 접속 포트 : 본인이 원하는 포트 기본 포트번호 22번이 아닌 다른 번호를 지정한 경우(예 : 1234번) 포트포워딩 : 내부 : 1234번 | 외부 접속 포트 : 본인이 원하는 포트
3. 윈도우 파워 셀 실행 > SSH 접속
위와 같이 시놀로지 SSH 설정이 완료된 다음에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SSH를 통해 시놀로지에 접속합니다.
우선 윈도우 검색창에서 “powershell”을 입력하여 “Windows PowerShell”을 실행해줍니다.
그 다음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통해 접속을 진행합니다.
ssh root@DSM/SRM IP 주소 -p SSH 포트 번호
참고로 시놀로지 고객센터 페이지에서도 SSH 접속 방법에 대해 안내하고 있습니다.
시놀로지 파이썬 설치 및 실행 (2) 패키지 설치 및 실행
SSH로 시놀로지에 접속하고 나면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통해 패키지를 설치하여 시놀로지 파이썬 실행이 가능합니다.
1. root 권한 획득
sudo -i
sudo -i는 리눅스 시스템에서 root 권한을 획득하는 명령어입니다. sudo
는 다른 사용자의 권한으로 명령어를 실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명령어이며, -i
옵션은 root 권한으로 로그인하는 옵션입니다.
즉, sudo -i 명령어를 실행하면, 현재 사용자 계정에서 root 권한으로 로그인하여 새로운 쉘을 실행합니다. 이렇게 하면 현재 사용자 계정이 root 계정과 같은 권한을 가지게 되므로, 시스템 설정 및 관리 등의 작업을 보다 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래와 같이 pip를 입력해봐도 아무런 패키지가 설치되어 있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PIP 설치
https://bootstrap.pypa.io/get-pip.py python3 get-pip.py
https://bootstrap.pypa.io/get-pip.py는 Python 패키지 관리자인 pip을 설치하기 위한 스크립트 파일입니다.
pip은 Python 패키지를 쉽게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패키지 관리 도구입니다. pip을 이용하면 Python 패키지를 손쉽게 설치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python3 get-pip.py는 위의 스크립트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Python 3 버전에서 pip을 설치하기 위한 명령어입니다. 이 명령어를 실행하면 pip이 설치되고, 이후에는 pip을 이용하여 필요한 패키지를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pip 설치를 위한 스크립트 파일을 얻은 다음,
pip를 설치합니다.
3. 필요한 패키지 설치 및 파이썬 파일 실행
마지막으로 “pip install 패키지명”은 pip를 이용하여 Python 패키지를 설치하는 명령어입니다. pip은 Python 패키지를 쉽게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패키지 관리 도구이며, install 명령어는 pip를 이용하여 패키지를 설치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예를 들자면 “pip install numpy”라는 명령어는 numpy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numpy는 과학 계산을 위한 Python 패키지로, 배열(array)이나 행렬(matrix) 등의 수학 계산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아래와 시놀로지 파이썬 실행을 위해 같이 필요한 패키지들을 설치한 다음,
실행할 파이썬 파일을 특정 폴더에 File Station 등을 사용해서 업로드한 다음,
해당 폴더로 들어가서 python3 파일명.py 명령을 통해 실행시키면 시놀로지 파이썬 실행이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파이썬 설치 및 실행을 위한 시놀로지 SSH 접속 방법에 대해 가볍게 정리하고 시놀로지 파이썬 설치 및 실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파이썬 또는 시놀로지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