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우분투 도커 파이썬 패키지 설치 및 실행 5분 끝내기 (ubuntu, python 개발환경 구축)

이번 포스팅에서는 시놀로지 우분투 도커 파이썬 개발환경 구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시놀로지 DSM환경에서 docker 패키지를 다운로드 받고 docker에 ubuntu운영체제 설치하여 ubuntu운영체제 속에 python을 실행하는 방법 입니다. 

도커(Docker)는 컨테이너 기반의 오픈소스 가상화 플랫폼으로, 개발 환경을 컨테이너에 패키징하여 여러 시스템에서 동일한 환경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컨테이너 기반 가상화 기술은 가상 머신과 비교하여 더 가벼우며, 여러 개의 컨테이너를 한 대의 호스트에서 동시에 실행할 수 있기 때문에 시스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Docker는 이미지(Image)와 컨테이너(Container)라는 개념을 사용하는데요, 이미지는 컨테이너를 생성하기 위한 파일 시스템과 설정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컨테이너는 이미지를 실행한 상태로, 파일 시스템과 네트워크 등의 리소스를 격리된 환경에서 실행됩니다.

이러한 이미지와 컨테이너는 버전 관리 및 배포 등의 작업이 용이하며, 개발자들이 개발 환경을 쉽게 공유하고 협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시놀로지 도커 설치(우분투) 및 기본 사용법에 대해서는 앞선 포스팅에서 소개한 바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시놀로지 도커 ubuntu를 통해서 시놀로지 우분투 도커 파이썬 환경 구축 방법과 파이썬 코드 실행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이미 시놀로지 우분투 도커 설치 방법은 정리하였기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시놀로지 우분투 도커 터미널 접근 방법에서 시작해서 시놀로지 우분투 도커 파이썬 패키지 설치 방법과 파이썬 파일 실행 방법을 순서대로 정리하였습니다. 각 필요한 명령에 대해서는 초보자도 알기 쉽도록 상세한 설명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시놀로지 우분투 도커 터미널 접근 방법

시놀로지 우분투 도커가 설치된 상태라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터미널 접근이 가능합니다.

1. 시놀로지 DSM 로그인 > 패키지 센터 > Docker > 좌측 “컨테이너” > 우측 우분투 “세부사항” 선택

시놀로지 DSM에 로그인한 다음 패키지 센터에 있는 Docker를 검색하여 실행시켜 줍니다.

그 다음 좌측 컨테이너 부분을 선택한 후 우측에 나타난 해당 컨테이너를 선택(더블 클릭)해주면 ubuntu1 컨테이너의 상태 정보가 표시됩니다. (또는 상단의 “세부사항”을 선택해줍니다.)

시놀로지 도커

2. 컨테이너 세부 사항 > 상단 “터미널” 탭 선택

우분투 컨테이너의 세부 사항 화면에서 상단에 있는 터미널을 누르면 해당 컨테이너의 터미널 접근이 가능합니다.

시놀로지 도커

아래와 같이 시놀로지 우분투 도커 터미널에 접근하면 시놀로지 우분투 도커 파이썬 패키지 등을 설치 가능합니다. 참고로 시놀로지 고객센터에서도 도커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시놀로지 도커

시놀로지 우분투 도커 파이썬 패키지 설치

시놀로지 우분투 도커 파이썬 패키지 등 기본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SSH 클라이언트 및 서버 설치

apt-get install ssh

apt-get은 우분투나 데비안 등의 데비안 계열 리눅스에서 패키지를 관리하기 위한 명령어로 인터넷 연결을 통해 패키지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할 수 있습니다.

ssh는 리눅스 시스템에서 원격으로 접속하기 위한 프로토콜로 ssh 패키지를 설치하면 리눅스 시스템에서 ssh 서버를 구동이 가능합니다. “apt-get install ssh” 명령어를 사용하면 ssh 패키지를 설치하고 ssh 서버를 구동할 수 있습니다.

이 명령어를 실행하면 ssh 서버에 필요한 파일이 다운로드되고 설치되며 이후에는 ssh를 이용하여 리눅스 시스템에 원격으로 접속하여 작업이 가능합니다.

시놀로지 우분투 도커 파이썬

2. 패키지 저장소의 목록 업데이트

apt update
apt upgrade

apt update는 우분투나 데비안 등의 데비안 계열 리눅스에서 패키지를 업데이트하기 위한 명령어입니다. 이 명령어를 실행하면 현재 시스템에 설치된 패키지의 목록을 새로운 버전의 패키지가 있는지 확인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는 패키지 목록을 다운로드합니다.

이 명령어를 실행하지 않으면 시스템에서 설치된 패키지가 오래된 버전이 되어 보안 취약점이나 기능상의 문제 등 발생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정기적으로 apt update 명령어를 실행하여 시스템 패키지를 최신 버전으로 유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apt update 명령어를 실행하면 패키지 목록을 다운로드하고, 이후 apt upgrade 명령어를 실행하여 실제 패키지 업데이트를 수행합니다.

참고로 아래 이미지와 같이 Ubuntu에서는 python –version으로 확인해보니 python은 기본설치가 안되어있습니다.

시놀로지 도커 파이썬

3. 파이썬 설치

apt install python3.10

“apt install python3.10” 명령어를 통해 Python 3.10 버전을 설치합니다. 뒤의 “3.10”은 물론 본인이 원하는 버전으로 변경해도 상관 없습니다.

이 명령어를 실행하면 apt 패키지 매니저를 통해 Python 3.10의 바이너리와 라이브러리 파일 등이 다운로드되고 시스템에 설치됩니다.

참고로 “python3” 명령어를 실행하면 시스템에 설치된 Python 3 버전을 실행할 수 있으며, “python3.10” 명령어를 실행하면 설치된 Python 3.10 버전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도커 파이썬

4. pip 도구 설치

api install python3-pip

파이썬 프로그래밍을 할 때 필요한 pip라는 도구를 설치하는 명령어입니다. pip는 파이썬 패키지 관리자로서, 파이썬 모듈을 쉽게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참고로 설치하는데 시간이 좀 걸립니다.

5. pip 업그레이드

pip3 install --upgrade pip

“pip3 install –upgrade pip” 명령어를 통해 파이썬 패키지 관리자인 pip을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pip는 파이썬에서 패키지를 설치하고 관리하기 위한 툴로, 다양한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를 쉽게 설치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pip3 install –upgrade pip” 명령어를 실행하면 pip 패키지가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되어, 최신 버전의 pip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pip를 사용하여 필요한 패키지를 설치하거나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pip는 보통 파이썬 2.x 버전에서 사용되는 패키지 관리자이고, pip3는 파이썬 3.x 버전에서 사용되는 패키지 관리자입니다.

시놀로지 도커 파이썬

6. 가상환경 설치 및 가상환경 만들기

가상환경은 프로젝트 별로 독립적인 환경 구축에 필요합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가장 기본적인 파이썬 설치 및 개발환경 구축에 해당 이유에 대해 정리한 바 있습니다.

pip install virtualenv

“pip install virtualenv” 는 파이썬 가상환경을 구성하기 위한 가상환경 생성 라이브러리인 Virtualenv를 설치하는 명령어입니다.

Virtualenv는 파이썬 패키지를 설치하는 가상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로, 각각의 가상환경에서 프로젝트마다 필요한 패키지를 따로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시놀로지 도커 파이썬

이후에는 virtualenv, activate, deactivate 등을 통해 아래 이미지와 같이 파이썬 가상환경을 편리하게 구축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도커 파이썬

시놀로지 우분투 도커 파이썬 파일 실행 방법

위와 같은 방법으로 시놀로지 우분투 도커 파이썬 개발 환경 구축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파이썬 파일을 실행해주면 됩니다.

만약 미리 만들어둔 파이썬 파일을 실행만 하고 싶다면 File Station을 통해 아래와 같이 특정 폴더에 파이썬 파일을 업로드해둔 다음,

시놀로지 파이썬

아래와 같이 도커를 설정할 때 볼륨 설정 시 해당 폴더를 마운트 경로로 설정해주면 됩니다.

시놀로지 도커 설치

그 다음 아래와 같이 해당 파일 경로로 이동하여 파이썬을 터미널 상에서 실행해주면 됩니다.

시놀로지 도커 파이썬

이번 포스팅에서는 시놀로지 우분투 터미널 접근 방법에서 시작해서 시놀로지 우분투 도커 파이썬 패키지 설치 방법과 파이썬 파일 실행 방법을 순서대로 정리하였습니다. 각 필요한 명령에 대해서는 초보자도 알기 쉽도록 상세한 설명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파이썬 또는 시놀로지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ChatGPT API 사용 방법 3분내 끝내기 (1) Text-Davinci-003 특징 및 OpenAI 계정 생성하기

시놀로지 WOL 설정 방법, 원격으로 NAS 끄고 켜기 설정 3분내 끝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