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도모르게 단톡방 카톡 조용히 나가기 방법 10초내 끝내기 (단톡방 몰래 나가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무도 모르게 단톡방을 나갈 수 있게 해주는 카톡 조용히 나가기 기능 설정 및 사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카카오톡은 2010년 출시된 모바일 메신저로, 스마트폰의 데이터를 활용해 문자 메시지를 무료로 주고받을 수 있게 만들어져 주목받았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그 전에는 WhatsApp 같은 메신저 앱을 많이 사용했는데, 이 앱은 스마트폰의 주소록을 활용해 친구를 간편하게 추가할 수 있는 특징이 있었습니다.

카카오톡은 WhatsApp의 기능을 이어받아 한 단계 더 발전시켰는데, 그것은 바로 “단체 채팅”, 일명 “단톡” 기능이었습니다. 이 기능은 여러 사람이 동시에 대화하고 소통할 수 있게 해, 카카오톡을 한층 더 매력적인 플랫폼으로 만들었습니다. 이런 편리한 기능들 덕분에 카카오톡은 폭발적으로 성장하여 결국 한국의 대표적인 국민 메신저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단체 채팅, 특히 ‘단톡방’은 또 다른 스트레스 요인이 되었습니다. 끊임없이 오가는 메시지, 알림, 기대되는 응답 등으로 인해 많은 사용자들이 스트레스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단톡방을 나가기는 쉽지 않았는데, 그것은 사회적인 압박 또는 인간 관계에 미칠 수 있는 영향 때문이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카카오톡은 최근 ‘조용히 나가기’라는 새로운 기능을 도입하였습니다. 23년 6월 현재 이 기능은 실험실 기능이긴 한데요, 이 기능을 통해 단톡방에서 조용히 나갈 수 있으며, 그 과정에서 다른 사용자들에게 알림이 가지 않아 매우 편리해졌습니다.

 ※ 참고로 카톡 실험실 기능은 특정 업데이트 기준으로 사라질 수도 있고, 정식 기능으로 추가되어 실제 기능으로 탑재될 수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카톡 조용히 나가기 기능 활성화 방법과 함께 카카오톡 단톡방 조용히 나가기(몰래 나가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카톡 조용히 나가기 설정 방법 (카톡 실험실 활성화)

단톡방 카카오톡 몰래 나가기, 카톡 조용히 나가기 기능 설정을 위해서는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카카오톡 실험실 기능을 활성화 시켜줘야 합니다. 해당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카카오톡 앱 실행 > 우측 하단 더보기(…) 누르기 > 우측 상단 설정 버튼 선택

먼저 카카오톡 앱을 실행시킨 다음 오른쪽 하단에 있는 점 세개 더보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 다음 우측 상단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버튼을 눌러 줍니다.

카톡 생일 설정

2. 설정 > “실험실” 선택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여러가지 항목 중에서 가운데 즈음에 있는 “실험실”을 선택해 줍니다.

카톡 조용히 나가기

3. 실험실 > “실험실 이용하기” 활성화 (채팅방 조용히 나가기 활성화)

 실험실에 들어가면 기본 설정으로 실험실 기능이 비활성화 되어있습니다.

실험실이 비활성화 되어있다면 먼저 “실험실 이용하기”를 활성화한 다음 “채팅방 조용히 나가기” 기능을 터치하여 활성화합니다.

참고로 “실험실 이용하기”를 켜면 자동적으로 모든 기능이 활성화 되는 듯 합니다.

카톡 조용히 나가기

카톡 조용히 나가기 사용 방법 (단톡방 몰래 나가기)

위와 같이 설정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카톡 조용히 나가기가 가능합니다. 

1. 몰래 나가기 할 단톡방 들어가기 > 우측 상단 전체메뉴 선택

 조용히 나가고자 하는 단톡방 화면에 들어간 다음, 우측 상단의 전체메뉴 [三]를 눌러줍니다.

카톡 조용히 나가기

2. 좌측 하단에 나가기 아이콘 선택 > “조용히 나가기” 체크 > “나가기” 선택

 전체 메뉴가 나타나면 좌측 하단에 보이는 “나가기 아이콘”을 눌러 줍니다.

카톡 조용히 나가기

그러면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나타나는데, “조용히 나가기”를 체크해준 다음, “나가기”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참고로 단톡방 조용히 나가기 기능은 단톡방에서 나갈 때마다 무조건 적용되는 것은 아니고 채팅방에서 나갈 때 추가로 “조용히 나가기”를 꼭 체크해야 적용됩니다.

카톡 조용히 나가기

주의할 점은 채팅방 리스트에서 나가기를 하면 역시 “조용히 나가기”가 되지 않습니다. 꼭 위와 같은 경로로 설정을 해야 카톡 조용히 나가기가 가능합니다. 또한 1:1채팅방 및 오픈채팅방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추가로 위와 카톡 실험실에 조용히 나가기가 없는 경우에는 우선 앱을 앱스토어 또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하고, 그래도 없다면 실험실 기능이라 기능 자체가 사라지거나 정식 기능으로 탑재된 것일 수 있습니다. (해당 FAQ에 대해서는 카톡 고객센터에서도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카톡 조용히 나가기 기능 활성화 방법과 함께 카카오톡 단톡방 조용히 나가기(몰래 나가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카카오톡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카톡 프로필 여러개 만들기 꿀팁 10초 끝내기 (카카오톡 멀티프로필 사용법)

카카오톡 카톡 투데이 위젯 기능 설정 1분 끝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