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스토리 탈퇴, 해지 2가지 방법 (PC, 모바일앱)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카오스토리 탈퇴, 카카오스토리 해지 방법 (카카오스토리 계정 삭제)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PC 웹브라우저와 모바일앱 2가지로 구분하여 카카오스토리를 탈퇴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카카오스토리는 12년 3월 20일 카카오에서 서비스를 출시한 사진 공유 기반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 카스 또는 카토리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글로벌 다운로드 수가 7000만회를 넘은 상당히 규모가 있는 SNS 서비스지만 사실 지금은 실제 활성 사용자가 많은 편은 아닙니다.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같은 문자 중심 SNS 보다는 인스타그램 류의 사진 중심 SNS 입니다. 카카오스토리는 카카오톡의 인지도를 기반으로 서비스 시작 3개월 만에 가입자수 2,000만명을 돌파하였고, 5개월만에 가입자수 2,500만명, 게시물 작성 수 5억을 돌파한 기록이 있습니다.

하지만 잠깐 10, 20대의 젊은 사용자 위주로 큰 인기를 끌다가 15년 즈음부터 페이스북와 인스타그램이 본격적으로 SNS 시장을 잠식하면서 크게 인기를 잃는 느낌입니다.

요즘에는 네이버 밴드와 함께 40~50대 이용자들이 극단적으로 많은 SNS로 보입니다. 사실 카카오스토리는 젊은 층에게는 아예 사장된 느낌이지만 청년층이 사용하지 않는다고 해서 소규모의 쓸모없는 SNS는 절대 아니고 국내 이용자의 30%가 넘는 지분과 글로벌 다운로드수 7000만회를 넘는 상당히 의미 있는 플랫폼 입니다.

하지만 카카오톡과 연동이 되기 때문에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카카오스토리 탈퇴 또는 카카오스토리 해지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한때 카카오스토리를 통해서만 GIF 이미지를 배경사진으로 설정할 수 있었기에 움직이는 GIF를 배경사진으로 하는 경우 카카오스토리를 일부러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었습니다.

이런 경우를 포함하여 더 이상 예전처럼 카카오스토리를 운영하고 있지 않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카카오스토리를 탈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카카오스토리 해지하면 어떤 정보들이 사라지는지 가볍게 알아보고, 카카오스토리 탈퇴 방법(카카오스토리 계정 삭제)에 대해 PC 및 모바일앱을 통한 방법에 대해 각각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스토리 탈퇴하면 (주의사항)

카카오스토리를 탈퇴하면 아래와 같은 항목들이 영구적으로 삭제가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작성한 스토리 전체

– 내 프로필정보 (프로필 사진 및 배경 사진 정보 등)

– 스토리 아이디 삭제(재사용 불가)

– 친구 및 스토리 채널 소식 받기 정보 등

– 백업 파일 전체 (준비 중 또는 준비 완료된 모든 파일)

그러므로 만약 카카오스토리 해지(탈퇴) 전에 필요한 데이터가 있다면 미리 백업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아래는 카카오스토리 탈퇴 및 해지에 관련된 카카오 고객센터 FAQ 내용 입니다.

카카오스토리 탈퇴

카카오스토리 탈퇴 방법 (1) PC 웹 브라우저

우선 PC 웹 브라우저를 통해 카카오스토리 해지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다른 SNS에서 복잡하고 찾기 어렵게 만들어둔 것과 달리 카카오스토리는 매우 간편하게 해지가 가능합니다.

1. 카카오스토리 PC 웹페이지 접속(로그인) > 우측 상단 톱니바퀴 선택 > “일반 설정” 선택

우선 웹 브라우저를 통해 카카오스토리 PC 웹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한 다음,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그 다음 좌측에 나타난 메뉴 리스트 중에서 “일반 설정”을 선택해줍니다.

카카오스토리 탈퇴

2. 카카오스토리 일반 설정 > “카카오스토리 탈퇴하기” 선택

카카오스토리 일반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스크롤을 가장 아래쪽으로 내린 다음 “카카오스토리 탈퇴하기” 텍스트 버튼을 선택해줍니다.

카카오스토리 탈퇴

3. 카카오스토리 탈퇴하기 팝업창 > “카카오스토리 탈퇴” 선택

카카오스토리 탈퇴하기 팝업 창이 나타나면 삭제 대상에 대한 리스트를 확인한 다음, 하단에 있는 “카카오스토리 탈퇴” 버튼을 선택해줍니다.

카카오스토리 탈퇴

그 다음 회원 확인을 위해 내 “카카오계정 비밀번호”를 입력한 다음, 확인 버튼을 선택하면 카카오스토리 해지가 완료 됩니다.


카카오스토리 탈퇴 방법 (2) 모바일앱

두번째는 카카오스토리 앱을 통한 해지 방법 입니다. PC 웹브라우저와 비슷한 Flow로 탈퇴가 가능합니다.

1. 카카오스토리 앱 실행 > 우측 하단 내 프로필 아이콘 > 우측 상단 작대기 세개 버튼 선택

카카오스토리 앱을 실행시킨 다음 우측 하단에 있는 내 프로필 아이콘을 선택해줍니다. 그 다음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오른쪽 위에 위치한 더 보기 – 작대기 세개 버튼을 눌러 줍니다.

카카오스토리 탈퇴

2. 설정 화면 > “서비스 탈퇴” 선택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서 가장 하단에 있는 “서비스 탈퇴”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카카오스토리 탈퇴

3. 서비스 탈퇴 동의 > 동의합니다 체크 > “확인” 선택

서비스 탈퇴 동의 화면이 나타나면 삭제 대상에 대한 정보를 확인한 다음, 동의합니다 체크 박스를 선택합니다.

그 다음 하단에 있는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카카오스토리 탈퇴

4. 비밀번호 확인 > 비밀번호 입력 > “확인” 선택

마지막으로 비밀번호 확인 화면이 나타나면 카카오계정의 비밀번호를 입력해준 다음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탈퇴가 완료 됩니다.

카카오스토리 탈퇴

이번 포스팅에서는 먼저 카카오스토리 해지하면 어떤 정보들이 사라지는지 가볍게 알아보고, 카카오스토리 탈퇴(카카오스토리 계정 삭제) 방법에 대해 PC 및 모바일앱을 통한 방법에 대해 각각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카카오 서비스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카카오톡 카톡 자동완성 끄기 5초내 끝내기 (간편 키워드 추천 끄기, 자동완성 설정)

카카오맵 CCTV 보는법, 10초내 실시간 CCTV 확인 방법 (+CCTV API 출처 정리)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