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파일탐색기 최근 사용한 파일, 폴더 표시 3초만에 삭제 끄기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파일탐색기 최근 사용한 파일과 최근 사용하는 폴더 표시를 제거하는 방법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윈도우의 파일탐색기는 “내 컴퓨터”라는 기능으로 부터 내려오는 윈도우의 파일 관리 시스템에서 필수적인 기능입니다. PC에 설치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거나 여러가지 설정을 할 때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기능인데요,

윈도우 7 에서는 없던 기능인데요, 윈도우 10 버전부터 파일탐색기에 새롭게 들어간 기능이 있는데요 바로

* 자주 사용하는 폴더

* 최근 사용한 파일

윈도우 10에서 파일탐색기를 실행하면 나타나는 기능

위와 같이 “자주 사용하는 폴더”와 “최근 사용한 파일”이 파일 탐색기를 실행하면 자동적으로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 기능이 어떻게 보면 자주 쓰는 폴더와 파일의 접근성을 높여주는 굉장히 유용한 기능이지만, 문제는 혼자 사용하는 컴퓨터가 아니라 가정 집 등에서 여러 명이 공동으로 함께 쓰는 공용 PC의 경우에는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와 같이 윈도우 10의 파일탐색기에서 자주 사용하는 폴더나 최근 사용한 파일의 표시를 나타나지 않도록 삭제, 비활성화 되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파일탐색기 최근 사용한 파일?, 자주 사용하는 폴더?

윈도우 10 의 파일탐색기에서 나타나는 자주 사용하는 폴더와 최근에 사용한 파일은 아래와 같이 나타납니다.

윈도우 설치 후 특별히 설정을 하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이 “자주 사용하는 폴더”가 나타나고,

파일탐색기 최근 사용한 파일

최근에 작업한 문서 파일은 물론이고 열어본 동영상, 음악 파일들은 아래와 같이 “최근에 사용한 파일” 항목에 나타납니다.

파일탐색기 최근 사용한 파일


사용자에 따라서는 파일탐색기 최근 사용한 파일이나 자주 사용하는 폴더로 손쉽게 들어갈 수 있다고 장점처럼 느껴질 수는 있겠지만 아무래도 개인적으로 작업한 문서나 남들에게 보여주고 싶지 않은 파일 열람 기록들은 나타나는게 불편할 수도 있겠습니다.


파일 탐색기 자주 사용하는 폴더, 최근 사용한 파일 표시 삭제 방법​

이러한 자주 사용하는 폴더나 최근 사용한 파일 표시를 비활성화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보기 > 옵션 > 폴더 및 검색 옵션 변경 선택

우선 파일 탐색기를 시작하고 상단탭 중에서 보기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하단에 여러가지 항목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에서 우측 끝에 있는 “옵션” 부분 아래 화살표를 누른 다음 “폴더 및 검색 옵션 변경” 을 선택해줍니다.

파일탐색기 최근 사용한 파일





2. 폴더 옵션 > 개인 정보 보호 2개 체크박스 해제

위와 같이 메뉴에 진입하면 “폴더 옵션” 화면이 나타납니다.

가장 먼저 나타난 일반 탭 상태 그대로 가장 하단 개인 정보 보호 부분에 있는

즐겨찾기에서 최근에 사용된 파일 표시

즐겨찾기에서 최근에 사용된 폴더 표시

2가지 항목을 모두 체크 해제 하면 파일탐색기 최근 사용한 파일 및 폴더가 더 이상 나타나지 않습니다.

파일탐색기 최근 사용한 파일



3. 자주 사용하는 폴더 우측 마우스버튼 > 즐겨찾기에서 제거

마지막으로 자주 사용하는 폴더에 대해서는,

해당 항목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다음 팝업창에서 “즐겨찾기에서 제거”를 선택하면 즐겨찾기에서 “자주 사용하는 폴더”도 나타나지 않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파일탐색기 최근 사용한 파일



위와 같은 방법으로 윈도우 파일탐색기 최근 사용한 파일 등 폴더 사용, 파일 탐색 등의 최근 사용한 항목이 뜨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여러명이 함께 컴퓨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위와 같은 설정으로 자주 사용하는 폴더나 최근 사용한 파일을 더이상 나타나지 않도록 설정해두는 편이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고객센터 공식홈페이지에서 최근 사용한 파일에 대한 안내 페이지 입니다. 좀 알기가 어려운데 추가적인 문의 등이 가능하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에 사용한 파일 목록 사용자 지정 Office 앱


윈도우 운영체제 관련하여 앞서 정리해둔 포스팅은 아래와 같습니다.

윈도우10 시리얼넘버 제품키(시디키) 시리얼번호 확인 알아내기 방법

윈도우 10 실시간보호 완전히 끄기 3가지 방법 : Windows Defender 비활성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