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11 파일탐색기 즐겨찾기 삭제 및 최근 사용한 파일/폴더 표시 없애기 설정 방법과 더불어, 윈도우11 파일탐색기 작업표시줄 고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윈도우 11은 전체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UI)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예전 버전의 운영체제와 비교했을 때, 윈도우 11은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목적으로 인터페이스의 핵심 요소들이 많이 변경되었는데요, 가령 시작 메뉴는 화면 중앙으로 이동했으며, 라이브 타일 대신 정적 아이콘을 사용하여 보다 간소화된 느낌을 줍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들이 일부 사용자들에게 제한적으로 느껴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예를 들어 작업 표시줄의 위치 변경이나 색상, 투명도 조정 등과 같은 개인화 기능이 이전 버전에 비해 줄어들었거나 변경의 자유도가 낮아졌습니다. 이는 특히 테마나 개인적 취향에 따라 시스템을 맞춤 설정하고자 하는 사용자들에게는 아쉬운 변화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중요한 변화는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추가된 자동화 기능과 맞춤 설정입니다. 윈도우 11은 사용자의 사용 이력을 분석하여 자주 사용하는 앱이나 파일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을 강화했습니다. 예를 들어, 파일 탐색기는 최근에 사용한 문서나 자주 방문하는 폴더를 자동으로 추천해 줍니다.
사실 이는 혼자만 사용하는 개인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상당히 유용할 수 있으나, 공용 컴퓨터의 경우 다수의 사용자가 같은 시스템을 사용하기 때문에 개인의 사용 이력이나 선호도를 기반으로 한 이러한 자동화 기능들은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특히, 파일 작업이 많은 환경에서는 다른 사용자들에게 최근 열람한 파일이나 폴더가 그대로 노출되어 프라이버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필요하지 않은 정보가 지속적으로 화면에 표시되어 작업 효율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는 윈도우11 파일탐색기 즐겨찾기 삭제 및 윈도우11 탐색기 최근 사용한 파일 및 폴더 표시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이와 더불어 윈도우11 파일탐색기 작업표시줄 고정 설정 방법에 대해서도 추가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테스트 환경 : Windows 11 Pro // 윈도우 버전 : 22621.3593
윈도우11 파일탐색기 즐겨찾기 삭제, 최근 항목 없애기
우선 윈도우11 파일탐색기에 표시되는 즐겨찾기 삭제 또는 최근 항목이 표시되지 않도록 제거하는 방법과 더불어 이러한 항목 표시가 나타나지 않도록 설정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즐겨찾기, 최근 항목 개별 항목 삭제
파일 탐색기 실행 > 개별 즐겨찾기/최근 항목 선택 > 마우스 우클릭 > 즐겨찾기/최근 항목 제거
윈도우11 파일탐색기 즐겨찾기/최근항목 표시 개별 항목 삭제를 위해서는, 파일탐색기를 실행시킨 다음 즐겨 찾기 또는 최근 항목에서 삭제하고 싶은 파일을 찾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다음, 팝업 창에서 “즐겨찾기에서 제거”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최근 사용한 파일, 폴더 리스트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최근 항목에 나타난 각 항목을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나타난 팝업창에서 “최근 항목에서 제거”를 눌러주면 됩니다.
즐겨찾기, 최근 항목 표시 설정
파일 탐색기 실행 > 우측 상단 더보기 메뉴 > 옵션 > 개인정보 보호 항목 비활성화
파일 탐색기를 실행시킨 다음, 우측 상단에 보이는 점 세개 – 더보기 메뉴를 선택하여 나타난 팝업창 항목 중에서 “옵션”을 눌러 줍니다.
마지막으로 윈도우11 파일탐색기 즐겨찾기, 최근항목이 나타나지 않도록 표시 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폴더 옵션 창의 일반 탭에 있는 “개인 정보 보호” 항목에 있는 “최근에 사용한 파일 표시” , “자주 사용하는 폴더 표시”, “계정 기반 인사이트, 최근, 즐겨찾기 및 권장 파일 포함” 부분을 체크 해제 해주면 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윈도우11 파일탐색기 즐겨찾기 및 최근 사용하는 파일, 폴더 개별 항목 삭제 및 표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파일탐색기 작업표시줄 고정시키기
추가적으로 윈도우11의 경우, 기존 윈도우 버전의 내컴퓨터, 파일탐색기 등의 접근성이 매우 떨어져서 파일탐색기 메뉴도 진입하는 것이 번거롭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윈도우11 파일탐색기를 작업표시줄에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시작메뉴 > 파일 탐색기 찾기 > 마우스 우클릭 > "작업 표시줄에 고정"
시작 메뉴를 열기 위해 작업 표시줄에 있는 Windows 로고(시작 버튼)를 누르거나 키보드의 Windows 키를 누릅니다. 시작 메뉴가 열리면, “파일 탐색기”를 찾아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줍니다. 그 다음, 나타난 팝업창에서 “작업 표시줄에 고정”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이제 작업 표시줄을 확인해보면 파일 탐색기 아이콘이 고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일 탐색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언제든지 즉시 파일 탐색기를 열 수 있습니다.
추가로 만약 작업 표시줄에서 아이콘을 제거하고 싶다면, 고정된 파일 탐색기 아이콘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선택하고 “작업 표시줄에서 제거”를 선택하면 됩니다. 또한 작업 표시줄의 아이콘들은 드래그하여 재배치할 수 있습니다. 파일 탐색기 아이콘을 원하는 위치로 드래그하여 조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페이지에서도 윈도우11 파일탐색기 사용법에 대해 가볍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11 파일탐색기 즐겨찾기 삭제 및 윈도우11 탐색기 최근 사용한 파일 및 폴더 표시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이와 더불어 윈도우11 파일탐색기 작업표시줄 고정 설정 방법에 대해서도 추가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윈도우11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