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접종증명서 종이 발급, 모바일앱 연동 2가지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백신접종증명서 종이 또는 모바일 발급 및 출력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대부분은 모바일앱을 통해 증명서를 발급 받는 방법을 소개하는데요, 방법은 실은 백신접종증명서 종이 발급 방법도 있어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안드로이드 구글 플레이또는 애플 iOS 앱스토어에서 “질병관리청 COOV”를 검색하여 모바일 앱을 설치한 다음 발급받는 방법이 있고 두 번째 방법으로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나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종이 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입니다.

아무래도 인터넷 블로그 포스팅 글들을 찾아보면 “질병관리청 COOV” 앱을 통한 방법이 대부분인데요, 아무래도 종이 증명서에 아직 익숙한 탓인지 이런 모바일앱 캡처화면으로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증명서 효력으로 인정이 안되는 경우가 있어 아래와 같이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에서 직접 종이로 된 코로나 백신 접종 증명서를 발급 받는 방법도 함께 정리해보았습니다.


백신접종증명서 질병관리청 모바일앱으로 발급 받기

우선 가장 간편한 방법은 블록체인 기반의 질병관리청 COOV 모바일 앱으로 코로나 백신접종증명서를 발급을 받는 방법입니다.

백신 접속을 확인을 요청받을 때 언제 어디에서 손쉽게 확인을 시켜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다만 문서로 요청 받을 때는 해당 캡쳐화면을 보여주는게 애매한 단점이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접종증명서 모바일 발급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구글 플레이/앱스토어에서 질병관리청 COOV 앱 다운로드, 설치

구글 Play 또는 앱스토어에서 “질병관리청 COOV”를 검색한 다음 다운로드 및 설치해줍니다.

백신접종증명서 모바일

2. 본인인증 > 백신 증명서 발급

해당 앱을 설치한 다음 PASS앱 등을 통해 간단하게 본인 인증만 하면 아래와 같이 코로나 백신접종 증명서를 간단하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백신접종증명서 모바일

3. 코로나 백신접종 증명서 화면

이후에는 coov 앱 실행 후 코로나 백신 접종 증명서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백신접종증명을 요구 받을 때마다 coov 앱을 실행시켜서 코로나 백신 접종 증명서를 상대방에서 보여줄 수도 있고 반대로 상대방 인증하기 기능을 이용하여 다른 사람의 맞은 백신접종여부 확인도 가능합니다. 블록체인 기반이라 백신접종증명서 위조 등도 불가합니다.  

백신접종증명


코로나 백신접종증명서 종이 증명서 발급 인쇄 방법

두번째 방법은 코로나 백신접종증명서 종이 발급 방법입니다. 아무래도 회사나 기관에 백신증명서 종이증명서를 요청받는 경우가 적지 않아 모바일앱을 다운받은 상태라도 아래와 같이 미리 발급 받아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와 더불어 불가피하게 해외출장, 해외유학 등으로 해외여행이 필요한 경우 백신접종증명서 종이 영문증명서 발급도 가능합니다.

백신접종증명서 종이 발급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아래 방법은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를 통한 방법이며 정부24를 통해서도 가능합니다.(https://www.gov.kr/portal/main)

1.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 접속

PC를 통해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에서 접속한 다음 로그인 후 우측에 있는 “예방접종 증명서 신청” 텍스트 버튼을 선택해줍니다.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물론 네이버 등의 포탈 검색을 통해서도 접근이 가능합니다.)

https://nip.kdca.go.kr/irgd/index.html

백신접종증명서 종이

2. 예방접종증명서 신청 (국문 또는 영문)

예방접종증명서 화면에서 “예방접종증명서 신청” 아래에 있는 국문 신청서 또는 영문증명서를 필요에 따라 선택해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문증명서로 진행해보았습니다.

백신접종증명서 종이

3. 본인 확인 > 증명서 신청 선택

본인여부에 대한 확인을 진행 한 다음 “증명서 신청 버튼”을 선택해줍니다.

백신접종증명서 종이

4. 발급신청양식 작성 > 신청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에서 증명서 신청을 하면 현재까지 예방접종했던 모든 기록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개별 선택을 선택한 다음 하단에 있는

“(임시예방접종) 코로나바이르스감염증-19(COVID-19)” 항목만 선택해주고 발급 사유를 선택한 다음 “신청” 버튼을 누르면 백신증명서 종이 증명서를 발급 및 출력이 가능합니다.

백신접종증명서 종이

5. 백신접종증명서 종이 양식

백신예방접종증명서 종이증명서 양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신청리스트에서 문서 출력 버튼을 선택하면 종이로 된 코로나 백신 접종 증명서를 출력이 가능합니다.

백신접종증명서 종이

위와 같은 방법으로 추가적으로 질병관리청 COOV 앱이 아닌 백신증명서를 종이로 출력, 발급받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아무래도 모바일앱 화면은 제출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 백신접종증명서 종이 증명서를 요구 받는 경우가 많아 예방접종을 맞은 상태라면 미리 출력해서 pdf 등으로 준비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