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란 (1) 메타버스 뜻과 유래, 이상적인 조건

오늘 포스팅에서는 메타버스 뜻과 의미에 대해 살펴보고 메타버스 용어의 유래, 메타버스 분류와 유형을 정리하고 이상적인 메타버스 조건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참고로 이번 포스팅은 초보도 이해하기 쉬운 “메타버스란” 이라는 시리즈로 아래와 같은 2개 포스팅으로 정리할 예정입니다. (원래 1개 글로 정리하려다가 글이 너무 길어져서 2개로 구분하였습니다.)

메타버스란 (1) 메타버스 뜻과 유래, 이상적인 조건 >> 이번 포스팅

메타버스란 (2) 메타버스 관련주, 메타버스 대장주 및 ETF 전망

참고로 본 시리즈는 어디까지나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투자에 참고만 해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메타버스가 점점 미래 신사업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글로벌 업체들 뿐 아니라 스타트업들도 메타버스라는 키워드로 여러 사업 전망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페이스북의 경우에는 회사명까지 “메타(Meta)”로 변경했고 시장을 선점을 위해 21년에만 100억 달러 (약 11조9750억원)를 투자했습니다. 비단 메타 뿐만 아니라 애플, MS, 구글, 삼성 모두 메타버스 생태계에 진입하기 위해 여러모로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메타버스가 이렇게 뜨거운 키워드로 부상하고 있지만 정작 메타버스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명확하게 정의할 수 있는 개념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정부기관별로, 업체별로 관련 여러 단체들도 메타버스에 대해 저마다 다르게 해석하고 있습니다.

실은 메타버스가 다각적, 다층적인 구조로 수많은 기술요소와 서비스까지 포함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정의하기가 어렵다는 한계점이 존재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메타버스 뜻과 의미에 대해서 살펴보고 메타버스라는 용어의 기원과 분류, 그리고 북미에서 메타버스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매튜볼의 이상적인 메타버스의 조건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메타버스 뜻, 메타버스 의미

우선 메타버스(Metaverse)라는 용어 자체의 의미를 직역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메타버스(Meta-Verse) 뜻은

Meta – 더 높은(beyond) 초월한
Verse – 현실세계(Universe)

를 의미가 합쳐진 개념으로,

한마디로 메타버스의 뜻을 좀 더 풀어보자면 현실과 가상세계의 경계를 자유롭게 넘나들면서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곳을 의미합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다양한 기업, 기관, 단체에서 메타버스에 대해 정의를 하고 있지만, 이러한 의미를 확장하여 개인적으로 정의한 메타버스란 무엇인지, 메타버스 뜻과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현실과 가상세계의 접점 사회/경제/문화적 활동을 하여 현실세계에 지속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세계

1) 현실세계에서 메타버스로 데이터가 옮겨감
2) 메타버스 융합의 공간에서 커뮤니케이션/놀이/창작/경제활동을 통해 가치가 생성됨
3) 메타버스 내 생성된 가치가 현실세계에 영향을 줌

메타버스 뜻

메타버스(Metaverse) 용어의 기원

메타버스 용어 자체는 1992년 닐 스티븐슨(Neal Stephenson)의 소설 “스노우 크래쉬”에서 유래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메타버스 뜻

닐 스티븐슨은 뉴욕 타임즈 베스트셀러 1위 작가로 SF, 역사, 사이버펑크 등의 소설 작품으로 유명합니다. 그가 쓴 스노우 크래시는 컴퓨터 바이러스와 하이테크를 주제로 수메르 신화와 융합하여 만든 사이버 펑크 소설입니다.

소설 속에서 가상현실인 메타버스는 현실세계에도 영향을 주는 스노우 크래시 바이러스가 나타나는데요, 현실세계에서는 피자배달부인 주인공 히로가 가상공간인 메타버스에서 천재적인 해커이자 검객으로 활동하는 내용입니다.

메타버스에서 스노우 크래시를 먹으면 아바타의 주인이 현실세계에서 치명적인 뇌손상을 입게 되므로 그 실체를 추적하는 내용입니다. 여기에서 메타버스 뜻과 특징점은 현실세계와 달리 물리 법칙의 한계에 제약을 받지 않고 경제적, 사회적 활동은 현실세계처럼 할 수 있다는 부분입니다.


메타버스 분류 및 유형

메타버스는 XR(VR, MR, AR) 기술을 기반으로 하며 새로운 기술적 혁신으로 갑자기 어느날 생겨난 개념이 아니라 과거부터 존재해왔으며 이미 우리 일상에 뿌리 깊에 존재합니다.

참고로 메타버스 뜻을 설명할 때 요소기술 자주 사용되는 XR, VR, MR, AR 용어가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요,

VR(Virtual Reality)는 가상현실, AR(Augmented Reality)는 확장현실로 현실세계에 정보를 중첩해서 보여주는 것이고,
MR(Mixed Reality)는 혼합현실로 현실과 가상현실을 모두 포함해서 현실과 가상 구분이 없는 세계,
최근에는 XR(Extended Reality)이라는 MR의 확장 개념으로 인터랙션이 더 강화된 세계를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해당 개념은 아래와 같은 사진 한장으로 쉽게 이해가 가능합니다.

메타버스 뜻

메타버스는 통상적으로 4가지로 구분합니다. 현실을 증강하는지(Augmentation), 가상의 세계에 집중하는지(Simulation)와 외부세계를 중심으로 하는지(External), 개인의 일상을 중시(Internal)하는지에 따라 분류되는데요,

약자로 AR, LG, MW, VW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각각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이 정의가 가능합니다.

1)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현실세계에 3차원의 가상 이미지 증강시켜 새로운 영상 생성
2) LG(Lifelogging. 일상기록): 개인의 일상을 인터넷 이나 스마트기기를 통해 기록. 일상의 디지털화.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라인, 카카오 등 SNS가 Lifelogging 서비스의 대표적 예
3) MW(Mirror Worlds. 거울세계): 실제세계와 함께 정보 제공을 위해 확장된 가상세계(구글 Earth: 위성사진 + 일정주기 업데이트)
4) VW(Virtual Worlds. 가상세계): 현실과 유사하지만 완전 다른 대안적 세계. 아바타를 통해 현실세계의 경제적 사회적 공간적 실재감을 느끼게 함.
※ 가장 친숙한 메타버스 유형으로 리니지같은 게임도 여기에 포함

메타버스 뜻

매튜볼과 이상적인 메타버스 조건

매튜볼(Matthew Ball)이라는 사람은 우리나라에서는 유명하지 않은 이름이지만, 북미에서는 메타버스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 사람의 에세이를 읽어야 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메타버스 최고 전문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메타버스 뜻

2018년에 메타버스에 대해서 언급하고 20년 1월부터 관련 에세이를 정비하다가 어느새 그의 에세이가 메타버스계의 성지글이 되었습니다. 해당 글은 여기 링크 – https://www.ballmetaverse.co/ 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메타버스 뜻

참고로 페이스북의 CEO이자 창립자인 마크 저커버그(Mark Zuckerberg)나 에픽게임즈(Epic Games)의 CEO이자 공동창립자인 팀 스위니 또한 그의 에세이를 추천하고 있습 다.

매튜볼(Matthew Ball)의 약력
(전) Amazon Studios 글로벌 전략 책임자 (16~18년)
(현) AUM의 세계 최대 게임 벤처 펀드인 Makers Fund의 벤처 파트너
(현) 초기 단계의 벤처 펀드와 기업 및 벤처 자문 부서를 운영하는 EpylionCo. 대표 (CEO)
(현) Roundhill Ball Metaverse ETF의 지수를 만들고 유지하는 Ball Metaverse Research Partners의 공동 설립자

실은 실리콘밸리 벤처 캐피탈리스트인 그가 유명해진 것은 에세이 뿐만은 아니고,지난 6월 말에 세계 최초의 메타버스 ETF가 상장되었는데요, 라운드힐 볼 메타버스 ETF라는 메타버스 ETF가 바로 벤치마크한 지수가 매튜볼이 개발한 볼 메타버스 인덱스(The Ball Metaverse Index)이기 때문입니다. 해당 메타버스 ETF는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알아볼 예정입니다.

매튜 볼(Matthew Ball)에 따르면 앞서 설명한 메타버스 뜻을 좀 더 확장하여 완벽한 이상적인 메타버스가 완성되기 위한 7가지 핵심 속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메타버스 뜻

1) 지속성: 일시 정지나 재설정(리셋), 종료가 존재하지 않음

2) 동시성: 현실처럼 많은 일들이 실시간으로 생생하게 펼쳐짐

3) 무제한: 누구나 동시에 참여할 수 있음

4) 경제권: 개인 또는 기업이 판매, 소유, 투자 등 경제활동이 가능함

5) 초월성: 현실세계는 물론 다양한 온라인 공간을 넘나들 수 있음

6) 상호운용성: 메타버스 플랫폼간 순간이동 등 교류 가능

7) 풍성한 콘텐츠: 개인과 기업이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해 다양한 체험이 가능해야 함

이번 포스팅에서는 메타버스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 메타버스 뜻과 의미에 대해서 살펴보고 메타버스라는 용어의 기원과 분류, 그리고 북미에서 메타버스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매튜볼의 이상적인 메타버스의 조건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메타버스의 뜻과 의미 등을 이해했다면, 다음 포스팅에서는 메타버스 전망과 함께 앞서 설명한 매튜볼이 만든 메타버스 ETF과 함께 메타버스 관련주, 대장주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메타버스란 (1) 메타버스 뜻과 유래, 이상적인 조건 >> 이번 포스팅

메타버스란 (2) 메타버스 관련주, 메타버스 대장주 및 ETF 전망

Leave a Comment